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3종과 수소차 넥쏘 조기 투입
현대자동차 정의선 부회장이 7일 인도에서 열린 '무브(MOVE) 글로벌 모빌리티 서밋(이하 무브 서밋)'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현대차를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또 세계 4대 자동차 시장인 인도에 3개의 전기차와 넥쏘 수소전기차를 조기 투입해 인도 대기환경 개선과 이동 편의성 확대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인도 정부 주관으로 올해 처음 열린 '무브 서밋'은 글로벌 기업 경영자와 주요국 정책 담당자, 석학 등 1,200여명이 참석해 미래 모빌리티와 혁신 비즈니스 등을 논의하고 공유하는 자리다. '공유, 연결성 그리고 배출가스 없는 이동수단(Shared, Connected and zero Emissions Mobility)'를 주제로 8일까지 뉴델리 컨퍼런스센터 '비자얀 바반(Vigyan Bhavan)'에서 개최되며 인도정부가 모빌리티 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겠다는 전략을 공고히 하는 차원에서 추진됐다.
인도의 마루티-스즈키, 타타, 마힌드라를 비롯해 현대차, 토요타, 포드, 혼다, 벤츠, 폭스바겐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 CEO는 물론 우버, 소프트뱅크 등 모빌리티 서비스업체 CEO들도 대거 참석했다. 마힌드라의 아난드 마힌드라(AnandMahindra) 회장에 이어 두 번째 기조연설자로 연단에 오른 정의선 부회장은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현대차의 모빌리티 지향점과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정 부회장은 "인도는 지난 몇 년 사이 사자의 발걸음을 과감하게 내디디며 과거 오랜 시간 꿈꿔왔던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고 있다"며 "디지털 인디아(Digital India) 정책의 결실을 바탕으로 제조업 혁신뿐 아니라 ICT 산업과의 융합이 이루어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모빌리티 영역의 혁신적 변화는 우리의 생활뿐만 아니라 환경,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수단이며, 도시와 농촌, 현실과 상상,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매개체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현대자는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로 전환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자동차 산업의 밸류 체인은 ICT와의 융합, 공유경제 확산 등에 따라 크게 재편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 부회장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한 것은 혁신기술을 선도하고 미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강력한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또 삶의 중심에 서게 될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구현하기 위한 현대차의 3대 전략 방향성인 친환경 이동성(Clean Mobility), 이동의 자유로움(Freedom in Mobility), 연결된 이동성(Connected Mobility)을 강조했다. 특히 친환경 이동성을 소개하면서 정 부회장은 인도 시장에 3개의 전기차를 출시하고 넥쏘 수소전기차도 빠른 시일 내에 선보여 인도의 대기질 개선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 2월 열린 '한-인도 비즈니스 서밋'에서 모디 총리가 넥쏘 수소전기차를 직접 시승해보며 현대차의 친환경차 기술에 높은 관심을 나타낸 바 있다. 정 부회장은 인도의 경제성장과 궤를 같이 하는 현대차의 동반자적 역할을 강조하며 양국의 우호관계 증진을 위한 민간외교 역할도 톡톡히 수행했다.
정 부회장은 "1996년 설립된 현대차 인도법인은 현재 90여개국으로 자동차를 수출하는 핵심 산업 거점으로 성장했다"며 "앞으로도 현대차는 인도가 꿈꾸는 위대한 미래를 위한 여정에 늘 동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7월까지 인도 시장에서 전년 대비 7.5% 성장한 32만여대를 판매해 마루티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현지 전략형 i20는 7.6% 증가한 7만4,000여대가 팔렸으며, 소형 SUV 크레타는 14.6% 증가한 7만1,000여대가 팔리는 등 두 차종이 인도 판매를 견인하고 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왜 GDI 엔진이라는 단어를 걸 다 삭제 시켰냐?
옵션표에도 보면 GDI란 단어는 모조리 삭제했드만
형은 현대 이것들이 사태를 파악하고
다시 MPI로 돌아가나 했드만
제원에 들어가야 그나마 알수있게 했더구나
야이샋끼야
실제차를 떠나서 이젠 홈페이지에서까지 꼼수를 쓰냐
빨리 그랜져도 그렇고
노킹소리&오일처묵처묵하는 GDI 고마력 엔진이라고
다시 수정해놔라
제네시스라인업 스팅어... 신차들 유럽차들 성향으로변화함... 디자이너 설계자 대거모집등...;
엌 ㅋㅋㅋ
생명과 직결된 안전 및 파워트레인에 원가절감 적당히하고.. 천문학적인 이익 인마이포켓 하지말고.. 미래를 위해 투자하길..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