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의 준대형 세단 K7이 출시 3년만에 풀모델 체인지에 버금가는 변화로 준대형 세단 강자 그랜저의 아성에 도전한다.
기아자동차는 K시리즈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K7 프리미어(PREMIER)’의 가격을 확정하고 정식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K7 프리미어는 지난 2016년 1월 출시 이래 3년 만에 선보이는 K7의 상품성개선 모델로 차세대 엔진과 최첨단 기술, 담대한 디자인으로 완성한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이다.
기아차는 K7 프리미어를 세분화된 고객의 수요에 맞춰 2.5 가솔린, 3.0 가솔린, 2.4 하이브리드, 2.2 디젤, 3.0 LPi 등 총 다섯 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동시에 출시했다.
기아차 최초 차세대 엔진인 스마트스트림 G2.5 GDi 엔진을 적용한 2.5 가솔린 모델은 8단 자동변속기와의 조화를 통해 최고출력 198마력, 최대토크 25. kgf·m에 복합연비 11.9km/ℓ(17인치타이어 기준)를 달성했다. 이는 기통당 MPI(간접분사) 방식과 GDi(직접분사) 인젝터 두 종류의 연료분사 방식을 적용한 것으로, 운전 조건에 따라 최적의 연료를 분사해 배기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연비가 기존 2.4 가솔린 모델(11.2km/ℓ) 대비 향상됐다.
3.0 가솔린 모델은 2.5 스마스트스트림 엔진 대비 V6의 여유로운 배기량으로 최고출력 266마력, 최대토크 31.4kgf·m의 동력성능을 확보했으며, R-MDPS를 기본 적용해 조향 응답성을 강화했다. 이밖에 2.4 하이브리드 모델은 복합연비 16.2km/ℓ(17인치 타이어 기준)의 뛰어난 연료 효율성뿐만 아니라 EV 모드의 압도적인 정숙성도 갖췄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산 동급 유일의 디젤 엔진을 탑재한 2.2 디젤 모델은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0kgf·m를 달성해 디젤엔진의 강력한 토크를 원하는 고객들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최근 일반 고객들에게도 판매가 허용된 3.0 LPi 모델은 최고출력 235마력, 최대토크 28.6kgf·m의 힘을 발휘한다.
K7 프리미어는 전장이 4,995mm로 기존보다 25mm 길어졌으며, 확대된 인탈리오 신규 라디에이터 그릴과 차체를 가로질러 좌우의 리어램프와 연결되는 커넥티드 타입의 라이팅 디자인을 통해 담대하고 웅장한 외관을 완성했다. 내장은 고급 소재와 첨단 기술의 각종 편의 장치가 미적 ·기능적 조화를 이루는 고품격 공간으로 꾸며졌다.
여기에 고급 대형 세단과 견줄만한 동급 최고 수준의 첨단 지능형 주행안전 기술(ADAS)과 편의사양을 갖췄다.
운전자가 방향 지시등을 켜면 후측방 영상을 클러스터(계기판)에 표시해 안전한 주행을 돕는 ‘후측방 모니터(BVM, Blind-spot ViewMonitor)’와 차선 및 앞차를 인식해 차량의 스티어링 휠을 스스로 제어해주는 ‘차로 유지 보조(LFA,Lane Following Assist)’, 내비게이션과 연동하여 터널 및 비청정 예상지역 진입 전 자동으로 창문을 닫고 공조시스템을 내기 모드로 전환하는 ‘외부공기 유입방지 제어’ 기술을 국산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
이와 함께 내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데이트(OTA, Over the Air) 기능을 지원하는 12.3인치 대화면 AVN과 12.3인치 풀 칼라 TFT LCD 클러스터, 조작성을 높인 전자식 변속레버(SBW)를 국산 동급 최초로 탑재했다.
한편, 기아차는 K7 프리미어가 사전계약을 시작한 지난 12일부터 21일까지 영업일 기준 8일간 총 8023대의 계약대수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첫날에만 사전계약이 2500대에 달하는 기록으로 준대형 시장 판도 변화를 예고했다.
특히 K7 프리미어의 금번 실적은 과거 1, 2세대신차 대비훨씬 더 짧은 계약기간 내에 이뤄진 것이어서 더욱 주목할 만하다. 이는 K7 프리미어가 갖춘 동급 최고 수준의 상품성이 고객의 폭발적인 관심을이끌어낸 것으로 풀이된다.
사전계약 결과 기존 엔트리급에서는 선택할 수 없었던 모니터링팩(서라운드뷰 모니터등), HUD팩(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등 고급 사양이 포함된 옵션 패키지를 선택한 고객 비중은 전체의 절반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등 첨단 주행 신기술을 포함한 드라이브 와이즈(DRIVE WISE) 옵션 패키지를 선택한 고객은 전체의 70%를 상회했다.
이는 준대형 차급에서 프리미엄 사양에 대한 수요가 높다는 점에 착안해 고객이 원하는 옵션 패키지를 트림 등급과 상관없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한 K7 프리미어만의 차별적 상품 운영전략이 좋은 반응을 얻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K7을 선택하는 고객들은 가솔린, 디젤 전 트림에서 컴포트, 스타일, HUD팩, 모니터링팩, 드라이브 와이즈등 옵션 패키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이날 정식 출시된 K7 프리미어의 판매가격은 2.5 가솔린 프레스티지 3102만원, 노블레스 3367만원, 3.0 가솔린 노블레스 3593만원, 시그니처 3799만원이며, 2.4 하이브리드 프레스티지는 3622만원, 노블레스 3799만원, 시그니처 4,015만원으로 각각 책정됐다.
이밖에 2.2 디젤 프레스티지는 3583만원, 노블레스 3760만원, 3.0 LPi(일반) 모델 프레스티지 3094만원, 노블레스 3586만원, 3.0 LPi(면세) 모델 2595만원~3,430만원이다.
임상현 기자 shlim@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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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너무 K5랑 비슷한 느낌이네
문제는 윗분말처럼 정이 안감 ㅋㅋㅋ
근데 반자율주행 10분이상 간대요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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