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트럭과 동등한 주행성능, 최대 100% 일산화탄소 배출 저감
볼보트럭이 LNG(액화천연가스)와 바이오가스를 연료로 유로6를 충족하는 'FH' 및 'FM' 트럭을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새 트럭은 현존하는 대부분의 가솔린 엔진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오토 사이클 엔진(Otto cycle engine) 대신 디젤 사이클 엔진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스를 동력으로 구동된다. 이를 통해 기존 디젤 트럭과 동일한 수준의 연료효율과 주행성능을 구현하면서도 연료 선택에 따라 최소 약 20%에서 100% 가량의 일산화탄소(CO) 배출량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엔진 성능은 FH의 경우 최고 460마력, 최대 234.7kg·m이며 FM은 최고 420마력, 최대 토크는 214.3kg·m다. 이는 기존 볼보 디젤 엔진 트럭 성능과 동등한 수준으로 효율은 디젤차와 동일하며 기존의 가스 엔진 대비 15%~25% 높다는 게 볼보의 설명이다.
연료는 메탄가스로 이루어진 LNG(액화천연가스)와 바이오-LNG로 알려진 바이오가스 두 가지 중 선택 가능하다. 바이오가스의 경우 트럭 생산부터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대 100%까지, LNG의 경우에는 20%까지 낮출 수 있다.
새 트럭은 최장 1,000㎞를 주행할 수 있을 만큼의 LNG주입 용량을 제공하며 LNG 재충전에 소요되는 시간은 디젤 주유 시간과 동일하다.
한편, 볼보트럭은 연료 공급업체 및 소비자들과의 협업 하에 유럽 LNG 기반 시설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나아가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와 EU회원국의 장기 계획에 발맞춰 유럽 전체의 에너지 수급 안정화를 추진 중이다.
라스 마텐슨 볼보트럭 환경 및 이노베이션 부문 본부장은 "새롭게 출시한 LNG트럭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며 디젤차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효율과 주행성능을 갖췄다"며 "연료의 가격 경쟁력 또한 뛰어나 앞으로도 대형트럭 운행이 기후변화에 끼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볼보트럭은 일산화탄소뿐 아니라 기존 트럭 대비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100% 저감하기 위해 디젤 화석 연료를 수소화된 식물유(Hydrogenated Vegetable Oils; HVO)로 대체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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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마스/라보/스타렉스/봉고3인데 하나같이 조루...
이건 천연가스
천연가스 쓰는 트럭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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