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장재호 의원, 스튜어드십 코드 활용 제안
-도로관리주체 바꾸면 통행료 크게 낮출 수 있어
경부고속도로 통행료 대비 적게는 1.1배에서 많게는 9.8배에 달하는 민자유료도로 통행료를 낮출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당 민자유료도로에 투자한 기업의 대주주가 국내 기업 또는 공기관인 만큼 이들이 주주권을 행사해 통행료를 내리게 하는 방안이다.
28일 국회 정재호 의원실(더불어민주당, 경기 고양시을)에 따르면 현재 인천대교와 공항고속도로, 우면산터널, 서울-춘천 고속도로 등을 포함해 12곳의 민자유료도로에서 통행료를 징수하는 기업은 맥쿼리인프라다. 도로별로 ㎞당 이용요금은 다르지만 이들이 운영하는 대부분의 도로 이용 요금은 경부고속도로와 비교해 적게는 1.1배에서 비싼 곳은 무려 9.8배에 이른다. 실제 인천대교 요금은 ㎞당 440원으로 경부고속도로의 9.8배에 이르고, 인천공항을 오가는 고속도로 또한 경부고속도로 대비 4배 가량 요금이 높다는 게 정재호 의원실의 설명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통행료를 낮출 방법은 없다. 직접 투자해 도로를 만든 곳은 민간 기업이고, 이들이 투자 대비 수익을 회수하기 위해 요금을 설정하고 있어서다. 게다가 도로 건설 때 정부가 최소운영 수입도 보장키로 한 만큼 이미 4,065억원의 세금이 이익 보전에 투입됐다. 이렇게 확보된 수익의 32%는 맥쿼리인프라의 대주주 가운데 한 곳인 맥쿼리자산운용에 수수료로 지급되는 구조이며, 지난 12년간 맥쿼리인프라가 맥쿼리자산운용에 지급한 액수만 무려 5,353억원에 달한다는 게 정재호 의원의 주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정 의원은 맥쿼리인프라의 지분 구조를 지목하면서 운용사 교체를 제안했다. 요금을 징수하는 운용사의 지분 구성에서 맥쿼리자산운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다는 점을 파고든 셈이다. 실제 용인-서울 고속도로의 경우 맥쿼리인프라의 지분은 43.8%, 서울-춘천은 15%, 우면산터널 등은 36%로 50%를 넘지 않는다. 따라서 나머지 지분을 보유한 국내 주주들이 의결권을 행사하면 운용사를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는 설명이다. 운용사를 바꾸면 과도한 운용 수수 지급을 줄일 수 있고, 굳이 비싼 통행료를 받지 않아도 이익이 보전되는 구조로 바뀌어 통행료를 내릴 수 있다는 얘기다. 정재호 의원은 "맥쿼리인프라의 70% 지분이 국내 투자자"라며 "공적 기금의 의결권을 적극 행사하는 스튜어드십 코드(Stewardship Code)를 활용하면 운용사 교체를 통해 도로 이용료를 낮추고, 정부 손실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국내에서 맥쿼리인프라가 운용하는 유료도로는 모두 12곳에 이른다. 대부분의 도로 이용 요금이 한국도로공사가 운용하는 고속도로 대비 비싼 만큼 이용자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아 왔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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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검은머리 쥐새끼
이명박 이상득꺼잖아
이거 검은머리 쥐새끼
이명박 이상득꺼잖아
이건 너무 심한 거같음
손실보전계약사항을 채권조정하듯 이해관계자가 합의만 본다면 충분히 조정이 가능한것인데
문제는 맥쿼리같은 투자사의 성격상 각 투자자들에게 손해보게 할 수 없다며
민사를 걸어버리면 해당 국가기관에서 대항할 방법이 없지요.
애초 SOC를 도입할때부터 법적효력의 범위와 그 조정범위에 대해서 정해두지 않은것 부터가
태생적으로 투자사들에게 막대한 이익을 보전해주겠다는 의도가 들어있는겁니다.
그나마 장재호가 제시한것처럼 운용사를 바꾸면 어느정도 비용을 낮출수는 있겠지만
지금의 운용사들이 방만운영한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지요.
맥쿼리가 무슨 공기업의 자회사도 아니고 병신 앉혀놓고 혈세만 타먹게 놔두질 않으니까요.
soc사업 자체에 대한 합리적 방안이 우선입니다.
규제라고 나불대는 병신들은 그럼 캄보디아나 아프리카 가서 하라고 하면 되는거구요.
와서 내조시나 빨어 조평신아
어느 순간 쏙들어가고 몇년째 계속 받아처먹음.
시부럴..
새빨간 거짓말을 ....
그동안 비싸게 받은걸 내리는거라면 찬성합니다.
은근 차령,정안 경사가있어
짐차는 거북이 운행
트럭이나 버스 110키로로 거북이를
앞지르니 1~2차로 꽉막힘
국도로 돌아가자니 더 걸림 ㅠㅠ
거리 20키로쯤 늘어나서 도찐개찐인것같기도 하지만
국내주주들이 과연 은행이자수익보다 더좋은 원금의 4%~6%때의 배당금을 포기하고 의결권에 동참하겠는가?
짧은 내갱각엔 안할듯.
국민연금에서 주식매입을 안하는 이상 뭐 없다.
인천대교 및 영종대교 상,하부 모두 요금 비싸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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