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 마케팅 집중이 성공 안착, 여심 적극 겨냥 성공
-존재감 부각에 독일 경쟁차 본격 겨냥
601대에서 1,159대. 전년 대비 92.8% 판매 증가. 최근 캐딜락이 국내에서 거둔 성적이다. 숫자로 보면 여전히 미미할지 몰라도 캐딜락 내부에선 점차 존재감이 인식되기 시작한 것으로 보고 있다.
21일 캐딜락에 따르면 판매 증가의 주역은 단연 CTS와 CT6다. 하지만 CTS는 오히려 판매가 줄었다는 점에서 CT6가 캐딜락의 효자 차종으로 떠올랐다. 8월까지 396대가 판매돼 지난해 같은 기간의 91대와 비교해 폭발적인 증가를 이뤄냈다. 하지만 의외의 일등공신도 있다. 바로 XT5다. 올해 230대가 판매돼 성장을 보탰다. 세단 부문에서 ATS가 엔트리급이면 CT6는 중형 럭셔리로 안착했고, XT5는 소형 프리미엄 SUV 대열에 조용히(?) 합류해 서서히 존재감을 보여주는 형국이다.
이 같은 캐딜락의 상승세는 사실 예견된 수순이기도 하다. 올해 초 판매 증가를 위해 사업부를 재편성했고, 마케팅을 강화하는가 하면 판매 네트워크도 정비했다. 한국 내 성장 가능성이 충분함에도 그간 캐딜락을 소비자에게 제대로 인식시키지 못했다고 판단, 브랜드 스스로 독자적인(?) 행보를 걷도록 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지난 8월 서울 강남에 만든 복합 문화공간 '캐딜락 하우스 서울'이다. 판매보다 브랜드 정체성을 알리자는 취지로 오픈했다. 제품력은 자신 있는 만큼 캐딜락을 먼저 경험하도록 하는 게 우선이라는 판단에서다. 가상현실을 통해 체험하는 VR 공간, 아티스트 협업 공간, 누구나 이용 가능한 미팅룸과 라운지, 카페 등을 배치한 '브랜드' 전시장이다. 오랜 시간 사업을 이어왔음에도 좀처럼 정체성을 드러내지 않았던 과거와 비교하면 상상조차 불가능한 획기적인 공간이라는 게 캐딜락 관계자의 설명이다.
사실 과거 캐딜락은 주요 제품군도 없었던 데다 소극적인 마케팅으로 존재감을 발산하지 못했다. 또한 '미국차'라는 편견에 밀려 사실여부와 상관없이 소비자에게 주목받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올해는 다르다는 게 캐딜락의 자신감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1,103대를 판매하며 처음으로 1,000대를 넘겼는데, 올해는 8월까지 이미 1,159대로 지난해 실적을 훌쩍 뛰어 넘었다"며 "캐딜락 브랜드가 점차 알려지는 과정으로 해석하는 중"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브랜드 외에 캐딜락이 중요하게 여긴 것은 역시 제품이다. 1년 사이에 5종의 신차를 내놓으며 구축한 제품군이 시장의 반응을 이끌어냈다는 얘기다. 플래그십 세단 CT6와 도심형 럭셔리 SUV XT5, 그리고 고성능 버전인 ATS-V와 CTS-V, 초대형 프레스티지 SUV 에스컬레이드 등이 등장하면서 주목도를 높였다는 설명이다. 캐딜락 관계자는 "새로 런칭하는 제품마다 독일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한 것으로 평가한다"며 "물론 일부 소비자는 크고 무겁고, 효율이 낮은 차라는 편견(?)을 갖지만 시승 행사 등을 통해 받은 소비자 평가는 (독일차 대비) 결코 뒤지지 않는다여서 제품을 경험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험 마케팅 강화를 위해 캐딜락은 ‘아메리칸 럭셔리’를 표방하며 여성 소비자 대상 럭셔리 부띠크 투어를 진행했고, 'CT6 드림 데이' 이벤트를 만들어 여성을 적극 겨냥했다. 캐딜락이 남성적이라는 편견을 없애기 위해서다. 셀럽을 적극 활용한 컨텐츠를 제작한 것도 결국 여심(女心)을 잡기 위한 방안이었던 셈이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는 2,000대를 넘기는 것이 1차적인 목표인데, 캐딜락이 말하는 '새로운 아메리칸 럭셔리'를 어떤 방식으로 보여줄지 고민 중"이라며 "캐딜락은 이제 완전히 달라졌고, 직접 시승을 해보시기를 적극 추천한다"고 강조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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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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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지켜보구있는 브랜드
그럼 대형은 25톤트럭같은건가..?
멋지더만요
CTS가 실내외 디자인이 훌륭함.
램프라인이 눈물보다 캐딜락 상징인 V라인범퍼및 V라인을 각도를 틀어서 윗 라인을 하다보니 그렇게 되었죠.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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