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디젤게이트' 이후 디젤 세단 비중 줄어
-디젤 세단 수요는 충분, G80 디젤 '묘수' 통하나
제네시스가 주력 세단 G80에 디젤 엔진을 탑재했다. 위축된 수입 디젤 세단 시장을 정조준했다는 게 업계 평가다. 하지만 요란한 런칭과 달리 이번에는 슬며시 추가했다. 그만큼 중대형 디젤 선호도가 점차 낮아지고 있어서다.
30일 현대차에 따르면 G80 디젤은 국산 대형 세단 중 최초로 유로6 배출가스 규정을 준수하는 디젤 엔진이 탑재됐다. 새 차의 파워트레인은 최고 202마력과 최대 45.0kgf·m의 성능을 내며 복합효율은 13.8㎞/ℓ(2WD, 18인치 타이어 기준)를 확보했다. 여기에 질소산화물 저감에 효과적인 '요소수 시스템'을 적용, 국내 대형 세단 최초로 강화된 유로6 배기 규제를 충족시켰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이밖에 엔진에서 발생하는 회전 진동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 승차감을 개선하는 진동 저감형 토크 컨버터(CPA), 주행 및 정차 등 상황에 따라 엔진 마운트 특성을 바꿔주는 전자제어식 엔진 마운트(ECM), 주행 중 발생하는 소음과 반대 위상의 신호를 보내 소리를 상쇄하는 실내 소음 저감장치(ANC) 등을 내세웠다.
이번 디젤의 추가는 국내 시장의 필요성에 따라 공급됐다. 글로벌 시장의 주력은 여전히 가솔린이지만 내수에서 여전히 수입 디젤의 공략이 거센 만큼 대응이 필요했다는 것. 비록 중대형 수입 디젤 비중이 낮아지는 추세지만 여전히 50% 이상의 수요가 디젤로 모아지는 만큼 디젤 세단의 투입은 당연하다는 게 현대차의 반응이다. 이와 관련 제네시스 관계자는 "기존 G80의 고급감과 안락감은 물론 고효율을 원하는 소바자들을 위해 G80 디젤을 출시했다"며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를 충족하는 등 환경 부담을 최소화했다"고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이미 업계에선 지난해 초부터 G80 디젤의 출시 가능성이 언급됐다. 여러 차례 테스트카가 목격되고, 양산차 수준의 개발을 마쳤다는 소문이 개발 일선에서 지난해 상반기부터 흘러나왔다. 앞서 지난해 스포츠세단 G70을 통해 디젤 차종을 소개한 바 있지만 고급 수입 세단과 정면으로 승부하는 G80의 디젤 라인업은 무게감이 다르다.
문제는 출시 시기다. 최근 수입차 시장에선 디젤 점유율의 감소가 두드러진다. 2015년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이후 소비자들의 디젤 선호도가 낮아졌다는 평가다. 여기에 각 수입사들이 디젤보다 가솔린 위주로 신차를 출시하고, 까다로워진 인증 과정 때문에 디젤 신차의 국내 출시 일정이 여느 때보다 늦어지는 모습이 종종 포착됐다. 이번 G80 디젤 출시가 수입차 디젤 점유율이 떨어지는 시점을 적절히 파고 들었다는 평가와 함께 디젤 세단 붐에 편승하기엔 다소 늦은 감이 있다는 목소리가 동시에 나오는 이유다.
실제 2012년 6만대를 넘어선 수입 디젤 시장은 2015년 16만7,925대로 정점을 찍었다. 이 기간 전체 수입 승용차 중 디젤이 차지하는 비중은 68.85%에 달했다. 그러나 디젤게이트 이후 수입 디젤차는 2016년 13만2,279대(점유율 58.72%), 2017년엔 10만9,929대(47.2%)로 급감했다.
G80이 경쟁상대로 지목하는 독일 고급 브랜드 세단에선 디젤 점유율 하락이 두드러진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베스트셀링카 E클래스의 경우 가솔린 판매가 디젤을 앞섰다. 일반 세단(AMG, 카브리올레, 쿠페 등 제외) 기준으로 E클래스 가솔린의 2017년 연간 판매대수는 2만74대, 같은 기간 디젤 판매실적은 4,864대에 머물렀다. BMW의 주력 5시리즈는 가솔린이 8,183대 판매되는 동안 디젤은 1만5,412대 소비자에게 인도됐다. 여전히 디젤 비중이 65%를 넘어가지만, 2012~2017년 5시리즈 누적 판매 중 디젤이 차지하는 비중(71.8%)보다 7%P 가까이 낮아졌다.
국내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제네시스 디젤 라인업 출시가 당초 업계 예상보다 늦어진 감이 있지만 수입차 방어라는 측면에서 가장 존재감 있는 G80 디젤 출시는 당연한 수순으로 보인다"라며 "수입차가 주춤한 디젤 세단 시장에서 제대로 된 한 방을 보여주려면 국산 디젤 세단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제품력과 마케팅 활동이 수반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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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닥다리 R엔진 재고떨이용
현대야 제네시스야ㅋㅋ 니들은 아직 독일차에 비빌급이 아니다ㅋㅋ 경쟁상대로 e클? 5시리즈? 지나가던 노숙자가 다 웃겠다ㅋㅋㅋ
구닥다리 R엔진 재고떨이용
분사되는 경유의양이 적었으니 신경쓰이지않을정도의 증가였지만 LNT 같은경우 걔도 어짜피 즉각적으로 해결
되는게아니라 DPF 처럼 포집했다가 태우는 방식이다보니 그부분까지도 경유의영향을받으니 ... 오일증가 가
더늘어난샘이죠.. 반대로 SCR 같은경우도 DPF 로 인한 오일증가는있으나... LNT 처럼 포집햇다가 태우는게
아니고 경유사용없이 요소수를분사해서 화학반응으로 정활시키는것이라 .. 오일증가량이 적은거죠 DPF 만
사용햇던 이전차들처럼...
오일이증가하는이유는 DPF 후분사이후 다타지않은경유가 리턴이되면서 오일팬으로 유입이되서 오일이
증가하는거죠.. 차라리 경유에 첨가제들을 섞어서 경유를 개선하면어떨지도하긴합니다...
시내주행이잦은차들이 오일증가가 많고 .. 고속이나 장거리주행차들은 배기가스온도가 충분히 높기때문에
경유후분사량이적죠.. 그고온으로 DPF 분진을태우면 되니요.... 이젠 시내주행은 경우보단 하이브리드나..
순수전기차가.. 나은선택이죠.. 디젤은 장거리 효율용외엔.. 트럭이나 버스는 힘을써야하니.. 디젤을 못버릴테고
현대야 제네시스야ㅋㅋ 니들은 아직 독일차에 비빌급이 아니다ㅋㅋ 경쟁상대로 e클? 5시리즈? 지나가던 노숙자가 다 웃겠다ㅋㅋㅋ
R엔진 2.2 가 전부 해당되는게 아니라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종류가 LNT냐 SCR이냐에 따라 다른거다
염가형 LNT는 활성화온도 촉진을 위해 연소가 필요한 때 외에도 후분사를 하게되는데 이때 일부 연료가 리턴하여
엔진오일과 섞이게 되어 엔진오일 상승 문제가 된거고,
SCR을 장착한 G70 G80 디젤은 절대로 그럴일 없다고요...아오 진짜 모르면 가만히 있어 그냥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or 하이브리드 G80 나와서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장 뺏어야 할 타이밍인것 같은데 뒷북 디젤 4기통...
수입차 프로모션으로 후리면 제네시스 G80디젤 가격에서 답없어요 ..
밋션은 손실이 많아서 연비는 그닥...
가솔린은 전부 6기통이면서
디젤 6기통은 못 넣니?
그럼 모하비 보다
급이 떨어지는게 제네시스?
맨날 프리미엄 줄줄말하더만...
얼어뒤질 프리미엄 ㅋ
g80 퍼포먼스뽀록에, 단종다 되어가서 판매량 하락,고유가 시작점
간 열심히 보다가, 내놓은 물건
역시나 장사하면 몽구.
퍼포먼스,연비에서
G80 아마 처참할겁니다.
6천 초반대로 나와서 독일차들과 경쟁한다고 했으면 인정함.
여기저기 다 들어가는 2.2엔진 들고와서 뭔 경쟁을 ㅋㅋㅋㅋ
양심도 없는 놈들
적당히 밟고 연비잘나와서 타는건데 이차는 무게도무게지만 엔진부터가 노답인데
저세그먼트에서는 옵션으로 쇼부쳐서 밀어붙이기힘들텐데 ?
독일 : 그럼 우리 뭘 따라잡았다고 할거임 ?
현대차 : 가격이라도 따라잡아야겠다.. 에잇
2200cc 202마력 45토크 연비리터당 12.1~13.8km
BMW 520D 공차중량이 1710~1770kg
2000cc 190마력 40.8토크 연비리터당 13.9~14km
소문에는 eq900에 디젤엔진 출시염두해서 3000cc엔진을 G80에 못올렸다고 합니다.eq900에 디젤출시가 현실화된다면 3000cc를 올려야 차별화 될테니까요~차팔아서 땅만사고 엔진개발은 안하니 엔진오일을 사골국물로 넣어야겠네요.
3.0 디젤 올렸어봐 박수치고 샴페인 터트리고 지랄하고 난리 났겄지ㅋㅋㅋ
소비자들도 개나소나 다 아는 싼타페 카니발 딸딸이 엔진을 지들이 자칭하는 프리미엄급에
넣었는데 아닥하고 있어야지 뭔 런칭이여ㅋㅋㅋ
그리고 사람들 착각하는게 EQ900에 3.0 V6 디젤 올라가는걸로 알고 있는사람들이 있는데
현기 S엔진은 그냥 트럭용 엔진이라구요ㅋㅋㅋㅋ 에쿠스급 이라고 해도 절대 승용에 못올려요ㅋㅋ
벰베,벤츠 브랜드 아성은 아직 현대가 근처도 못감.
제네시스 5천만원대 출시하고 수입차들 프로모션 쫌만 때리면
저거 사는 사람이 바보소리 듣것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알고 있는데 왜 계속 구닥다리엔진만
고수할까요?
제네시스 브랜드는 독일차량 처럼 7년 가는건지
현대차 같이 5년 주기인지 ....
솔직히 고급브랜드면 7년은 기본 가줘야 할껀데
스알에 치를 떨었다
2,000cc급 R엔진을 가지고 흡,차음제 보강으로 정숙성을 논하면서 가격은 그들이 말하는 고급브랜드 가격을 받겠다니
휴.. 과연 그 가격대에 누가 제네시스 디젤로 가려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실제 지인분도 제네시스의 디젤 라인업은
비슷한 가격대와 성능을 포기하지 않는 한 선택으로 좁혀지진 않을것 같다라고 말씀하시네요. 구매가 가능한 실수요자
분들의 선택이 궁금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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