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듀얼 인젝터로 효율 높여
-통합 열관리 시스템 및 마찰 저감 엔진 무빙 시스템 등 고효율 기술도 장착
기아자동차가 신형 K3에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G1.6ℓ 가솔린 엔진과 IVT 변속기를 첫 적용한다고 31일 밝혔다.
신형은 2012년 출시 후 6년 만에 선보이는 2세대 완전변경 차종으로, 국내 시장에서 2월 출시를 앞뒀다. 회사는 개발 기간 동안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프로젝트에 주력했다. 스마트스트림은 갈수록 심화되는 국가별 연비·환경 규제에 대응하고, 성능에 대한 운전자의 다양한 기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실 효율 개선, 실용 성능 향상, 배출 가스 저감 등을 목표로 개발됐다. 새 엔진과 변속기를 조합한 신형의 복합효율은 15.2km/ℓ이며, 이는 기존 K3와 비교해 약 10% 이상 대폭 개선된 수치이다.
G1.6ℓ 엔진은 제원 최적화로 효율 향상 및 기술 확장성에 유리하도록 설계됐으며, 다양한 고효율 신기술도 활용됐다. 먼저 현대·기아차가 독자 개발한 듀얼 포트 연료분사 시스템(DPFI)을 적용했다. 듀얼 인젝터를 통해 연료 분사 시기와 분사 비율을 최적화한 다양한 분사 전략을 구현함으로써 기존 싱글 인젝터 대비 연소 효율을 대폭 개선했다.
엔진 내 통합유량제어밸브에서 엔진 라디에이터, 변속기 오일워머, 히터로 냉각수를 분배해 다양한 냉각수 온도 제어가 가능한 통합 열관리 시스템(ITMS)과 마찰 저감 밸브 트레인, 경량화 피스톤 등을 적용한 마찰 저감 엔진 무빙 시스템(FOMS)은 엔진 마찰을 저감시켜 효율 개선에 도움을 준다.
IVT 변속기는 운전자의 의도와 주행 상태에 따른 다양한 변속 모드를 구현함으로써 변속 응답성, 직결감 등 주행 품질을 향상시켜 운전의 재미를 선사한다. 운전자가 변속을 체감할 수 있는 AT 모사 변속 패턴과 매뉴얼 모드를 적용해 자동변속기(AT) 또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와 유사한 느낌의 빠르고 절도 있는 변속감을 구현했다. 또 엔진 속도 상승에 비례한 가속감을 전달하는 선형 가속감 로직 적용을 통해 역동성을 구현했다.
주행 조건에 따라 유압 세기를 자동으로 조절해 변속비 폭을 확대시키는 '변속기 스팬 증대 풀리 시스템'을 탑재해 변속비 폭을 확대했다. 이를 통해 고단 영역에서는 효율 향상 효과를, 저단 영역에서는 동력 성능 향상의 효과를 구현했다.
IVT 변속기는 변속을 수행하는 부품인 벨트에 고효율 금속 체인 벨트를 적용했다. 금속 재질 적용으로 벨트의 마모 내구성을 높이고 전달 효율이 우수한 체인 형태 적용으로 효율을 개선했다. 변속기의 유압 조절을 위한 유량 공급장치에는 베인 타입 펌프를 사용했다. 베인 타입 펌프는 기존 기어 타입 대비 구동 토크를 감소시켜 소음은 줄이면서도 효율성과 내구성은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지난 1월 15일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최초 공개된 올 뉴 K3는 '리틀 스팅어'라는 호평받은 바 있다. 실내공간은 수평으로 뻗은 크롬 가니쉬를 적용한 센터페시아를 통해 널찍한 디자인을, 플로팅 타입의 내비게이션과 원형 사이드 에어벤트를 통해 세련됨을 강조했다. 또 운전자의 사용성을 고려한 2단 콘솔 트레이, 조작이 용이한 버튼 레이아웃 등 편의성과 실용성을 높였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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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충성스런 소비자들이 목숨걸고 테스트해줄거라 믿어 의심치않는다
출퇴근용 트립연비 8.5
1.6터보가 쏘나타나 K5에선 연비 중심 에코로 177마력 세팅해놓고, i30이나 벨로스터에 204마력
줄인거 아닐까유?
Mpi엔진요
우주왕복선 개발한듯
공돌이 또 갈았나
금속벨트가 아닌 금속체인을 쓰는 cvt의 일종(개선판)
아우디가 여러 문제점으로 결국 포기해버린 멀티트로닉과 어떻게 다른건지 궁굼하네요.
또 얼마나 많은 베타테스터를 양산하게 될런지 의문이 드네요
체인은 아무래도 구조적으로 말이 안되네요.. ㅋㅋ
암튼 아직까지 현대 cvt를 믿을순 없네요 절대~~
그냥 AT로 나오던가 DCT로 나왔어야지.. 아~~ 이차는 변속기땜에 망할듯
대단하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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