-①사라지는 경유차 수요, 행방은 어디로?
문재인 정부의 미세먼지 감축 대책이 자동차 업계를 뒤흔들고 있다. 대선 운동 당시 내세웠던 공약 중 경유차 감축이 완성차 업계에 큰 파장을 불러올 전망이다. 선거운동 당시 문 캠프는 경유차를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지목하고 2030년까지 개인용 경유차를 전면 금지하겠다는 파격(?) 공약을 내세웠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아직까지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정책이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공약이 시행되면 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2030 개인 경유차 퇴출’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이에 따라 본지는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경유차 관련 정책의 영향과 실행 가능성을 다각도로 분석해봤다.
국토교통부 자동차 등록 통계에 따르면 2017년 3월 현재 승용차는 1,752만1,259대로, 이 가운데 휘발유차는 1,016만3,445대, 디젤은 519만2,175대, LPG는 189만6,819대 등이 운행 중이다. 전체 승용차 중 디젤 비중은 30%를 밑돌지만 올해 2월까지 신규등록 부문에선 디젤(10만6,554대, 46.9%)이 휘발유(10만394대, 44.0%)에 앞섰다.
가장 큰 이유는 SUV 판매 호조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판매된 세단형 승용차는 80만1,347대, SUV를 포함한 RV는 54만2,032대로 RV 판매 비중이 40.3%를 차지했다. 비단 내수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SUV의 인기가 높은 현상이 한국에서도 예외 없이 벌어지는 형국이다. 아웃도어 열풍으로 여행용 자동차 수요가 크게 늘어 자동차 업체들은 앞다퉈 경쟁력 있는 신형 SUV를 시장에 투입했다. 소형 SUV 등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세그먼트도 속속 등장했다.
SUV는 세단보다 크고 무겁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최대토크가 커야 하고, 열효율이 좋은 디젤 엔진이 일찌감치 대세로 자리했다. 따라서 '개인용 경유차 금지' 정책은 디젤 SUV의 수요를 강제적으로 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덩치 큰 디젤 SUV의 수요가 어디로 흩어질 지가 관건이다. 가솔린과 LPG, 전기차 등 연료별 비중의 변화는 시장과 환경 모두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SUV, 개인용 경유차 시장의 핵심
-디젤 SUV가 빠진 자리, 어떤 연료가 채울 수 있나
디젤 SUV를 탈 수 없게 된다면 소비자는 과연 어떤 유종을 선택하게 될까? 당연히 SUV를 포기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완성차 업계는 가솔린과 LPG SUV로 이동을 예상하고 있다. 일부 브랜드에서 선보인 하이브리드 SUV도 조준이 가능하다. 또한 2030년이면 전기 SUV가 상용화될 가능성도 충분하다.
쉐보레 소형 SUV 트랙스. 가솔린과 디젤 라인업을 동시에 판매하는 대표적인 SUV다.
디젤 SUV가 가솔린 및 LPG로 이동한다면 정부가 의도한대로 미세먼지 저감 효과는 일부 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하지만 문제는 이산화탄소 배출이다. 동일한 수준의 기술을 가정했을 때 디젤차는 내연기관 중 효율이 가장 높다. 따라서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동일한 배기량과 기술 수준에선 디젤이 가장 낮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운송 연료를 어느 한 곳으로 집중하는 것은 미래적 관점에서 오히려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고 조언한다. 각 연료마다 장단점이 분명한 만큼 시장에서 조화롭게 운영돼야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뜻이다. 최근 미세먼지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디젤차 감축에 관심이 집중됐지만 판매 원천 봉쇄라는 강제적 수요 관리 대책은 자칫 에너지 균형이 깨져 다른 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박재용 자동차미래연구소 소장은 "효과적인 배출가스 관리와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 측면 모두를 고려했을 때 한 가지 에너지에 집중하거나, 이용 가능한 특정 에너지를 완전히 배제하는 건 곤란하다"며 "현재 정확한 정부의 정책안이 발표되진 않았지만 개인의 디젤차 구매를 전면 금지한다는 건 배출가스, 특히 이산화탄소 관리 측면에선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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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배기량 늘리기도 뭐하고 토크약하게 해서 타고 다니라는 것밖에는 suv라면 뭐 2.4L급 이상은 들어가야 제대로 타고 다닐것이고 한데 과연...
자연스럽게 경유차는 사장화 되기 되어있다.
지금도 유로6 기준 못 맞춰서 거짓말 하는 기업들이 수두룩 하다.
오죽하면 어디나라는 아예 기구에 가입을 안하고 있는데 자극 자동차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휘발유 가격을 낮추면 모든게 해결된다.
http://annihill.tistory.com/96
왜 엄한데서 삽질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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