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와 공동 개발 '바이두 맵오토', '두어 OS 오토' 연말 중국 신차에 적용
현대자동차가 중국 최대 인터넷 서비스 업체인 바이두와 손잡고 커넥티드카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는 7일(현지시각) 중국 상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개막한 아시아 최대 가전쇼 'CES 아시아 2017'에서 바이두와 협업을 통해 개발한 통신형 내비게이션 '바이두 맵오토'와 대화형 음성인식 서비스 '두어 OS 오토'의 탑재 계획을 발표했다.
바이두는 지도서비스와 음성인식, 인공지능 분야에서 중국 내 최고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업체로, 현대차와 지난 2015년 자동차용 폰-커넥티비티 서비스인 '카라이프' 탑재를 시작으로 협업을 지속해 오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바이두 맵오토'와 '두어 OS 오토'는 기존 중국 자동차 시장에 출시된 폰-커넥티비티 서비스 대비 차에 특화된 혁신적인 서비스를 구현한 것이 큰 특징이다. 두 기술은 싼타페에 시범적으로 탑재해 바이두 부스에 전시한다. 이어 올해 말 중국 내 출시할 신차에 처음 적용한 뒤 차종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와 바이두는 이번 기술 협력에 이어 향후 스마트 홈,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뿐 아니라 인공지능, 커넥티드카, 자율주행 기술 분야까지도 확대해 나가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한편, 현대차는 세계 최대 네트워크 업체인 시스코와 협업을 통해 차 내부 데이터 송수신 제어를 위한 초고속 통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커넥티드 카에 최적화된 운영체제(ccOS)개발도 독자적으로 나서고 있다. 또 중국 구이저우성에 글로벌 첫 빅데이터센터를 구축, 중국 내 차 정보와 각종 소셜 데이터를 모아 자산화하고, 이를 활용해 소비자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개발키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스마트 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은 중국의 젊은 소비자 층이 주력 소비층으로 자리잡으면서 자동차 산업도 커넥티드카 개발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며 "바이두와의 협업을 계기로 중국 내 자동차 IT 선도 기업으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 모빌리티 비전 중국 시장에 최초 공개
이번 CES 아시아에 최초로 참가한 현대차는 '미래 기술을 통한 자유로움'을 전시 컨셉트로 432㎡(약 131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투싼 커넥티드카 1대,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율주행차 1대, 수소전기차 콘셉트카(FE) 1대, 웨어러블 로봇 3기, 자율주행 VR 시뮬레이터 2대, 아이오닉 스쿠터 2대 등을 선보인다.
한편, 이달 9일까지 이어지는 'CES 아시아 2017'은 중국 IT업체 및 ICT와 연계된 자동차 기술을 보여주는 아시아 최대의 전자 관련 박람회다. 현대차를 비롯해 벤츠, BMW, 볼보, 혼다, GM 등 8개의 완성차 업체가 참가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