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쏘나타 뉴라이즈 택시
환경부가 지난 2월5일 노후 경유차에 대한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노후경유차 제한을 위해 작년 예산보다 약 50% 증액된 1597억원을 투입해 1차 사업 대상으로 노후 경유차와 건설기계 13만8000대를 저공해 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2005년 이전 배출 허용 기준으로 제작된 경유차 11만6000대를 조기폐차(934억원)시키고, 노후 건설기계 등의 미세먼지 저감(225억원, 3000대) 장치 부착, 건설기계 엔진 교체(112억원, 1500대), 저공해(LPG) 엔진개조 8억7000만원(500대) 등의 예산을 배정했다.
어린이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 전국의 통학차량(2009년 이전 등록된 15인승 이하 노후경유차)을 대상으로 LPG 차량 전환사업(1800대)과 배출가스 저감장치(DPF)를 222억원(1만5000대)을 들여 부착한다는 것이다.
국민 건강을 위한 고심한 흔적은 역력 하지만 여전히 갈 길은 멀고 아쉬운 부분이 남는다. 현안 문제중에서 보완 부분을 제시 해 본다.
먼저, 미세먼지를 감축하는 실질적인 대안 마련이 선행 되어야 한다. 그동안 수도권 미세먼지의 주 배출원으로 지목된 경유 자동차가 ‘대기오염 공장’으로 불리며 뭇매를 맞고 있다.
근본적인 경유차 수요를 감소시키는 대책도 필요하다. 당장 실천 할 수 있는 개조 기술력과 연료보급 인프라가 부족함이 없는 저공해 LPG의 경우 개조 800대, 통학차량 LPG 차량 전환사업에 1800대는 다소 구색 차원의 끼워 넣기 정책으로 판단된다.
LPG는 연료 가격도 저렴하고,미세먼지를 거의 배출하지 않는다. 초미세먼지와 오존의 원인 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배출하는 양도 디젤차의 30분의 1 수준인 친환경차다.
최근 강력한 지구온난화의 원인 물질로 부각되는 블랙 카본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것도 강점이다. 블랙카본은 국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발암 물질일 뿐 아니라 지구온난화지수(GWP)가 이산화탄소의 680배나 되는 온난화 유발 물질이기 때문에 위험성이 크다.
미래형 친환경차인 전기차나 수소연료전지차가 대중화되기 전까지 현실적 친환경차로 역할을 맡을 수 있다는 생각이다. 경유차 종주국인 유럽은 최근 경유차 배출가스 가운데 미세먼지, 질소산화물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면서 LPG 등 가스차로 눈을 돌리고 있다.
2018년부터 디젤택시 신규 등록을 금지한 영국은 LPG 택시를 보급하고 있다. 미국은 어린이 천식을 줄이기 위해 LPG 스쿨버스를 늘리고 있다. 우리나라도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온실가스 등의 배출량을 조사한 결과, LPG 차량의 친환경성이 휘발유나 경유차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수차례 밝혔다.
반면에 LPG차는 유독 우리나라에서 푸대접 받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LPG차량 제작과 개조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사용 제한 규제에 막혀 보급은 오히려 뒷 걸음질 치고 있다.
LPG차 운행 대수는 2010년 정점을 찍은 뒤 지난 5년 동안 20만대가량 줄었다. 이는 국내에서 LPG 차량을 장애인이나 택시용, 5년 이상 된 중고차 등으로 사용 범위를 극히 제한하기 때문이다.
결국 자동차 제조업체도 전용차 개발에 소극적일 수 밖에 없다.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해 전 세계에서 보급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LPG 차량을 일반 국민이 탈 수 없도록 제한하는 나라는 우리 뿐이다. 이탈리아에선 스포티지와 티볼리 LPG 모델이 인기라고 하지만 정작 우리에겐 생소한 이야기다.
우리나라 도심처럼 좁은 공간에서 차량과 사람이 맞붙어 다니는 환경에서는 미세먼지로 인한 노출이 클 수밖에 없다. 차로에서 서너 걸음만 뒤로 물러서도 미세먼지 농도가 줄어든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디젤 레저용 차량(RV)는 화물차 대비 미세먼지 배출량은 적다. 그러나 인적이 드문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운행되는 대형 트럭과 달리 시내와 주택가 인근에서 주행한다는 점에서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생활 주변부터 당장 실천 할 수 있는 친환경 차량 보급과 시민들도 함께 동참하고 참여하는 사회적 분위기 마련도 절실하다.
그간 특정 경유 자동차를 대상으로 2005년부터 매연 저감장치 부착, 조기 폐차 등의 개선 제도를 구축해 왔지만 초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NOx) 저감에는 역부족이다.
특히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줄일 수 있는 실질적인 보완 대책이 절실하다. 현재 운행 중인 경유차에 대한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해 저감장치(SCR)를 부착 하는 것도 적극 서둘러야 한다는 판단이다.
임기상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대표 carngo@gmail.com
출처-데일리카
<본 기사의 저작권은 데일리카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세금을 안붙혀서 유지비저렴하게 보일뿐
원가는 휘발유보다 비싼연료에 효율이 똥망임 그래서 다른국가들은 안쓰는거고 그러니 lpg엔진 개발도 안하는것이고~
LPG가 연비가 별로라서 같은거리 가솔린 1리터 태울거 가스로 1.5~2리터까지 태우는 경우 많으니
이산화탄소도 더 많이 배출하고 결과적으로 나쁘다는게 요즘 결과로 나오는데
CO2 배출량:136g/km I 배기량:1,999cc I 공차중량:1,450kg I 자동6단(3등급)
가솔린 2.0 _ 자동6단 (17") 정부 신고 연비 - 복합 12.0km/ℓ(도심:10.5km/ℓ, 고속도로:14.6km/ℓ)
CO2 배출량:138g/km I 배기량:1,999cc I 공차중량:1,460kg I 자동6단(3등급)
LPi 2.0 _ 자동6단 (16",17") 복합 9.5km/ℓ (도심:8.3km/ℓ, 고속도로:11.4km/ℓ)
CO2 배출량:138g/km I 배기량:1,999cc I 공차중량:1,465kg I 자동6단(4등급)
CO2 배출량 보삼.... 차 무게는 LPG가 더 무거운데 거의 똑같음...
휘발유값이랑 가스값이랑 거의 2배 차이니깐 연비도 곱하기 2하면 가스차가 오히려 더 연비도 좋죠...
사고 싶은데, 일반인 못사게 막아놔서 아쉽습니다 ㅋㅋㅋ
랜트해서 5년타고 5년뒤 소유하면 됨.
물론.... 경비처리 가능한 사업자나 운행거리가 엄청 많은 사람들 아니라면 큰 득 보긴 힘듬.
그리고기술이최고라해서 품질이좋을순없음
대안을 마련할 생각은 안하고 그저 조질 생각만 ㅋㅋㅋ
정작 경유 승용차가 전체 디젤 매연의 1.5%밖에 안되는건 개그의 영역
정부에서 규제를 안풀어줌
사실상
전세계를 봐도
우리나라LPI 기술은 독보적임
가성비 오짐 ㅋㅋㅋㅋ
아 10년식 YF초기형 택시 깡통 급발진에디션만 빼고
YF덜덜거리고 키로수도 반밖에 안탔는데 더 노후차량같이 보임..
도장자체가 틀려서 sm5는 세차한번만해도 노후차라고 생각이 안드는데..
YF는 차가 정차하면 슬슬 귀에 거슬리는 소리가 남..
물론 정비소에서 엔진 베어링 타이밍벨트 고쳤지만 ㅋ계속남 ....
5년이상 현기 못탈차입니다..정비비가 계속나와요..
예전에 현기와 택시시장을 양분하던 SM5가 왜 시장에서 퇴출됬는지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2천시시까지...
지금 1600cc가스 규재풀라고 준비중이라고 기사봄...
세금 먹이면 LPG 공급때매 가격 오르고.....택시한테 세금 안먹인다해도 정유사에서 가격 올릴거고....그럼 또 택시공제에서 지x할꺼고....그러다가 또 정부는 이때다 하고 세금 더 올려서 휘발류만큼 가격 올릴거 같음.....그럼 연비도 안좋은 LPI가 되는거죠...
기화기식에서 사고가 정지된 사람들이 참 많은것 같아요.
정부에서 어떻게 해서라도 세금을 걷어 들이기에. 휘발유 만큼의 세금을 분명 끌어 가겠죠..(수요 만들어 놓고)
[그래서 차라리 규제를 하는게 맞다고 보는 거고..... LPG가 수입단가는 제일 비싼걸로 알고 있음...)
결국 휘발유 대비 금전적인 갭은 없을테고. 깨스차량의 트렁크 용량, 잦은 충전...은 생각해 보고 구입해야 할것 입니다..
결국 법이 오묘?하게 떨어지니.... 일본처럼 어쩔수 없이 서민들은 경차로 구입하게 되는 상황이 올것 같습니다.
경차로 정부에서 뽑아먹을 건더기는 그나마 미미할것 같으니까요..
앞으로... 깨스니,휘발유니,경유니...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어떻게든 세금 걷어들일려고 혈안이 되어 있는 정부 이기에.
연료부분의 메리트는 없어질 것이고...........먹고 살기 빡빡한데...차는 굴려야겠다......결국 경차 입니다.
앞으로 지금 나이 40대인 사람들은 경차의 혜택은 누리고 갈것 같은 생각 입니다.
나중엔 경차의 혜택도 없어질것 같지만요 ㅋㅋㅋㅋ
그리고 자동차 회사는 왜 suv, rv lpi 안만드니? 투산, 스포티지 등등..
아참! 디젤 보다 싸고 돈 않되니 만들 필요 없는 거였지? 미안...
스타렉스는 만들고 그것보다 가벼운 차를 않만드는 불편한 진실...
몇십년뒤에 전기차 대다수면 전기료로 세수확보및 세수컨트롤 더 쉽고욬ㅋㅋ
그랜저IG 3.0 LPi 엔진 넣어주면 좋을거같은데...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