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현대·기아자동차 차주들이 여러 차종의 엔진 결함으로 심각한 화재 위험에 노출됐다며 집단소송을 냈다고 dpa통신이 14일(현지시간) 법률회사 헤이건스 버먼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들은 소장에서 "현대와 기아는 고객들에게 엔진 결함을 적극적으로 감췄을 뿐 아니라 그 결함이 심각한 안전 위험을 제기한다는 점을 밝히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현대차의 한 대변인은 코멘트에 앞서 먼저 이런 의혹을 살펴보겠다고 말했으며, 기아차 측은 dpa의 코멘트 요청에 바로 응답하지 않았다.
지난 10월 미국 비영리 소비자단체인 자동차안전센터(CAS·Center for Auto Safety)는 앞서 4개월간 거의 하루 한 건꼴로 현대·기아차 차량의 비(非)충돌 화재 보고가 있었다면서 차량 290만 대에 대한 즉각적인 리콜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된 차종은 2011∼2014년식 기아차 소렌토와 옵티마, 현대차 소나타와 산타페, 2010∼2015년식 기아차 쏘울이다.
이번 집단소송을 대리하는 헤이건스 버먼은 앞서 폴크스바겐의 배출가스 사태 때 소비자 소송을 맡았고, 제너럴 모터스(GM)와 도요타와 관련한 사건도 맡아 상당량의 보상금을 얻어낸 바 있다.
김지연 기자 cherora@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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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도 현대편인것같음
일본처럼 mpi sho형식에 브이텍 달아서 출시해라
Dohc같은 쓰지도 않는 고알피엠에 무게만 무거워지고 저항만 더생기고
일본차가 잘팔리는 이유가
단순한 sho형식에 브이텍 들어가서 고알피엠에서 공기 더 불어넣어주고 가볍고 저항덜생기고 부품덜 들어가고 작은 폭발력이라 내구성좋고
기술은 일본이 갑이다
일본이 버린 gdi쓰지말란말이다
이런거 나오면 아예다른차량이다 해당사항없다 ㅋㅋㅋ
국토교통부도 현대편인것같음
일본처럼 mpi sho형식에 브이텍 달아서 출시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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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차가 잘팔리는 이유가
단순한 sho형식에 브이텍 들어가서 고알피엠에서 공기 더 불어넣어주고 가볍고 저항덜생기고 부품덜 들어가고 작은 폭발력이라 내구성좋고
기술은 일본이 갑이다
일본이 버린 gdi쓰지말란말이다
굽신굽신 올리콜해주고 자국 적당히 빨어야지..
소송에 지면 리콜 비용 8조 벌금 1조 정도 예상된다고 하던데 . . . ..
우리나라에서 좋은 이미지는 없지만 우리나라 경제의 축을 담당하는 기업인데 . . .
참.. 암울하네요.
공사업하는데 이재용구속당하고나서
삼성반도체 프로젝트가 죄다 스톱되서
거기에 있는 인부 수만명이 죄다
바깥으로 나오니 일잡기가 예전같지
않네요ㅠㅠ
그리고 국내도 똑같이보상
그정도로는 흔들리지도않음
신형 아반테, K3 모두 MPI.
k7 입니다, 리콜이라 갔더니 엔진 부서지면 그때 들어오라 합니다, 보배에 몆차레 글을 썼지만 이게 말이 됩니까, ?
국내 현기 사용자들 미국에서도 이런 상태라면 어느누가 이런 불합리에 입다물고 있을까요? 진짜 기초 양심정
도는 있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 차량으로만 보면 미국으로 이민가고 싶네요, ㅠ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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