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승용차 수출대수가 지난해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부가가치가 높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덕분에 대당 수출가는 오히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나났다.
2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발표한 국내 5개 완성차 수출대수 집계량에 따르면, 1분기 국내 완성차 총수출대수는 57만3430대로 드너났다. 이는 지난해 1분기 판매대수와 비교하면 8.6% 감소한 수치다.
르노삼성차(+12.9%)를 제외한 모든 완성차가 이 기간 수출 물량이 감소했다. 같은 기간 누적수출액(88억6595만달러) 역시 6.0%나 줄어들었다. 이로써 국내 완성차 수출액은 5년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
하지만 1대당 평균 수출가격(1만5500달러)는 2.9% 증가했다. 평균 수출단가가 1만5000달러에 진입한 건 이번이 국내 자동차 역사상 최초이다. 또 한국 자동차 산업이 수출을 시작한 이래 평균 수출단가 신기록이기도 하다.
[사진] 렉스턴 스포츠
이런 분위기는 완성차 제조사가 고부가가치차를 많이 수출했기 때문이다. 특히 쌍용차 수출단가(1만8200달러)는 16.2%나 증가하면서 국내 완성차 업체 중 가장 많이 올랐다. 같은 차를 해외에 팔아도 지난해보다 16.2%나 돈을 더 벌었다는 뜻이다. 티볼리·렉스턴 등 자사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수출 호조를 보인 것이 결정적이었다. 통상 SUV는 세단보다 마진이 많이 남는 차종으로 꼽힌다.
[사진] 현대차, 코나(북미형)
한편 절대 가격으로 보면 대당 수출가격이 가장 높은 곳은 현대차(1만6300달러)다. 2014년 현대차가 기록했던 최고기록(1만6300달러)도 연말까지 넘어설 전망이다. 역시 대당 부가가치가 높은 SUV(싼타페·투싼·코나)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수출이 부진하지만 완성차 제조사들이 고부가가치 차종 수출을 늘리고 있어 수익성 확보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히나 문 기자 mahina.h.moon@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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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이 15%에 육박
괜히 현기가 고급차 판매 주력보다 택시,상업용차 납품 많이 파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볼보 cc 보면 대형 suv 라고 할놈들 ㅋㅋㅋㅋ 개가 웃겠음 ㅋㅋㅋㅋ
그라고 4륜도안됨 ㅋㅋㅋ 무슨 스포츠 유틸리티 비히클이야 그게 씨바 ㅋㅋㅋㅋ
소형급중에 정말 SUV라고 불릴만한 크기라면 트랙스 정돈데 그나마 걔는 4륜도 없고요
QM3은 다들 알겟지만 클리오 베이스로 키만 높여놓은거고
근대 다른 제조사역시도 SUV 그 많이남는건사실이죠... 어짜피 랜드로버 나 지바겐 지프 같은 회사 아닌이상...
승용차플랫폼 늘려서 만드는건데... 그리고 돈 더받아먹으니 당연히 많이남는거죠...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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