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탑재로 현존 수소차 중 최장거리 확보
-판매 시점은 3월 중으로 확정
현대자동차가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수소전기차 넥쏘 미디어 시승회를 5일 개최하고 제원을 공개했다.
넥쏘의 1회 충전 항속거리는 609㎞다. 완충 후 주행가능거리를 수소탱크 용량과 연료효율로 계산한 것. 넥쏘는 한 번에 총 6.33㎏의 수소를 충전할 수 있다. 연료효율은 복합 기준 ㎏당 96.2㎞(17인치 타이어 기준)다. 기존에 목표로 했던 580㎞를 초과 달성했으며, 현재 글로벌 시장에 판매 중인 수소차 중 주행가능거리가 가장 길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신차엔 효율을 높인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탑재됐다. 수소 저장밀도와 용량을 높여 기존보다 더 많은 연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충전 시간은 5분 이내다. 이를 통해 앞서 출시했던 투싼 수소전기차(항속거리 415㎞)보다 약 40% 향상된 주행 가능거리를 확보했다.
수소충전소 확충 계획도 공개했다. 현대차는 여주휴게소를 시작으로 향후 정부 및 지역자치단체, 민간 에너지 업체와 함께 전국적인 충전소 인프라를 갖춰나갈 계획이다. 자체적으로 운영중인 수소충전소 일부를 민간에 개방할 예정이다. 또 수소차 전용 정비망을 강화, 전국 22개의 직영센터에서 수소전기차 전담 정비에 나선다. 수소연료전지 부품의 품질 보증기간도 기존 5년/10만㎞에서 10년/16만㎞까지 확대한다.
넥쏘란 차명은 덴마크의 섬 이름이자 첨단 기술(High Tech)의 의미를 담고 있다. 고대 게르만어로는 '물의 정령(Water Sprit)', 라틴어와 스페인어로는 결합을 뜻하는 단어로, 산소-수소의 '결합(NEXO)'으로 오직 에너지와 '물(NEXO)'만 발생되는 친환경차의 특성을 강조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디자인은 호라이즌 포지셔닝 램프, 클린한 이미지와 조화를 이루는 히든 리어 와이퍼 등으로 미래와 현재의 시각적 경계를 표현했다. 공력 성능 개선을 위한 에어커튼, 에어로 휠, 오토 플러시 도어핸들 등을 적용했다.
실내는 통합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수소차에 특화된 사용자경험(UX)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했다. 탑승객은 실시간으로 주행가능거리, 수소충전소 위치, 수소탱크 온도/압력 상태, 공기 정화량, 이산화탄소 절감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내장소재로 바이오 플라스틱, 패브릭, 식물성 도료 등 UL인증 바이오 소재를 사용해 친환경성을 부각했다.
안전성능도 강화했다. 수소탱크 총격시험, 파열시험 등을 포함한 안전 인증시험을 시행하고, 기존 충돌시험 항목에 더해 수소밸브 부위 직접 충돌, 후진 시 수소탱크 하부 타격시험 및 화재 안전성 평가 등 악조건하의 수소안전성을 재차 점검했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또 전방 충돌 성능을 보강한 전방구조물, 수소탱크 보호를 위한 차체 구조물 등을 통해 자체 충돌안정성도 확보했다고 회사는 덧붙였다.
안전품목으로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차로 유지 보조 등을 탑재했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의 경우 현대차에 최초 적용되는 기능으로, 운전자가 차에서 내려도 주차 및 출차를 자동 지원한다. 차로 유지 보조는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일반도로에서도 사용 가능토록 기능이 강화됐다. 0~150㎞/h 구간에서 차가 차로 중앙을 달리도록 보조한다.
넓은 실내공간도 강점으로 내세웠다. 수소차는 수소탱크 크기와 탑재 위치에 따라 실내공간 구성에 제약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넥쏘는 같은 크기의 3탱크 시스템으로 수소 저장 시스템을 설계, 내연기관 SUV와 비슷한 수준의 거주성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넥쏘의 적재용량은 839ℓ(미국자동차공학회 기준)다.
피에르-에틴 프랑크 에어리퀴드 부회장은 "수소는 청정 에너지 세계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궁극적인 매개체"라며 "현대차가 넥쏘를 통해 보여준 성취는 수소사회를 앞당기는 대단한 성과"라고 말했다.
에어리퀴드는 현대차와 함께 수소위원회 공동 회장사를 맡고 있는 회사다. 수소위원회는 전세계 주요 완성차, 에너지 기업 등 28개 업체로 구성된 협의체다.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2017년 1월 세계경제포럼 개최 기간 중 설립됐다.
한편, 현대차는 3월 중 넥쏘 시판에 돌입한다. 앞서 2월9일부터 일반인 대상으로 강릉과 평창에서 시승체험 행사를 진행하고, 수소전기하우스를 전국 주요 도시에 순회 전시할 계획이다. 수소전기하우스는 수소차 작동원리와 수소차를 중심으로 한 생활의 변화를 소개하는 공간이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몇개월안에 중고 똥값으로 나올듯
싫어라 합니다... ...
이번에는 어떨까 궁금하네요ㅋㅋㅋ
언론에서도 분명 진정한 친환경 어쩌구 차세대 어쩌구 하겠죠....아 이건 맞는말이네;
전국에12개 올해 10개 건설 예정중이면.. 너무느린듯.
전기차 인프라는 마트,거주지역등 확산이 빨리 되는데 반해 인프라 구축이 관건일듯 싶네요.
충전소 근처거주자들만 구매할듯.;;;
일반 기름 주유소도 드럽게많긴하다만
막상 넣을려면 찾으러 다녀할때도 있고
기름 없어 긴급출동서비스도 받는 마당에
20개라고 하는 그 갯수가 많다고 생각할수 있겠음?
몇개월안에 중고 똥값으로 나올듯
예전에 lpg충전소 몇개 없다 기름값 오르고 lpg차 만아지니까 충전소 늘어난거 보면 모르나
수요가 만아지면 어짜피 충전소는 만아 지게 돼있는데 걱정도 팔자네 ㅋㅋㅋ
버스나 택시같이 플랫펌 두고 운용하는게 아닌이상;; 아니면 정부에서 주도해서 충전소를 연 100개씩 설치하던가
심지어 총으로 쏴도 안뚫리는데, 지금 도로에 수도없이 돌아다니는 LPG차보다 훨씬 튼튼함
차주는 직쏘~
게임을 시작하지.
그냥 봐도 효율성 꽝
'배터리 생산하는데 희귀금속 및 대기오염이 많이 발생하며, 충전할 전기를 생산할때도 환경오염인 전기차'
'주행할때마다 오히려 미세먼지를 정화시키며, 수소 만들때도 오염이 없는 수소차'
처음부터 주요고객층을 달리보면 어떨지 가격은 8000에서 1억 사이로 하고 (보조금 없이) 정부 보조금으로 수소충전소 확충하고 디자인 좀 더 다듬고 제네시스 브랜드로 사이즈를 키우면 어떨지 랜드로버.. 등등 여러 고급브랜드 대항마로 친환경 고급 브랜드로 키우면 될 것 같은데...
테슬라 보니까 전기차를 캠핑용으로 쓸때 인너텐트에 히터나 에어컨으로 쓰던데그러면 이것 저것 좋은 차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양산하다 보면 가격은 자연히 ...
크기는 기아차 니로 현대차 코나였나 그 정도 사이즈로 보이고
실제 판매된다면 가격이 관건이 될듯 하네요
제 개인적인 느낌은 디자인은 괜찮아 보여서요
에너지절감은짱인듯
개개인 차량유지비는갑인것같은
정말 보배드림 일부회원들은 현대차을 못까서 환장한사람같다..
ㅎㅎㅎㅎㅎㅎ
좋은것은 좋다고 한번해보세요
짱일거 같음..
세상에~~
1회 충전에 609km 놀랍지도 않네~
포스코와 현대제철.
이유는 COG
다른놈들 죄다 전기차에 올인하고 있을때
토요타와 현대만 수소차 개발과 양산에 신경쓰고 있음, 특허도 둘이만 다 가져가게 될것이고
궁극적으로 수소차는 공기정화, 자가발전, 친환경에 가장 가까운 자동차임, 근데 다른 놈들 죄다 전기차 올인중인데
토요타와 현대만 수소차로 시장 선점 들어가게 되면 나머지 전기차 만드는 회사만 나가리 되다가 뒤늦게 수소차에 뛰어들겠지
최종적으로 살아남는 자동차 브랜드중 하나가 될듯해요...
울산->포항 고속도로에서 터널 끝물에 사고 났던데..
터널 밖에는 트레일러랑 넥쏘 2대가 더 있었음..
무슨 문제인지는 모르겠어용 (어떤 기사 보니 넥쏘 자율주행시험도 하던뎅)
현대차는 수소를 산소와 결합하여 생기는 전기로 운행하는 차이고, BMW에서 개발하는 수소차량은 수소를 그대로 실린더에 주입 폭팔시켜서 주행하는 방법입니다.
택시가 있다는건 충전소도 시내에 있다는얘긴데.... 울산은 충전소 좀있을려나요?
미국 휘발유 / 유럽 디젤차 시절 GDI 와 VGT 둘다 개발하느냐 피똥 샀구...
중간에 소형과 대형 SUV 놓쳐서 뒤늦게 따라가고 있고...
지금은 전기차 / 수소차 양쪽 다 눈치보면서 따라가고 있는 겁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프라 세팅과 대세가 기우는 쪽에 줄 설려구요.
일본 메이커들도 이렇게 못하고 있어요. 현대는 아주 영악한 장사꾼이죠!
지금 일본은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가 얼마나 활성화 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아직 멀었음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