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510만대로 성장, 1,000만대가 친환경차
중국 정부가 친환경차를 현지 생산, 판매하는 해외 기업에게 3개 이상의 합작사 설립을 허용하는 등 친환경차 굴기에 적극 나섰다.
15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최근 경기침체에 따른 신차시장 위축 대응과 친환경차 판매를 증가시키기 위한 것으로, 가장 먼저 움직임을 보인 회사는 폭스바겐이다. 이미 상하이자동차그룹(SAIC), 제일기차(FAW)와 합작사를 설립한 폭스바겐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장화이기차와 합작사 설립을 검토하다 지난 5월 최종 허가를 획득했다. 이를 통해 e골프를 비롯해 향후 내놓을 I.D. 컨셉트의 양산 버전 등을 중국 내에서 생산, 판매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업계는 이번 제도 완화로 글로벌 자동차 회사와 중소기업의 합작사 설립이 증가해 중국 내 친환경차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움직임과 달리 현재 운영 중인 합작사가 반대할 수도 있는 만큼 해외 업체가 추가 합작사 설립에 신중할 필요도 요구된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중국은 향후 10년간 친환경차 시장을 10배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중국 자동차 제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에 판매된 친환경차는 50만,7000대(EV 40만9,000대, PHEV 9만8,000대)에 이른다. 실제 독일 뒤스부르크-에센대학의 자동차연구소(CAR)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중국의 연간 자동차 시장은 3,510만대로 늘어나며, 이 가운데 EV와 PHEV 판매는 전체의 30% 가량인 1,06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중국은 난립된 토종 자동차 제조사를 오는 2020년까지 10개로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 내에서 성장시킨 후 해외로 내보내 글로벌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복안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전세계시장의 반쯤이 중국이 되겠군요.
1960년대까지였나,
전세계 자동차수요의 반이 미국이었는데.
14억3000만 인구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