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 NCAP 별 다섯개 등급 받아
-성인 및 어린이 탑승자 안전 부문에서 두각
현대자동차는 넥쏘가 수소전기차 중 세계 최초로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다섯개를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유로NCAP 테스트에서 넥쏘는 성인 탑승자 안전성, 어린이탑승자 안전성, 안전 보조 시스템, 교통약자(보행자및 자전거 탑승자) 안전성 등 네 가지 평가 부문의 종합 평가 결과 최고 등급인 별 다섯을 얻었다. 모든 평가 부문에서 우수한 점수를 얻었으며 특히 성인 탑승자와 어린이 탑승자 안전성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성인 탑승자 안전성 부문에서는 정면 및 측면 충돌시 상해영역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았으며, 성능이 개선된 센서퓨전(전방카메라/전방레이더) 기반의 전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FCA) 장착으로 AEB-시티(전방 정지차) 및 AEB-어반(전방 이동차) 작동조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어린이 탑승자 안전성 부문에서는 후석시트벨트 프리텐셔너와 로드리미터 적용으로 우수한 어린이 보호 성능은 물론 카시트 장착 편의성이 높은 것으로 인정받았다.
회사는 전방 충돌 성능을 획기적으로 보강한 전방구조물과 수소탱크 보호를 위한 차체 구조물을 적용해 차체의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해 고강도 차체를 구현하는 한편, 보행자와 충돌 시 후드를 자동으로 상승시켜 보행자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하는 '액티브 후드 시스템'을 적용했다.
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ADAS 시스템도 안전성을 높였다. 넥쏘에는 현대차 최초로 운전자가 탑승한 상태뿐 아니라, 하차한 상태에서도 주차와 출차를 자동으로 지원해주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고속도로와 자동차전용도로, 일반도로에서 0~150㎞/h 사이 속도로 주행할 때 차로 중앙을 유지하도록 보조해주는 '차로 유지 보조(LFA)' 등이 적용됐다. 아울러 차선변경 시 후측방 영상을 클러스터를 통해 볼 수 있는 '후측방 모니터(BVM)', 후측방에 장착된 레이더로 운전자가 확인하기 어려운 방향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제어/경고해주는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후방 교차 충돌 경고(RCCW)' 등이 탑재됐다.
넥쏘의 수소탱크는 설계단계부터 생산단계까지 철저한 검사를 통해 한국과 유럽 그리고 UN의 수소탱크 안전인증 법규를 충족시켜 안전성을 입증받은 바 있다. 파열시험, 낙하 충격시험, 화염시험, 내화학시험, 인공결함시험, 극한온도시험, 총탄시험, 수소가스충전반복시험, 가속응력시험 등을 포함한 다양한 수소탱크 안전 인증시험을 완료했다. 또 기존 양산차 개발 충돌시험 항목에 더해 수소밸브 부위 직접 충돌, 후진 시 수소탱크 하부 타격시험 및 화재 안전성 평가 등 악조건하의 수소탱크 안전성을 재차 점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유로NCAP은 가장 까다로운 신차 안전검사 중 하나"라며 "넥쏘가 최고 등급을 받은 만큼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안전한 차'로서 소비자들의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생각해보니 LPG차도 대형차한테 치인 사고 많았을거 같은데 탱크 폭발했다는 소리는 못들어본듯
수소차량이 폭발 안한다고 개드립치는 차알못들 ㅂㄷㅂㄷ 하겠네
엄연히 수소차량도 폭발 가능성은 있다고 전문가들도 인정한건데 ㅋㅋ
수소폭탄을 만들려면 원자탄이 먼저 터진다음에 핵융합 거쳐야 수소폭탄 만드는데
위에 북돼지 정은이도 몇십조 들여도 못만든 거야.
그리고 애시당초 수소저장용기가 엄청나게 고압으로 저장해놔서 구멍이나 갈라져도 그사이로 수소가 불 붙을 시간적 겨를이 없이 빠른속도로 대기에 비산되기 때문에 폭발할 확률 별로 없어
실탄 사격을 해도 안부서지는 용기구만.
[출처: 중앙일보] "수소차 좋긴 한데···" 석유 태워야 사는 친환경차 역설
수소생산에 대한 연구가 궁금하면 태양광 수소생산 방식이나 찾아보세요
미국하고 한국이 공동으로 수소 전환효율을 기존보다 16배 올린 기술개발 했으니
현재의 수소차는 경제적인 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데다, 충전소 부족 등 근본적인 인프라 구축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라이벌인 전기차보다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월등히 좋은 것도 아니며, 석유화학의 부산물인 부생수소를 주로 사용하는 까닭에 '진짜배기' 친환경차가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
출처 : SBS 뉴스
원본 링크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4867020&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궁금하면 일본 독일등 자동차 강국들이 수소충전소 어떻게 늘리려는 계획인지좀 찾아보세요
정부 기업 합동으로 겁나 늘리는 중인데 현재 수소차기술 최고 수준인 현대차가 있는데도
인프라 구축에 힘을 못쓰는 한국정부가 멍청한거지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