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NEXO 수소전기자동차
현대차가 수소전기차 넥쏘의 예약 판매를 실시한다.
16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현대차는 오는 19일부터 서울, 울산, 광주, 창원 등 공모가 예정된 지역에 주소를 둔 고객들을 대상으로 수소전기차 넥쏘(NEXO)의 예약판매를 진행할 예정이다. 예약판매가 이뤄지는 4개 지역(서울, 울산, 광주, 창원)은 각 지역별로 공모 일정과 대수가 다르므로 구매를 희망하는 고객은 각 지방자치단체의 판매정보를 참조하거나 해당지역 현대차 영업점으로 문의하면 된다.
현대차 넥쏘는 미래형 SUV 이미지를 강조한 디자인이 채택됐으며, 수소 저장탱크 배치구조 최적화를 통해 넉넉한 공간과 함께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839ℓ의 적재 공간을 확보했다. 특히, 넥쏘의 복합연비는 96.2km/kg(17인치 타이어 기준)으로, 한 번에 총 6.33kg의 수소를 충전해 609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현대차는 강조했다.
또 넥쏘는 수소전기차에 최적화된 파워트레인 구조로 최고출력 113kW(154ps), 최대토크 395N∙m(40.3kgfm)를 발휘하며,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해 승차감과 주행성능을 높이고 흡차음재 최적화 배치 및 주행 중 실내로 유입되는 바람 투과음을 차단, 정숙성을 끌어올렸다.
[사진] 현대차, 넥쏘(NEXO)
안전성 확보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현대차는 수소탱크 총격시험, 파열시험 등을 포함한 안전 인증시험을 실시하고, 기존 충돌시험 항목에 더해 수소밸브 부위 직접 충돌, 후진 시 수소탱크 하부 타격시험 및 화재 안전성 평가 등 악조건하의 수소탱크 안전성을 재차 점검했다고 강조했다.
넥쏘는 전방 충돌 성능을 획기적으로 보강한 전방구조물 및 수소탱크 보호를 위한 차체구조물 적용으로 차량 자체의 충돌 안전성도 확보했다. 또 초고장력 강판 적용으로 고강도 차체를 구현하고 보행자와 충돌 시 후드를 자동으로 상승시켜 보행자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하는 ‘액티브 후드 시스템’을 적용해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안전 및 편의사양으로는 현대차 최초로 운전자가 탑승한 상태에서뿐 아니라, 하차한 상태에서도 주차와 출차를 자동으로 지원해주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를 비롯해, 고속도로, 자동차전용도로, 일반도로에서 0~150km/h 속도로 주행할 때 차로 중앙을 유지하도록 보조해주는 ‘차로 유지 보조(LFA)’ 등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카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i(아이)의 음성인식 서버를 활용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과 함께, 휴대폰 문자 수/발신 및 읽어주기 기능, 미러링크/애플 카플레이, 고화질(HD) DMB(HD DMB 방송 지역에 한해 수신 가능) 등이 적용됐다.
[사진] 현대차, 넥쏘(NEXO)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전용 정비망을 강화, 전국 22개의 서비스센터에 ‘넥쏘 전담 정비 프로그램’을 마련해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고객센터를 통해‘수소차 서비스’ 전담 항목을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 넥쏘는 모던(Modern), 프리미엄(Premium) 등 2가지 트림으로 운영되며, 판매가격은 모던 6890만원, 프리미엄 7220만원이다(세제혜택 후). 특히, 정부 보조금 2250만원과 예상 지자체 보조금 1000만~1250만원을 모두 지원받을 경우, 3390만~3970만원 수준에서 구매가 가능해진다. 현대차는 예약판매를 통해 넥쏘를 구매한 고객에게 100만원 상당의 수소충전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송이 기자 sykim@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본 기사의 저작권은 데일리카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경유차보다 터트리기 힘든게 수소차량인데
그리고 수소차가 아닌 수소전지차...
저정도 가격이면 괜찮네요
충전소만 집 근처에 있다면
현재 상태로는 의미 없는 일로 보입니다만 인프라가 만들어지고 기술이 더 발전하고, 또 석유에너지의 대안이 더 이상 없을 때는 분명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을겁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문제 없나요? 거기에 들어가는 리튬이니 이런 물질도 무한정 있는 것도 아니고 수명 다한 배터리 처리도 문제고... 전기차는 충전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지 않는 한 선택에 제한이 많아요.
일단 이런 기술을 개발하고 노력하는 것에 박수를 보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양산화시켜서 나온건 첫발판인데..
그나저나 리터당 96km......... 워..
충전 인프라도 서서히 확충해 가고.
충전소는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하면 좋을 듯.
서울 등 광역시는 5군데 정도. 중소도시는 2-3군데 정도.군지역은 1군데 정도.
육안으로 보고 계신 별들이 다 초당 몇백만개씩 수소폭발로 터져가면서 빛을 내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태양도요. ^^ 잘 모르셨나보네.
일단 탱크에서 세거나 그러면 발화점이 없어도 위험할거 같은데...
제가 수소차의 원리까진 아직 100% 잘 모르겠지만...
굳이 흉기가 아니라도 기존 내연기관엔진들 오일먹고 엔진에서 기름세고 그러는데
수소차들은 100%그러지 않는다는 보장과 믿음이 있으신가 보네요.
글고 저게 진짜 터진다면 테러범들이 넥쏘 사서 자율주행 시켜놓고 터뜨리겠네 ㅋㅋㅋㅋ
아님 복수하고 싶은 놈들 있으면 저거 사서 테러하겠다ㅋㅋㅋ
진짜 깔 때 까더라도 알고나 까지 쯧.....저차로 폭탄만들면 노벨상감임
그리고 충전비용은 왜그래 비싼지??
근데 그 일본은 정부 차원에서 전폭적으로 수소스테이션 지어주는건 아냐??
정부에서 대놓고 자동차 회사들 밀어 주는데 우린 안돼??
수소폭탄..
어이없다.
수소폭탄이 되려면요..
엄청난 기본 에너지가 필요해요.
물론 말하는게 수소가 폭발되는건 이야기하는거겠지만..
엄청난 압력으로 분출되는 수소나.. 아니 lpg도 엄청난 압력으로 분출되면
오히려 불을 꺼뜨립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