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한다. 국내 또한 400개의 충전소 확충이 예고됐다.
아우디는 17일 (현지 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가진 순수 전기차 e-트론 출시회를 통해 북미 시장과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한 고속 충전 네트워크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요하네스 엑스타인(Dr. Johannes Eckstein) 아우디 전기차 부문 사장은 이날 e-트론 공개에 앞서 가진 사전 설명회를 통해 “오는 2020년까지 미국과 유럽 시장에 각각 484개와 400개의 고속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아우디는 이를 위해 일렉트리파이 아메리카, 아이오니티 등의 파트너와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엑스타인 사장이 설명한 고속 충전기는 150kW급 용량을 갖춘 고압 충전기로, 테슬라의 고속 충전 네트워크인 ‘슈퍼차져’의 용량 145kW 보다도 높은 성능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사진] 아우디 e-트론 (충전중)
이날 공개된 e-트론은 해당 충전기를 이용할 시 단 30분 만에 80%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데, 아우디는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150kW급 충전시설을 구축하겠다는 입장이다.
유럽 시장 충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출범된 아이오니티(IONITY)는 아우디가 속한 폭스바겐그룹과 함께, 다임러, BMW, 포드가 공동 출자한 컨소시엄으로, 장기적 관점에선 최대 350kW급의 충전 용량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유럽 내엔 이미 400개 이상의 테슬라 충전 네트워크가 구축된 상태지만, 업계는 아이오니티의 충전 네트워크가 장기적 관점에서 이를 압도할 것이란 전망이다. 투자에 참여한 브랜드들은 모두 수요와 공급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데다, 독립적 노선을 추구하는 테슬라 보다는 여러 기업들의 협력 구도가 자본 확보와 서비스 제공 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이다.
아우디는 국내 시장에서도 별도의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아우디코리아는 오는 2021년까지 150여곳에 150kW급 고속 충전기와 현행 급속 충전 시설, 완속 충전기를 포함, 총 400여개 규모의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사진] 150kW 고속 충전기 (아이오니티)
아우디코리아 관계자는 “현재 충전기 제작 및 구축을 위한 국내 사업자 선정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는 폭스바겐, 포르쉐 등 그룹사에 속한 타 브랜드와는 별도로 진행되고 있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메르세데스-벤츠, 재규어랜드로버, 포르쉐 등이 국내의 충전 네트워크 구축 계획을 발표한데에 이어, 아우디가 이에 추가됨에 따라, 수입차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전기차 충전소 확대 움직임이 점차 거세질 전망이다.
박홍준 기자 hjpark@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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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쁠땐 허억할듯
바쁠땐 허억할듯
전기차 타면 자기가 가는곳에 전기충전소 부터 찾는게일
충전소가 있어도 다른차가 충전하고 있음 맨붕이고
일반적인 소비자라면 전기차게 좋겠죠? : )
천연가스 전기분해
물분해
석유부산물
총 세가지 방법인데 어느것도 딱히....
전기차 살빠엔
그랜져 3.0 산다고 해도 휘발류 넣고 맘껏 타도 기름값 전혀 아깝지 않을듯요~~~~
엔진이 없으면 부갖벅으로 소모품들 교체할일도 없어지고
그러다 보면 초기엔 비싸도 유지비는 엄청 꿀이죠.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니 정답은 아닐테지만 뭔가 매력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충전은 항상 스트레스. 개인 충전소가 있음 거기서 하면 되는데 아파트 같은 공동구간을 사용하는 경우는 충전 끝내면 나와서 차 다른 곳으로 옮겨주는 것도 일이고. 충전하려는데 다른 차가 충전 중이면 기다려야 하고...거기에 장거리라도 갈라치면 더 머리 아프고. 아무리 생각해도 그냥 엔진차 타는 게 답이다 싶네요.
전에 네이버 블로그 보니까 i8차주가 일반 충전기 못쓴다고 했던거 같기도 하고
언젠간 개발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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