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상 차로를 구분하는 선은 주황색의 중앙선과 흰색의 점선, 실선 등이 있다. 이 가운데 흰색 실선은 진로변경을 제한하는 안전표지로 쓰인다. 교차로, 교량, 터널 구간에 주로 표시돼 있으며 고속도로, 간선도로 나들목에선 점선을 곁들여 끼어들기 금지 용도로도 활용된다.
교량, 터널을 진로변경 금지구역으로 설정한 이유는 일반 도로에 비해 갓길이 적은 데다 폐쇄되거나 추락 위험이 존재해서다. 게다가 국토의 약 70%가 산으로 이뤄진 지형 조건 탓에 이런 구간은 상당수 산재한다. 산간 지역을 지나는 터널의 경우 길이가 4~5㎞에 육박해 앞지르기나 차로 변경에 대한 제한이 클 수밖에 없다. 이 구간에서 대형 트럭 같이 비교적 저속으로 주행하는 차를 전방에 두고 달린다면 어떨까? 점선 구간이 나올 때까지 차로를 유지한 채 뒤따라야 합법적인 운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그 전에 많은 차가 실선 구간에서 불가피하게 앞지르기 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앞 차가 교통 흐름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에서다.
경찰청에 따르면 실선 구간에서 차로를 변경하다 적발되면 도로교통법 제14조5항 진로변경위반에 해당돼 범칙금 3만원, 벌점 10점을 부과한다. 사고 발생 시엔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에 따라 중과실 형사처벌까지 받을 수 있다. 나아가 한국도로공사는 지난해 말부터 차로변경을 적발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터널 출입구에 카메라를 설치, 통과한 차의 차로가 바뀔 경우 이를 단속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운전자들은 적절한 시기나 상황에서 차로 이동이 허용돼야 한다고 말한다. 차로 준수가 오히려 흐름을 방해하는 일이 다반사로 벌어지고 있어서다. 실제 움직임도 있다. 지난해 11월 개통한 상주-영덕고속도로 일부 구간의 6개 터널에선 진로변경이 허용된다. 무리한 조향이 필요 없는 직선구간인데다 밝은 조명과 안전시설을 확보한 덕분이다.
그러자 1㎞ 이상 터널의 진로변경 허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안전 기준을 마련하고 시설을 갖추면 문제 없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게다가 유럽, 미국 등 선진국의 터널, 교량 구간은 진로를 바꿀 수 있다는 점도 고려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자동차의 성능과 교통안전 기술이 향상됐지만 많은 정책이 아직도 수십 년 전 기준에 머물고 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범법자의 생산보다 안전을 기반으로 교통 흐름을 원활히 하는 것을 통해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시대를 반영한 융통성이 요구된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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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안 조낸밝은데 차선변경 못하게 한다는게 웃김
1. 터널안 차선변경 허용
2. 정말 큰 사거리만 아니면 대부분이 비보호 좌회전
3. 도시 이외에는 교차로가 전부 로터리로 되어있다.
4. 고속도로의 속도제한이 130킬로이나 사실상 단속이 없다. (단, 도시 진입시에는 단속이 있음)
5. 1차로 정속주행 하는 차량 전혀 없음 추월시에만 잠깐씩 진입함
터널안 조낸밝은데 차선변경 못하게 한다는게 웃김
사고시 2차사고 때문에 그러지...
차량화재 터널에서 나면 어떻게 되는지 모르지??
그리고 다시한번 얘기하지만 고속도로 1차로에서 과속은 허용되지 않는다. 10에 7~8은 그냥 속도제한 무시하고 빨리 갈려는 과속운전자인게 현실이고 1차로 점유하여 늦게가는 운전자를 옹호하려는게 절대 아님. 1차로를 점유하여 과속으로 통과하는 운전자가 태반이라는 얘기여 ㅋㅋ
1. 터널안 차선변경 허용
2. 정말 큰 사거리만 아니면 대부분이 비보호 좌회전
3. 도시 이외에는 교차로가 전부 로터리로 되어있다.
4. 고속도로의 속도제한이 130킬로이나 사실상 단속이 없다. (단, 도시 진입시에는 단속이 있음)
5. 1차로 정속주행 하는 차량 전혀 없음 추월시에만 잠깐씩 진입함
하지말라해도 하는 마당에~~ 하라하면 더 난리날듯~~ 의식 수준부터 바꿔야 할듯~^^
우리나라터널은 처음부터 차선변경 금지로 ㅓ널을 만들어 차선이 좁음
젖도 운전 못하는 넘들이 차선변경하다 벽 들이 박고 할꺼다 그리고 사폐산 터널처럼 3차로 이상 일때 혀용해도 되는지 검토해야 ...
강남순환타보셔들 3차로진입시 답없다
울나라 얘덜은 풀어주면 안돼…
시대가 어느시대고 지금 이나란 온통 터널지나 다리 또 터널 이렇게 산악지형이
많은 나라다보니 온통 터널 지하차도 천지인데 무조건 변경금지란것도 웃긴거지
블랙박스로본세상을 시청했으면 알수 있을겁니다....다른나라를 비교하지마시고
우리나라 운전자들의 운전습관과 다른나라 운전습관이 같을수없잖아요 ,,,,
우리나라 터널사고가 얼마나 위험한지도 ,,,,,
터널내 차로변경 사고로 화재가 났을때 차선이 다 막혀서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이라면 ,,,,,아마도 지금의 찬성이라고
말하시는분들..........
과연 어찌 ....다시 찬성이라고 말할수있을까요?
가뜩이나 터널서 대형사고많이 나는데 차로변경까지 허용되면 뭐 ㅋㅋ 죽어나가는사람 더 많아질거 예상합니다..
과속이 걱정되면 차선 변경을 금지하지 말고 차라리 구간 단속을 하는게 낮지않을까요
법규 위반차량 신고시 신고자에게 과태료 1/2 지급하면 ~ 일주일내 교통 선진국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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