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ℓ 디젤 엔진에 6단 수동 변속기 조합
-경쟁차종인 현대차 스타렉스의 경우 자동 변속기 선택률 97%
르노삼성자동차가 연내 출시할 경상용차 '마스터'에 수동 변속기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장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은 연내 르노의 대표 경상용차인 마스터 1t 밴 버전을 출시한다. 마스터는 화물 및 승용 밴과 트럭 등으로 구성되며 차체 길이와 높이에 따라 다양한 크기를 지원한다. 국내에는 당초 계획했던 전기차 버전 대신 디젤 엔진과 수동변속기 조합을 먼저 들여올 계획이다. 2.3ℓ 터보 디젤과 6단 수동변속기를 얹었으며, 세팅에 따라 최고 110~170마력을 발휘한다.
이는 경상용밴 시장의 후발 주자로서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선택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국내 경상용밴 시장의 경우 자동변속기의 선택률이 월등히 높다는 점에서 자칫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실제 시장의 절대 강자인 현대자동차 스타렉스의 경우 자동변속기 선택률이 97% 이상으로 수동변속기를 압도한다.
그럼에도 르노삼성은 차종 선정과 함께 신차 출시를 위한 막바지 준비 작업에 돌입했다. 최근엔 전국 네트워크망을 시찰, 일정 면적을 확보한 전시장 위주로 상용차 전시 공간을 선정했다. 르노삼성은 1t 밴을 시작으로 1t 트럭 등 현대기아차가 장악한 소형 상용차 시장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르노삼성 판매사 관계자는 "상용차가 들어갈 만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전시장 위주로 제품이 전시될 것"이라며 "상용 밴부터 들여오되 수동변속기 위주라서 판매 볼륨이 그렇게 크진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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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보다 저거 후륜 복륜 사양을 도입하는것이 아니라면 전륜구동형일텐데..
유럽에서는 1~2톤 LCV들이 전륜구동인 경우가 꽤 많지만..
한국에서 전륜구동형 1톤트럭을 얼마나 신뢰할것인가...가 관건이 되겠네요
그보다 저거 후륜 복륜 사양을 도입하는것이 아니라면 전륜구동형일텐데..
유럽에서는 1~2톤 LCV들이 전륜구동인 경우가 꽤 많지만..
한국에서 전륜구동형 1톤트럭을 얼마나 신뢰할것인가...가 관건이 되겠네요
솔라티 덩치도 어마어마한데 과연 팔릴지는..
아무래도 가격이있으니요... ㅋ 덩치문제도있고..ㄷㄷ
스타렉스로는 좀 부족한 수요를 충분히 잡을수 있다고 봅니다.
가격만 잘 나온다는 가정하에요...
쏠라티도 저 종류 모델을 내놓으면 가격이 절대로 저것보다 비쌀 리가 없으니까요.
스틱을 좀 싸게 팔아야...
그래야 김여사들도 사라지고 할텐데요.
장애등급 있으신 분 예외로 하고.
문제는 가격이죠.
쏠라티가 죽쑤고 있는 가장 큰 이유가 가격인데...
좀만 더 얹으면 10명은 더 태우는 차가 눈에 보이는데 잘 팔릴리 만무하죠.
쏠라티보다 좀 저렴하게 나오면 경쟁력 있습니다. 수동이라면 더 싸질 가능성도 있죠.
아니지만... 얜 오토미션나오고 그래도 출고 댓수가 오토가 다수라죠..; 초기에삿던 사람들 대부분이 후회하니
요..
워낙 오토미션기술도좋아졋고... 확실히 오토가 피로감이라던지 편리하니요..;;
가격을떠나서 부품비용이 비싸겟죠...;;; 가뜩 이나 르노차들 부품대문제들많으니요 작업성도 않좋아서 공임
비싸고..; 좀 애매하긴할껍니다..ㅋ 더구나 얘도 분명 DMF 일텐데... 어휴 소모품교환비용이 디스크 압력판
플라이휠 릴리스베어링 수입이라 부품값이요...200 이상생각해야하니 부품부대비용이요..;
솔직히 국산 스타렉스도 부품대만 120정도되요..; 그래서 스타렉스는 수동출고비중이 거의없죠...ㅋ
하지만 수동만 있다고 해서 안팔릴 포지션은 아니라 이겁니다.
쏠라티가 오토 생기고 나서도 판매량은 많이 늘지 않았던 것을 보면 변속기는 문제가 아니라는거죠.
물론 스타렉스를 넘어서는건 절대 불가능하겠지만...
쏠라티보다 조금 저렴하게 가격대를 잘 잡으면 충분히 시장에 안착할 가능성은 있다고 보여집니다.
변속기를떠나서 솔라티 차 세그먼트 가 국내에는 그렇게 선호하는차량이 아니라그런것이죠...
애초에 솔라티자체가 유럽시장 때문에 만들어진 차량이니요 .. 당연히 현대야 솔라티가 한국에 많이안팔릴껀
알고있엇겟죠... ㅋ 당연히 판매량이 많진않은건사실이죠...
차값도비싸고 일단 골목골목다니기엔 분명 불편한건사실이니요.. 하지만 오토나온이후 출고를해도 전부 오토
탑재가 다수라 수동옵션없어진걸로압니다?;
또한 주차장유출입도 불편한건사실이니요..; 가격이야 당연히 싸진않은건확실하구요..; 크게 힘을못쓰는건
사실이지싶어요..; 그리고 영업용차량의경우 수리비도 분명중요합니다... 내구성도중요하구...
물론경쟁을한다는건좋지만... 좀 한국시장 생각해서 그에맞는차량을 내놓았으면한다고봐요... 무슨 라인업만
늘리자는 구색도 아니구요.. 더구나 저차 국내생산아닌 수입아닌가요?? 경쟁력이없죠...
돈 좀 더 얹으면 10명은 더 탈 수 있는 카운티/레스타가 가시권인데 쏠라티가 팔릴 리 만무하죠.
포지션이 다르네 뭐네 해도 결과적으로 다인승 차는 수송용이라는 인식이 가장 큰 게 사실입니다.
스타렉스는 쏠라티보다 거의 절반정도 가격이고 카운티는 몇백 안비싼데 수송능력은 월등하죠.
쏠라티가 못다니는데는 카운티도 못다닙니다. 반대로 카운티가 잘 다니는 길은 쏠라티도 잘 다니죠.
유치원이나 학원버스 이런거로 카운티보다도 판매량이 낮은건 확실히 가격대 문제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죠.
15인승이라는 포지션은 분명 원하는 수요층이 많습니다.
아직도 그레이스, 이스타나같은 옛날차들을 굴려대는 걸 보면 답이 나오죠.
저 역시도 이스타나를 대체할 차가 없어서 지금까지 굴리는 것이고요.
다시 결론으로 돌아가서
경제성적인 측면에서 수동변속기가 좋은건 사실이고
학원, 유치원버스 이런 다인승 차량 수요층은 수동을 크게 기피하지 않습니다.
카운티/레스타가 수동 판매량이 절대다수인 걸 보면 알 수 있죠.
마을버스 뿐만 아니라 학원차들도 카운티는 대부분 수동이 팔립니다.
마스터가 가격대가 얼마로 들여올지는 모르겠으나 쏠라티보다 저렴하다면 수동이라도 분명히 잘 안착합니다.
애초에 쏠라티는 현대에서도 판매할목적이 비즈니스용 및 의전용으로 출시했던차이니요 ...
당연히 가격대는 그렇게 형성될수밖에없엇죠... ㅎ 그래도 의외의 수요들은있죠... 특히 의전차로 솔라티많이
보이긴합니다..; 호텔이나 방송국에도 들어가고있고 공항에도 더럿보이긴하네요 ㅋㄴ...
수요층이 정해져있는라인이니 판매량이적긴하죠..
한국도 물론 몇몇 공구업체및 정비업체들 도 사용하긴하네요...;
물론 카운티랑 가격차이없는것도 사실이긴하구요... 일반적으로 단순히 사람태우는용도에서야 승차감을떠나
서 사람많이태우면 장땡이니요..;
그리고 요즘은 경제성적인측면에서 딱히 수동이라고
이점이있는건아닙니다..; 오토가연비가 엄청 떨어진다 수리비많이나온다? 그건 몇년전이야기고...
오히려 유지비용따지고 피로함등등따찌면.. 그냥 오토뽑는게 속편하긴하다죠..ㅋ
요즘 그랜드스타렉스만봐도 수동수요가있나요??;; 많이타면7만 미션내려야하고 비용만만치
않고. 운전피로하고 ㅋ 오토출고가많죠...; 그리고 이전과다르게 버스들도 중형차들 오토미션 비율이
늘어 낫습니다.. 특히 레스타 나오고 레스타에 오토미션들어가고 카운티도 자동미션 비중늘엇죠..;
그런대 애초에 영업용버스들 대다수가 차값이비교적 저렴하기에 수동을사는거죠... 기사생각하면 오토로
사는게맞겟지만.. 오토미션 옵션이 몇백인데요 ㅎㅎ 옵션넣어봐야 시트정도옵션??;
대신 개인출고용차들이 오토미션이많은것이구요.. 몇몇 영업용 버스들 오토로뽑는회사도 요즘나오긴하네요..
솔직히 카운티 레스타 오토미션 탑제된지 아직5년도않됫습니다..ㅋ 마이티는아직 오토옵션조차없죠...
근대 이전에비하면 비교적 오토미션 출고 횟수들도많아졋죠. 솔직히 앞으로는 상용차도 오토미션으로 갈수밖
에없어질껍니다.. 모르겟습니다 마스터가 과연 가격이어떻게형성될진모르겟지만...
머 부품값현대기아 유지해주고 보증기간 길고 정비공장수늘리고.. 차값이 3천만원아래면 수
요가 없진않을수도있겟네요 ..; 딱히 긍정적인진않을뜻해요ㅋ 일단 유럽기준? 실내 아무것도없느깡통이
3500선이엇고 옵션에따라서 6천넘는걸로압니다.. 시트넣고 실내내장제넣고 하면 솔라티 가격대나오긴할껍니다
솔라티 의자도 오지게 불편함.
레스타와 비교해서 장점이 1도 없음.
고급리무진 버전이라면 몰라도.
구형은 그렇지않았는데.. 클러치미트 감이... ;;;;유독 삼바리 교체주기도빨랏다죠 ㅎㅎ
우려스러운것은... 르노자체 내구성하고 ... 비싼부품 등이문제되지 싶네요... 워낙 영업용차량들 상태들이 열약하니...
그부분 걱정않할순없죠...; 요즘 영업용차들은 대부분 자동출고가많아서 과연 판매량까지 이어질진모르겟네요..
유럽에서 저 차종 오토가....있나?
스프린터도 기본형 수동에 옵션으로 자동7단미션있죠..
아파트 지하 주차장 힘들듯
차고낮은거에서 짐 올렸다 내렸다 해보세요 허리가 어케되나.
포터에 5톤싣고 다니는 사람들 많던데 제발 과적단속좀 했음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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