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현대차가 글로벌 수소위원회 회장사를 맡았다.
현대자동차는 13일(현지 시각) 독일 본에서 열린 ‘제 2차 수소위원회’에서 양웅철 부회장이 공동회장으로 선출되고, 현대차가 회장사(社) 역할을 맡게 됐다고 14일 밝혔다.
완성차, 부품, 에너지, 중공업 등 수소 산업 관련 글로벌 기업들과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 글로벌 어젠더로써 수소사회를 부각시키고 유럽, 아시아 및 북미 지역 등 정부, 지자체 및 기업 등과 다자간 공동 협업을 이끌어낸다는 복안이다.
UN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23, Conference of Parties) 기간 중 개최된 이번 총회는 다임러, BMW, 아우디, 도요타, 혼다 등 완성차 업체와 에어리퀴드, 린데, 쉘, 토탈, 이와타니, 앵글로아메리칸 등 에너지 분야 등의 글로벌 기업 주요 인사, 그리고 우리나라 외교부 김찬우 기후변화대사를 비롯한 노르웨이, 일본, EU, UN 등 각국 정부 및 국제기구의 고위급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양웅철 부회장은 취임사에서 “파리기후변화 협약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탄소를 발생시키지 않는 수소에너지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라며 “수소에너지가 기후 변화 해결의 국가적인 어젠다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함께“수소 사회가 도래하면 전 세계 자동차 4~5대 중 1대는 수소전기차가 될 것”이라며 “수소는 수송 분야 외에 원료, 발전, 산업에너지 등 전 분야에서 핵심 에너지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수소위원회 총회에 참석한 회원사들은 올 한해 동안 각 분야별로 진행한 수소 에너지와 관련한 각 섹터 별 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현대차는 ▲차세대 수소전기차의 성공적인 개발 ▲택시 및 카셰어링 업체와의 수소전기차 협업 ▲서울시와 수소전기하우스 구축 ▲대한민국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각종 정책적 지원 등의 성과를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지난해 1월 출범한 수소위원회는 출범 초기 13개 회원사에서 현재 스티어링 회원 18개사를 중심으로 총 28개 회원사가 활동 중이며, 에너지 혁명의 핵심으로 꼽히는 수소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을 제공하는 글로벌 협의 기구로서 확실하게 자리매김한 상태다.
현대차는 앞으로 수소위원회의 공동 회장사로서 회원사간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수소에너지의 경쟁력과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미래 수소 사회를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시점에는 차세대 수소전기차를 출시하고 올림픽을 찾는 전세계인들에게 수소전기차의 우수성도 알릴 예정이다.
차세대 수소전기차는 ▲전기동력시스템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등 현대차가 쌓아온 각종 첨단 기술이 집약된 차량이다. 유해가스 배출이 전혀 없고 미세먼지를 정화할 수 있는 고성능 필터도 탑재돼 있어 ‘달리는 공기청정기’라는 평가도 받는다.
한편, 현대차는 내년 1월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CES에서 차세대 수소전기차의 차명과 주요 신기술을 공개하고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할 계획이다.
박홍준 기자 hjpark@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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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와 전기차는 이미 시장이 과열되있는 상태일 뿐더러, 전기차의 경우 듣보잡 신생 업체들까지 들어올 만큼
진입 장벽이 상당히 낮아 경쟁이 너무 불가피한데다가, 현대 입장으로썬 저가 전기차와의 가격 경쟁력도 잡기 힘들고요.
현대차가 전기차 기술이 없어서가 아니라 기술이 있어도 이미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시장선점 효과를 못누리기 때문에
적극적이지 않은겁니다. 레이 주행거리 100km 내외라구요?? 배터리 더 깔면 끝입니다. 애초에 전기차가
아닌 내연기관을 베이스로 만든차 뜯어고쳐봤자 얼마나 개선되겠습니까?? 애초에 공력설계부터 연비형이
아닌차를,, 지금 출시 하고 있는 전기차도 우리 라인업에 이런차 있다 정도 보여주는 홍보용이죠.
전기차 주행거리, 정말 단순하게 배터리 겁나 때려 넣으면 끝입니다. 지금으로썬 그게 다입니다.
테슬라 주행거리 높은것도 차량 바닥에 배터리 겁나 넣었습니다. 근데 그렇게 하면 주행거리는 늘겠지만
가격경쟁력 못잡습니다. 그래서 테슬라가 비싼거구요. 양산차 업체로썬 그런 비효율을 감당하진 못하죠.
친환경? 배터리 만들때 들어가는 희토류 무한정 자원도 아니구요. 배터리 폐기시에 나오는 물질 전혀 친환경과는 거리가 멉니다.
그래서 현대가 일찌감치 선택한게 수소차입니다. 뭘 모르시나 본데 현대차 수소차 개발한지 10년 넘었습니다.
2000년대 초반 1세대 SM 싼타페로 이미 수소연료차 개발에 성공해서,
그 후 투싼 ix 베이스로 ix35 수소차 세계최초로 양산에 성공했고요.
10년 넘는 기간동한 폭발사고도 없었구요. 사실상 전기차는 과열되있으니, 아무도 신경쓰지 않던 새로운
자원 수소로 눈돌린겁니다. 무한정하고, 정말 깨끗하고, 덤으로 특허도 꽤 되는지라,,
전기차?? 자동차 회사들 죄다 전기차로 넘어와서 과열경쟁 할빠엔 대체 자원으로 시장선점 하는겁니다.
대세는 수소차로 기울겁니다. 양산 시점이 되면 가격경쟁력도 높아질것이고요.
지금 현대로썬 전기차를 개발하는거 보다 수소차 핵심 부품산업과
인프라들을 키운뒤 전기차 개발해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수소차야 말로 친환경차라고 할 수 있는것이고요.
울산시는 이미 ix35 수소차를 택시로 10대 가량 도입해서 운용중이지만 아무 문제 없습니다.
다른 자동차 회사들 보면 아직 전기차는 고사하고 하이브리드차도 제대로 생각안하는 회사 많습니다.
지금이야 전기차 개발도 못한다고 까이는 비웃음 거리겠지만 수소차 대량 양산시점과 인프라가 잡히는 순간
다른자동차 회사들이 긴장하게 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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