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탑 앤 스타트' 기본 탑재하며 해제 기능 한국에만 추가
-경차, 초보 운전자 비중 높아 반영...타 차종 확대는 '신중'
쉐보레가 더 뉴 스파크를 출시하며 한국 시장에만 공회전 방지 기능인 '스톱 앤 스타트'의 비활성 버튼을 추가해 주목된다.
지난 23일 출시된 쉐보레 더 뉴 스파크는 상품성 개선의 일환으로 무단변속기 'C-테크' 적용 시 '스톱 앤 스타트' 기능이 기본 적용됐다. 신호대기 등 정차 상태에서 엔진 작동을 잠시 멈춰 불필요한 연료 소비를 막는 기능이다. 기존 '에코' 트림에만 적용하던 기능을 무단변속기 선택 시 전 차종으로 확대한 것. 그러면서 운전자가 원할 때 기능을 해제할 수 있도록 비활성화 버튼을 추가했다. 쉐보레 차종 중 '스톱 앤 스타트' 비활성화 버튼이 추가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스톱 앤 스타트'는 자동차에 이미 많이 도입되는 기능이다. 연료효율 개선 효과가 어느 정도 입증됐기 때문이다. 차종별로 차이는 있지만 도심에서 가다 서다를 반복할 때 평균 10% 가량 연료 소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게 자동차 업계의 정설이다. 이에 따라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 독일차 뿐 아니라 현대기아차. 르노삼성, 푸조 등도 다양한 차종에 해당 기능을 적용하고 있다.
쉐보레 역시 크루즈, 말리부, 임팔라 등 세단을 중심으로 '스톱 앤 스타트' 기능은 널리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경쟁 차종과 달리 비활성화 기능은 제공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2016년 방한한 댄 니콜슨 GM 글로벌 프로펄션 시스템즈 부사장은 당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우리의 오토 S&S시스템은 경쟁사 대비 반응 속도가 빠르다"며 "브레이크에서 가속 페달로 발이 가기도 전에 작동하기에 비활성화 기능은 굳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는 설명을 내놓은 바 있다.
그럼에도 이번 더 뉴 스파크에 '스톱 앤 스타트' 비활성화 기능을 추가된 배경은 스파크의 특수성(?) 때문이라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경차의 경우 초보 운전이 많고, 이들은 운전 경험이 부족해 '스톱 앤 스타트' 기능을 접했을 때 자칫 차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착각(?)할 가능성이 고려됐다는 설명이다.
더 뉴 스파크 출시 현장에서 만난 한국지엠 관계자는 "초보운전자가 '스톱 앤 스타트' 기능을 접했을 때 엔진이 꺼지거나 다시 작동하는 상황이 낯설고 당황스러울 수 있다"며 "소비자 중심으로 제품구성을 다듬으면서 (비활성화 버튼을) 추가하자는 의견이 나왔고, 이를 적극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이유로 업계에선 쉐보레가 다른 차종에도 '스톱 앤 스타트' 비활성화 기능을 추가할 지 주목하고 있다. '스톱 앤 스타트'는 먼저 적용했지만 비활성화 기능이 없어 종종 경쟁 차종 대비 상품성 비교에서 불리한 측면이 있어서다.
하지만 한국지엠은 신중한 입장이다. 기술적으로 어려운 문제는 아니지만 이번 더 뉴 스파크 사례는 제품 특수성에 기인한 선택일 뿐 다른 차종으로 확대 여부는 아직 결정된 사안이 아직 없어서다. 이와 관련 한국지엠 고위 관계자는 "아직까지 결정된 사안은 없지만 국내 소비자들이 원한다면 적용할 수 있다"며 "그러나 글로벌 GM의 제품개발 철학과 정확한 국내 시장 분석 결과 등이 뒷받침돼야 가능하다"는 견해를 나타내기도 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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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져 연비에 집착하는 사람들에게나, 그리고 제조사를 위한 기능이지.
실제 오너에겐 돈만 부담되는 ;;;
그리고 디자인은 산으로 보낸 이유가;;; 더듬이 에디션인가
기본트림부터 옵션좀 마니 넣어줘
쏠로 여성이 고를 때도 모닝 커플 남성이 골라 줄 때는 스파크
쏠로 여성이 경차 살 때는 모닝, 쏠로 남성이 경차 살 때는 스파크
답 나오죠
게다가 밧데리는 일반 밧데리 2배이상 비쌈.
준대형 RV 수입차들 운전자들도 대부분 끄고 댕긴다.
도심에서 환경?에 개미오줌만큼이나마 도움된다는 생각
근데 스탭엔고 기능으로 절약 되는 기름값이 그만큼 안됨...
즉...
수치상 연비는 올라감... 하지만 내 주머니에 돈은 더 빠져 나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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