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현대차 미드십 고성능차 RM16
현대차가 내년 중 선보일 신형 벨로스터는 국산차 최초로 카본 강화 플라스틱 프레임이 적용되는 등 다양한 신기술을 선보일 전망이다.
27일 다수의 국산차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현대차는 내년 1월 열리는 ‘2018 디트로이트모터쇼’에서 신형 벨로스터를 세계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사진] 현대차, RM15
신형 벨로스터는 국산차로선 최초로 카본 강화 플라스틱 프레임(CFRP)이 적용된다. CFRP는 카본 섬유를 강화재로 하는 고강도⋅고탄성의 경량화 소재로, 일반 금속 대비 가벼우면서도 비강도는 철강의 6배, 탄성률은 철강의 3배에 달하는 내구성을 지닌 소재다. 현대차는 이 소재를 고성능 미드십 콘셉트카 'RM'을 통해 테스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통해 구조물의 강성은 높이면서도 중량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CFRP의 장점으로 꼽히는데, 이런 이유로 항공⋅우주 산업에서의 CFRP 사용률은 높은 편이다. 자동차 브랜드에선 BMW, 토요타 등이 차체 설계에 CFRP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사진] 국내에서 포착된 벨로스터 N 시험주행차량(제공: 데일리카 독자 박준호님)
벨로스터의 외관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여러 차례 스파이샷을 통해 그 모습이 간접적으로 드러난 바 있다. 외형은 현대차가 지난 2015년 서울모터쇼에서 공개한 바 있는 콘셉트카 ‘엔듀로’의 스타일링을 계승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밖에도 벨로스터만의 독특한 구성으로 주목받은 2+1형태의 비대칭도어 설계도 그대로 적용된다.
이와 함께 코나에 적용된 바 있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전방 추돌 보조장치 등 능동형 안전 시스템이 대거 탑재될 예정이며, 엔진은 1.6리터 가솔린 감마 터보 GDi 엔진이, 변속기는 6단 수동변속기 및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DCT)가 탑재될 예정이다. 여기에 아반떼 스포츠에 선보인 바 있는 튜익스(TUIX)킷을 옵션으로 추가해 성능 보강 및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도록 하게 할 전망이다.
[사진] 벨로스터 N 시험주행차량 (출처: AutoGuide)
신형 벨로스터는 국내 및 북미 시장을 겨냥한 고성능 ‘N' 모델도 선보인다. 파워트레인은 i30 N과 동일한 수준의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이 장착되며, 런치컨트롤, 레브매칭 등 기존에 선보인 바 있는 고성능 기술들이 대거 탑재될 전망이다.
한편, 벨로스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미드십 콘셉트카 RM16은 작년 10월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포착되며 벨로스터의 미드십 모델 출시 가능성에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외관이 공개된 콘셉트카가 위장막을 씌우고 시험 주행에 나선 건 이례적이었기 때문이다.
박홍준 기자 hjpark@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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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괴상망칙해서리
그럼 가격이 최소 8천은 받아야할듯
이거사면 차체부식없이 반영구적으로 탈수있겠네요?
돈모아야겠다...
+_+
적어도 페리하면사요
신차부담이 너무큼
서킷용 특수제작 차량 제원을 그대로 기사에 적은거 같은데
양산차에 적용할수가 없지요; 단가가 얼만데
글구 5시리즈도 휀다에 들어가는 걸로 아는데 아닌감???
N은 수동버젼 국내 출시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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