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LTP 영향, 수요에 따른 제품 재구성
현대자동차가 엑센트, 쏘나타, 그랜저 등의 디젤 세단을 단종한 가운데 기아자동차는 디젤 세단을 유지할 계획이다.
6일 국산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이달부터 시행하는 국제표준배출가스시험(Worldwide Harmonized Light Vehicle Test Procedure) 도입에 맞춰 엑센트, 쏘나타, 그랜저 등의 디젤을 단종했다. 반면 같은 그룹에 속한 기아차는 기존 운영하던 K5 1.7ℓ, K7 2.2ℓ, 스팅어 2.2ℓ의 디젤을 유지하고 있다. 양 사가 동급 제품과 동력계, 플랫폼을 공유하지만 디젤에 대한 온도에선 차이가 나는 셈이다.
두 회사의 디젤 전략 차이 배경은 판매대수가 꼽힌다. WLTP에 대응할 여력은 충분하지만 굳이 수요가 적은 디젤을 유지하는 대신 한 브랜드에 공급을 몰아주겠다는 전략인 것. 현대차는 쏘나타와 그랜저를 포함한 디젤 중대형 세단 판매 비중이 작은데다가 이를 하이브리드로 대체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실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올해 7월까지 현대차 중대형 세단 디젤 비중은 쏘나타 2.6%(1,000/3만8,718대), 그랜저 4.6%(3,078/6만7,039대)에 그쳤다. 반면 기아차는 K5 4.4%(1,206/2만7,308대), K7 6.6%(1,441/2만1,980대), 스팅어 37.8%(1,416/3,746대)로 현대차보다 제품 판매는 적지만 디젤 비중이 높다. 기아차 관계자는 "K5를 비롯한 주요 승용 디젤의 경우 이미 WLTP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며 "아직 WLTP에 대응하지 못한 K7, 모하비 등은 이달 안으로 동력계와 상품성을 개선해 내놓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현대차가 디젤 세단을 완전히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 하이브리드가 없거나 약한 차종의 경우 디젤이라는 선택지를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어서다. 현대차는 기아차 K3에 없는 디젤을 부분변경을 거친 아반떼에 탑재했고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G70과 G80도 2.2ℓ 디젤을 유지했다.
이처럼 현대기아차는 동급 차종에 디젤 혹은 하이브리드 중 하나만 남겨 간섭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WLTP 기준을 못맞춰서 디젤 엔진을 단종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차종이더라도 제품 전략에 따라 판매 중단 혹은 유지를 선택하게 됐다"며 "특히 하이브리드 판매가 많은 차종의 경우는 디젤 수요를 상당부분 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해 보다 친환경적인 하이브리드를 남겼다"고 말했다.
한편, WLTP는 배출가스 허용 기준이 기존 유로6와 같지만 측정을 위한 시험주행 시간(1,180초→1,800초), 거리(11㎞→23.3㎞), 평균 속도(33.6㎞/h→46.5㎞/h) 등이 늘어나게 된다. 주행거리가 길고 평균 속도가 오르면 엔진 부하가 늘어나 배출가스량이 증가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배출가스 기준이 강화되는 셈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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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바닥에 깔려있는 타이어 고무가루의 중금속도 엄청나지요..
반사적으로 창문부터 올리게됨
발암물질 딸딸이매연
경유차는 트럭버스만 허가해야됨
미리손쓰네 ㅋㅋ
미세먼지 주 원인중 하나가 질산염이구요
질산염은 질소산화물이 변한겁니다.
그 질소산화물은 다 디젤에서 나옵니다.
그리고 디젤게이트로 유로6 엔진이 실제론 질소산화물을 뿜어내고 있다는게 밝혀 졌구요.
님이 생각하는건 매연이구요. 매연은 미세먼지 주 원인이 아닙니다.
주 원인은 질소산화물 입니다.
그리고 미세먼지는 바람이 정체될때 올라옵니다. 여름부터 지금까지 바람이 무척 쎄게 불고 있습니다.
오늘도 바람 엄청 쎘죠
그래서 청명한겁니다.
글쎄요 윗분의 내용을 너무 단적으로 이해 하시는듯 하네요 윗분은 4계절 모두 디젤차는 날이 갈수록 많이 운행 하는데 디젤차만 가지고 미세먼지를 논하기엔 논리가 맞지않는다~~쾌청한 날에 디젤차가 운행 않해서 쾌청한거 아니다 뭐 이런 논리를 이야기 하고자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최근 바람이 많이 분건 맞지만 반대로 바람이 안불고 정체되어 있는 날도 많았고 반대로 미세먼지가 많은날 바람이 많이 부는 날도 많았습니다 단적으로 뭐가 주범이다 하기엔 아직 미세먼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것도 사실 이구요 디젤을 옹호 하는건 아닙니다 디젤 특유의 매연 냄새가 싫은 1인입니다
다만 윗분은 정교하고 정확한 조사 및 복합적인 연구 엾이 무조건 적으로 디젤만 가지고 이야기 하는건 아니다 라는 의견인 듯 합니다
미세먼지 없는 곳으로 이민 가고 싶지만 현실은 금년에 공기청정기만 늘렸내요 ㅠㅠ
이정도 규제와 문제라면, 그렇게 큰 기업들 조차 어려워하는 디젤이라면 포기하는게 속편함.
볼보의 빠른 행보에 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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