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동, 조향에 이어 현가까지 섀시 부문 전동식 독자 기술력 갖춰
현대모비스가 전자제어식 현가부품인 '전동식 차체쏠림제어 시스템(eARS:electrical Active Roll Stabilization)'을 독자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eARS는 주행중인 차체의 좌우 기울기를 안정시키는 부품으로, 급선회 시 원심력에 따른 차체쏠림과 직진 시 불규칙 노면으로 인한 충격을 완화한다. eARS의 시초인 차체안정장치는 코너링 성능을 높이기 위해 직진 시 승차감을 희생시키지만 이 기술은 두 가지 상황 모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5년에 걸쳐 개발한 eARS는 경쟁사의 기술과 비교해 차체 안정화 성능을 40% 정도 높이고 시스템 크기는 5% 축소하는 등 세계적 수준을 확보했다. 또 12V와 친환경차에 적합한 전력시스템인 48V 기반으로 eARS를 개발한 건 국내에서 유일하다.
eARS는 기존 유압제어식을 대체하는 차세대 전동모터제어식으로, 현재까지 유럽과 일본 등 극소수 부품업체만 양산에 성공했다. 단가가 높은 고급 부품에 속해 일부 고급차종을 중심으로 제한적으로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형을 개발, 대중화하면 블루오션시장으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회사는 핵심 기능만을 채택한 경제형을 개발중이다.
현대모비스는 eARS 개발로 제동과 조향에 이어 현가까지 섀시부문의 전동식 독자 기술력을 모두 확보했다. 이는 2000년대 초반부터 15년여간 기계부품에 전장기술을 접목하며 기존 유압식 대신 전동식 개발에 집중한 결과다. 회사는 지난해 고성능 전동식 조향장치를 고급차종에 공급한 데 이어 최근에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발한 전동식 통합형 회생제동 시스템을 친환경차 최초로 수소전기차에 적용했다. 또 국내 최초로 네 바퀴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을 2012년 양산한 바 있다.
이 회사 섀시·의장연구소장 김세일 전무는 "이번에 완성한 글로벌 수준의 전동식 섀시 기술을 기반으로 레이더‧라이더‧카메라 등의 독자센서를 적용해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을 한층 더 높이겠다"고 말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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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언증도 앞뒤가 맞아야지
내 질문을 오해 하신분이 있나봐요.
까는거 아니고 진짜 질문이에요.
더 자료가 없을까?
뭐 BMW e60 528is 에 들어가 있는 차체쏠림제어 장치랑 얼마나 다를까?
속도 감응식일까?
정지 상태에서도 핸들 돌리면 반대쪽 서스가 올라오는 식일까? 단단해지는 식일까?
뭐 이런 자료가 더 없냐는 말입니다.
(읔 반대가 1이라니 상처받아)
기본을 무시하고 전자제품으로 해결만 하면 나중에 수리할때 비싸고
고장난거 모르고 다니다 저승사자 손잡고 어여 바삐가쟈~ 된다 ㅋㅋㅋ
까대면 장땡인 현까답다 ㅋㅋㅋ
외제차들 거진 1천이상들어갑니다..; 챔버차인있겟으나 솔직히 재질만봐도 큰차이가있는것도아니죠..;;;
글고 현대차 차대강성 좋은편인데요. 근대 애초에 차가격대비 그정도 강성이면 머 얼마나 더기대해야합니까?
서스펜션도 스팅어 G70 및 벨로스터 N 브랜드만봐도 .. 현대기아를 기술로 까긴어여울껏같습니다..;
i30 tcr 유튜브에 쳐봐, 기술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보고..
기술은 있는데 저가형 차량에 적용을 안시켜주는거야.
위에 설명하는기술도 대충보니 초반엔 제네시스급에만 들어갈꺼 같고..
몸은 뚱본데 팔다리는 없어 공이야 뭐야 ㅎㅎ
쏘나타 쪽발버전타면서 뭔 차부심은 gtr급이냐?
https://blog.naver.com/dongsuyeom/100173387096
허언증도 앞뒤가 맞아야지
고장만 없다면 정말 좋은 시스템
확실히 거동이 좋아짐
확실이 기억하는거는 측면 추돌떄 추돌되는쪽 들어올리는건데...
뚜벅이들은 아닥하자
어차피 뭘 개발했다고 해도 댓글은 항상 똑같았겠지
하지만 급발진, 핸들잠김, 에어백 무용지물, 빵구나는 엔진 등 목숨과 직결된 문제점이 더 시급한거 아닌가? 이런건 어쩔거여?
그리고 녹, 개똥 같은서비스, 내수 수출차이 이런 기본적인것부터 제대로 하라고~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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