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가 차량 개발 과정에 혼합현실을 적용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31일 볼보는 핀란드 하이엔드 증강현실 헤드셋 제조사 ‘바르요(Varjo)'와 손잡고 프로토타입 및 디자인, 능동형 안전 기술 평가 작업에 혼합현실을 적용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혼합현실(Mixed reality, MR)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의 현실감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의 몰입감을 활용해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 하는 기술로, 현실의 정보를 기반으로 가상의 정보를 혼합해 기존 대비 진화된 공간윽 구축한다.
[사진] 볼보, 혼합현실 기술 도입
볼보와 바르요는 혼합현실 헤드셋을 착용하고 실제 차량을 운전하면서 가상의 요소나 전체 기능을 운전자 및 차량의 센서 모두에 실제처럼 보이는 것처럼 매끄럽게 추가하는 방식을 최초로 구현했다. 이에 활용된 바르요 XR-1 헤드셋은 고화질 카메라를 장착한 형태로 현재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것보다 우수한 고화질 해상도로 사진처럼 생생한 혼합현실 혹은 가상현실을 제공할 수 있다.
볼보는 이를 통해 새로운 기능 및 디자인을 개발하는 시간을 확연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디자이너 및 엔지니어들은 향후 개발 차량이 실제로 등장하기 수년 전부터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해당 차량을 주행하고, 모든 기능을 평가할 수 있다. 이는 볼보가 실현 가능한 최고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안전한 차량의 개발을 가능케 한다는 설명이다.
헨릭 그린(Henrik Green) 볼보 최고기술책임자는 “혼합현실 방식을 통해 볼보는 아직 구상 단계에 있는 디자인 및 기술도 평가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며 “이러한 접근 방식은 디자인 및 개발 과정에서 우선 순위의 파악 및 병목 해결을 보다 조기에 달성할 수 있어 절감할 수 있는 비용 규모도 상당하다”고 밝혔다.
[사진] 2018년에 볼보가 제시한 자율주행차량 360C
니코 아이덴(Niko Eiden) 바르요 CEO는 “개발 초반 단계부터 우리의 비전은 실제와 가상을 하나로 매끄럽게 통합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었다”며 “볼보가 XR-1을 활용하는 최첨단 방식은 바르요의 기술이 예전에는 불가능하던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볼보자동차 테크펀드(Volvo Cars Tech Fund)가 바르요에 대한 투자를 결정함에 따라 양사간의 협력은 한층 더 강화될 전망이다. 테크펀드는 볼보자동차의 벤처 캐피탈 조직으로, 잠재력 있는 기술 분야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다.
박홍준 기자 hjpark@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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