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ℓ 엔진 LPG 허용 법안 발의
-준중형 LPG차 등장할 수 있을까
배기량 1.6ℓ 미만 세단형 승용자동차도 LPG 연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1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조배숙 의원(국민의당·익산을)은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미세먼지 절감을 통한 대기환경 개선과 서민들의 연료비 부담을 줄이자는 차원에서 배기량 1.6ℓ 미만의 승용차에 대해 LPG연료 사용 제한 완화를 골자로 하는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조 의원에 따르면 현행법은 산업부 장관이 필요한 경우 LPG를 자동차 연료로 사용하는 것을 장애인·국가유공자 등 일부 사용자에 대해서만 허용하고 있으나 이는 LPG가 수송용 연료로 수급이 불안정하던 당시에 도입된 규제로, 현재의 국제 LPG수급 상황과 국내 LPG공급사의 공급 능력 등에 비춰 LPG 사용 제한은 과도한 측면이 있고, 소비자 선택권을 침해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게다가 지난 9월 RV 5인승의 LPG 연료 사용을 허용했지만 현재 국내 시장에 5인승 LPG SUV가 없어 실효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만큼 1.6ℓ 미만 승용차까지 LPG 연료 사용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는 게 조 의원의 주장이다. 조배숙 의원은 "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경유차와 휘발유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적은 LPG차의 확대 보급은 환경과 국민 건강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자 반드시 필요한 정책"이라며 "나아가 모든 차에 LPG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업계에선 이번 법안의 통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경우 완성차업계도 준중형급 LPG 대응에 곧바로 나설 수 있어서다. 이미 일부 준중형차의 경우 장애인 및 렌터카로 판매하고 있어 대응이 어렵지 않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최근 준중형 시장이 SUV로 많이 이동하면서 위축되는데, 1.6ℓ LPG의 일반 판매가 허용되면 시장 위축 속도를 조금이나마 늦출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제조사별로 판단은 다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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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격이면 그냥 가솔린 탄다
라는 말 나올께 뻔하기 때문에, 가솔린 가격도 더 오를겁니다ㅋ
가끔 에쿠스인줄 착각이 들정도임...
그럼 LPG 타는게 훨 유리할듯 합니다.
연비 운전법 교육 좀 시키셔야 할 듯!!!
대신 LPG값은 하늘 높은줄 모르고 치솟겠지...ㅋㅋ
일주일에 1번씩 가스충전하기 귀찮아서 디젤은 싫고 하이브리드로 기변 했더니 한달에 한번 주유소감.
기름 사올때 의무적으로 사오는 량도 그렇고..............등등
그러니 가스를 소비시키고 + 세금도 올리려 하는거겠조.
그럼 영업용은 할인율 올려주고 과 유공자 아닌 장애인도 할인을 해줘야함.
직분사라고해도 엘피지는 연비에서 손해보는데 가스가격오르면 걍휘발유타는게 정답!
아무리 기술좋아져도 헤드열변형가서 말썽생기고 가스특성상 문제생길수있는 확률이높은데.. 아마도 제조사에서 거부 또는 정ㅈ유사에서거부ㅋ
2.0가스타지만 경차가스로 환승하고 싶음..어차피 혼자출퇴근용이라...쓸때없이 큼...1.6가스면 탈만할꺼같은디...
내차연비 l터당 5km
예전 뉴이엪 휘발유 만땅 54리터 연비 400km.
지금 와이엪 엘피지 만땅 51리터 연비 320km.
제 주행환경 탓도 있겠지만 생각만큼 엘피지 연비 나쁘지는 않습니다.
괜히 엘피지차 중고값이 좋은 게 아니죠.
근데 요새 엘피지값 진짜 많이 오른 건 사실입니다.
가스팍
레이바퓨
AD LPI
넘사벽으로 AD LPI 연비 좋음...
레이바퓨 시내 7키로 고속 8키로 정도
2만2~3천원 만땅인데 지금은 2만 6천원..
다마스 탈때 1100원 초반도 있었는데 엘피지는 천원 넘기면 메리트 없음..
AD 시내연비는 레이바퓨랑 비슷한데 고속은 둘이타고 조지고 다녀도 9키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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