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比 판매 24.7% 감소···날개 없이 추락
올 들어 국산 소형차가 판매 침체에 허덕이고 있다. 배기량 1500cc 이상 준중형차와 1000cc 이하 경차
사이에 끼어 어중간한 세그먼트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올 1~8월까지 국산 소형차의 판매량은 총 1만8211대로 동기간 준중형차(10만193대)
와 경차(10만4072대) 판매대수에 비해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내수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소형차 모델 수는 현대차 베르나와 클릭, 기아차 프라이드, GM대우
젠트라 및 젠트라엑스 등 총 5가지 모델. 올 8월까지 소형차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2만4160대) 대비
24.7%포인트 감소했다.
이에 따라 업계 안팎에서는 소형차가 한국 시장에서 완전히 실패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
는 실정이다.
소형차는 준중형차나 중형차보다 모델 수가 작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이 차를 고를 수 있는 선택 폭이 많
지 않다는 게 흠이다.
특히 소형차 라인업을 판매하지 않고 있는 르노삼성차와 쌍용차를 제외하면 국산업체 중 현대차와 기아
차 GM대우차 등 단 3개사만이 소형차를 판매한다는 점 또한 일부 요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중형차나 준중형차에 비해 모델 수가 작다는 것은 핑계에 지나지 않아 보인다.
경차는 기아차 모닝과 GM대우 마티즈 단 2종 밖에 없으나 올해는 지난달까지 전년동기 대비 약 24% 많
이 판매됐기 때문이다.
◆ 소형급 신차 투입이 '절실'
올해 준중형이나 중형급 신차는 쏘나타, K5, 아반떼 등 일부 늘어난 반면 소형차는 단 한 차종도 출시되
지 않았다. 통상적으로 신차 효과가 판매 상승에 가장 큰 지렛대 역할을 한다고 보면 결국은 소형차시장
의 간판 격인 신차가 없었다는 게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업계에 정통한 관계자는 "최근 소형차 판매위축은 뚜렷한 신차가 없기 때문"이라며 "요즘 소비자들은 기
존 구형을 구매하느니 차라리 돈을 더 주더라도 최신형 모델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업체는 연내 소형급 신차 투입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미 GM대우는 젠트
라 후속인 시보레 아베오의 한국형 모델을 출시한다고 밝혔으며 현대차도 11월 신형 베르나를 내놓는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출처 - 한국경제
준중형에 비해 가격적인면에서 전혀 뛰어난것도 없고, 경차에 비해 성능에서 뛰어난 점도 없고.
소형차급의 장점 없다.
그럼 단점.
1. 준중형에 비해 차 크기는 작으나 차값이 차이가 안난다. 나부터라도 차라리 그돈이면 좀 더 보태서 준중형으로 가거나 아님 아예 아껴서 경차로 가든지 한다. 나머지급은 급간 가격차가 그래도 나기때문에 괜찮은데 경차~소형차,소형차~준중형은 얼마 차이 안난다.(심지어는 경차풀옵과 준중형 깡통도 얼마 차이가 안나는 판에) 너무 촘촘하다. 이러니 당연히 샌드위치 신세가 될 수 밖에.
2. 디자인이 캐발린다. 원래 소형차는 해치백형 디자인이 적절한데, 억지로 세단형을 만들려다보니까 안그래도 차 크기가 커지는 마당에 더 언밸런스하고 뚱뚱하고 붕뜬 디자인이 나올 수 밖에 없다. 하긴 국산 소형급 해치백도 디자인이 뛰어난건 아니지만(i20빼고)
3. 유지비 이득이 전혀 없다. 특히 유지비 극도로 민감한 중소형차급에선 이런게 필수인데 준중형과 혜택이 완전히 똑같다. 보험료, 연비, 세금, 부품값....이런 모든 유지비가 준중형과 거의 똑같다. 이러니 누가 소형을 사겠는가? 베르나 1.4하고 아반떼 1.6하고 고르라하면 차에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도 당근 아반떼로 간다. 소형이면 소형답게 혜택을 좀 줘야된다. 1.0초과 1.4이하는 경차와 현행소형의 중간정도의 혜택을 줘서 소형1로 구분하고 1.4초과 1.6이하는 소형2로 해야된다.
4. 이름 바꾼게 화근이다. 현대는 엑셀, 대우는 르망 이렇게 밀고 나갔어야 했다. 기아는 리오로 갔다가 프라이드로 돌아오니까 그나마 현상유지는 가능해졌다. 그러나 현대는 베르나로 대우는 칼로스로 바꾼 후로 사람들이 외면하기 시작했다. 이름을 안바꿨으면 그래도 현상유지는 가능했을 것이다. 엑셀,르망 이런이름은 워낙에 유명한 이름이기 때문에 판매에도 꽤 영향 미친다.
추천하고 싶은 글이지만 그럴 수 있는 방법이 없어 그냥 공감버튼을 누릅니다...
솔직히 프라이드나 베르나는 디젤모델 아니면 별 메리트가 없죠...
현기꼬봉님 말에 공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