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프리미엄 3사 이어 일본 브랜드로 파트너십 확대
-R&D 역량 강화로 프리미엄 OE 사업 확장
한국타이어가 지속적인 R&D 역량 강화에 힘입어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에 신차용(OE) 타이어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16년 문을 연 한국타이어 테크노돔이 해외 완성차 납품 확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
20일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지난해 납품을 성공한 완성차 기업은 독일 3사를 비롯해 일본 브랜드들이다. BMW M4 GT4에는 벤투스 F200과 벤투스 Z207가 OE 타이어로 독점 공급 제품이며, 메르세데스-벤츠 GLC와 GLC 쿠페에는 벤투스 S1 에보2 SUV, 아우디 뉴 RS5 쿠페와 뉴 RS4 아반트에는 벤투스 S1 에보2가 장착돼 출고된다. 여기에 지난해 하반기 토요타 캠리와 혼다 어코드의 OE 타이어로 사계절용 초고성능(UHP) 타이어 키너지 GT가 낙점됐다. 이에 따라 45개 완성차 브랜드 약 310여개 차종에 OE 타이어를 공급 중이다.
이 같은 성과 뒤에는 그간 국내를 벗어나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선 전략이 숨어 있다. 특히 해외 완성차기업이 타이어 납품에 있어 까다로운 기술 조건을 제시한다는 점에 착안, 국내 타이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실차 테스트를 구현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센터' 등을 구축한 게 도움이 됐다는 것. 특히 이 실험실은 F1을 비롯한 주요 레이스 트랙과 테스트 트랙의 노면 정보를 기반으로 실제와 같은 환경에서 가상의 테스트 드라이빙을 해볼 수 있는 공간이다. 여기에 주행 중 발생하는 자동차의 모든 특성 값을 디지털 정보로 측정, 기록하는 'SPMM'도 보유하고 있다. 미래 타이어 기술력의 새로운 기준인 소음 연구를 위해 타이어 소음 실험실도 갖췄다.
그러자 지난해는 핀란드 이발로에 겨울용 타이어 전용 성능 시험장 테크노트랙을 개장했다. 지구 최북단 이발로에 위치한 테크노트랙은 최적의 겨울용 타이어 테스트 환경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시설이다. 그간 사계절용이나 고성능에 집중했다면 이제는 기능성 타이어 시장의 OE 부문 또한 개척할 필요성이 대두됐기 때문이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R&D 혁신에 기반한 기술 리더십으로 세계적인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고급 차종과 스포츠카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프리미엄 OE 타이어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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