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동차 산업에서의 고용감소 원인이 공장 자동화인 것으로 분석됐다.
22일 외신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2016년 미국 자동차산업이 총 1,759억달러의 부가가 치를 창출했으나 고용은 최대였던 2000년 대비 70%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또 국제로봇협회는 2016년 미국 자동차업계가 설치한 로봇은 12만7,000대로 10년 전인 2006년 대비 70%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미시간 자동차연구소는 금융위기 이후 GM 등 자동차업체들이 공장을 신설하는 대신 산업로봇에 투자해 생산성을 높였으며, 이를 통해 미국 자동차산업을 회복시킬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제로봇협회는 인공지능(AI) 등 로봇기술발전으로 작업영역이 점차 확대되면서 산업로봇 대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2019년까지 미국을 포함한 세계 자동차산업의 산업로봇 대수는 연 간 두 자리 수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MIT의 한 연구팀은 로봇 1대가 추가될 경우 근로자 1,000명당 5~6명이 실직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22일 외신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2016년 미국 자동차산업이 총 1,759억달러의 부가가 치를 창출했으나 고용은 최대였던 2000년 대비 70%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또 국제로봇협회는 2016년 미국 자동차업계가 설치한 로봇은 12만7,000대로 10년 전인 2006년 대비 70%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미시간 자동차연구소는 금융위기 이후 GM 등 자동차업체들이 공장을 신설하는 대신 산업로봇에 투자해 생산성을 높였으며, 이를 통해 미국 자동차산업을 회복시킬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제로봇협회는 인공지능(AI) 등 로봇기술발전으로 작업영역이 점차 확대되면서 산업로봇 대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2019년까지 미국을 포함한 세계 자동차산업의 산업로봇 대수는 연 간 두 자리 수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MIT의 한 연구팀은 로봇 1대가 추가될 경우 근로자 1,000명당 5~6명이 실직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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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율 쩔음
조만간 자동화 하지 말라고 파업하겠네요
불량율 쩔음
동등한 품질 기대하기도 힘들고....
조만간 자동화 하지 말라고 파업하겠네요
근데 반대로 대기업 작업자 한명 연봉이면
후진국 작업자 라인작업에 10배이상도 투입되기도함.
어차피 투자대비 효율인데..
인건비 저렴한 중국에도 로봇산업은 진행중인데..
앞으로는 글쎄..?
신입은 점점 덜뽑을거고 고용은 줄어들거고..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인간의 미래가 암울하네요...
섬유 공장, 전자제품 공장의 경우
노동자들의 처지는 끔찍하죠... 아무나 금방 배워서 할 수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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