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자동차의 준대형 세단 알페온은 북미와 중국에 출시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뷰익 라크로스(LaCrosse)
의 한국형 모델이다. GM대우가 들여와 국내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춰 개발한 차다.
이전 완성차를 그대로 수입·판매했던 스테이츠맨과 베리타스가 국내 정서와 거리가 있었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GM대우가 직접 다듬고, 만들어 내놓는 첫 준대형 세단이다. 이런 이유로 GM대우가 알페온에 들인 공은
적지 않다. 글로벌 명성을 한국에서도 이어가고 싶다는 바람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스타일
겉모양은 뷰익 브랜드 특유의 중후함을 그대로 지녔다. 품격과 역동이 동시에 들어간 스타일이다. 안정감과 스
티함이 디자인의 핵심이라는 설명에 수긍이 간다. 앞 모습은 중후한 멋을 내기 위해 전면 그릴에 크롬 장식을
알맞게 썼다. 보닛의 양 쪽으로 뻗어가는 선을 따라가면 A필러 앞에 공기 배출구 장식이 무게감을 조금 더하고
있지만 기능성이 없어 성능과는 관계없다. 그저 뷰익 디자인의 전통일 뿐이다.
옆 모습은 우직한 대형 세단의 느낌이다. 다른 GM차와 비슷한 분위기를 풍긴다.
뒷 모습은 테일램프가 윈스톰 맥스와 조금 닮았다. 테일램프 윗부분에 크롬 테두리를 둘렀는데,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듯싶다.
실내를 보면 국산차가 아니라 수입차를 타는 듯한 느낌이다. 피아노블랙 필름과 고급 가죽으로 마감한 실내에
은은한 아이스블루 컬러 무드 조명을 더해 분위기를 살린다. 단순하면서도 가볍지 않은 디자인이다. 무드 조명
을 비롯한 각종 버튼은 오션블루 컬러를 써서 세련된 느낌을 준다.
특히 인테리어에서 GM그룹 계열인 '캐딜락 CTS'와 비슷한 점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기어 변속 레버는
물론 버튼의 배열이나 촉감도 비슷하다. 스티어링 휠의 그립감도 비슷하다.
뒷 좌석에 앉아 봤다. 보기보다 넓은 공간이 인상적이다. 시트가 몸을 감쌀 만큼 푹신하지는 않다. 차가 지향
하는 게 편안한 역동성이 아닐까 싶다. 차를 몰아 보면 너무 출렁거리지도 않고, 너무 단단하지도 않다. 굳이
표현하자면 단단함에 가깝다. 대형세단 소비자들이 과거와 같은 출렁거림에서 최근에는 탄탄함으로 선호도
가 바뀌는 현상을 감안한 세팅이다.
뒷좌석에서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을 느꼈다. 앞 좌석의 화려함이 뒷좌석에도 보이기 때문이다. 하이오너 세단
컨셉트지만 때로는 쇼퍼 드리븐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고려한 흔적이다. 부담스럽지 않으면서 뒷좌석에 앉는
재미가 있다. 이런 성격 때문인지 앞 좌석 다리공간은 조금 좁게 느껴진다. 앞바퀴 굴림 방식을 쓰지만 뒷바퀴
굴림 방식처럼 앞뒤 공간이 넓다.
▲주행 & 승차감
알페온은 배기량 2,997cc에 V형 6기통 SIDI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63마력, 최대토크 29.6kg·m의 성능을
낸다. 여기에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했다. 달리기 성능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럽다. 부드러우면서
탄탄하다.
유럽형 세팅을 바탕으로 한 미국차의 특성이 여과없이 드러낸다. 초기 반응도 빠른 편이고, 가속도 시원하게
이뤄진다. 특히 일정속도 이상 탄력을 받으면 속도계가 빠르게 올라간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시속 180km에서
도 묵직함 덕에 안정감이 느껴진다.
급 차선 변경도 해 봤는데 차의 무게가 느껴진다. 그만큼 휘청거리지 않는다는 얘기다. 빠르게 자세 유지를 하
기에 스포츠 드라이빙도 문제 없다. 차의 앞부분과 뒷부분이 따로 노는 느낌이 적고 타이어도 차와 잘 어울린
다. 최대한 부드러움을 강조하면서 여기에 역동성을 더한 것으로 보인다.
엔진 회전수를 높일 때 소리는 매력적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주행 모드에서는 매우 조용하다. 콰이어트 튜닝 기
술을 적용해 소음을 줄여 고속 주행에서 정숙성을 최대한 살렸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브레이크 느낌은 부드럽다. 부드러움을 추구하는 차의 성격에 맞춰 부드러운 제동 느낌을 살리는 데 주안점을
둔 것 같다. 스포츠카가 아니기 때문에 땅에 꽂히는 듯한 제동 느낌을 받을 수 없는 건 당연하다.
▲총평
강력한 매력으로 사로잡기보다는 작은 매력들이 모여 새로움을 주는 차다. 국산차이면서도 수입차의 느낌을
받을 수 있고, 부드러우면서도 역동성을 느낄 수도 있다. 게다가 최대 8개까지 적용한 에어백에다 차체의 70%
이상이 초고장력·고장력 강판이라는 점도 신뢰를 주는 요소다.
중후한 매력을 풍기는 겉모양과 새로운 스타일의 실내공간은 알페온을 GM대우의 기대주로 만들기에 부족함
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차가 커질수록 중요한 것은 브랜드다. 결국 '알페온'이라는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게 관건이다.
시승/박찬규 기자 star@autotimes.co.kr
출처 - 오토타임즈
라크로세 미국가격 26000-33000
제네시스 미국가격 33000-43000
미국에서 떠리쳤다는 제네시스하고도 가격비교가 ^^ ㅎㄷㄷ.. 게다가 라크로세는 미국인데도 4기통 2.4 전륜부터 시작인데 좀 오바하시는거 아닌가요????
현대는 깡통라인이 없어서 그렇다고 주장하시는데 그걸 감안해도 라인업부터가..^^
2.4 4기통부터 시작하고 주력이 2.4에 톱모델이 3.6인차랑.. 최저트림이 3.8이고 최고트림이 4.6인거랑 비교하시면.. 좀 ^^.. 그리고 구동방식부터도 전,후륜..인데..
정보가 잘못 된 듯하군요
라크로세 미국가격 27,245 ~ 44,555불
제네시스 미국 가격 33,000 ~ 43,800불
미국에선 제네시스는 라크로세와 비교조차할 수 없을 정도로 의미조차 없는 차입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제네시스가 높은 급으로 쳐주는지 모르겠으나
미국에서의 제네시스는 뷰익 라크로스와는 비교조차 될 수 없는 차종입니다,
아직 제네시스라는 차를 모르는 소비자가 대부분이니까요
관심도 없구요
4만1000불이면서 제네시스와 비교하면서 왜 3만3천불이라고 쓰셨는지요??
그리고 제네시스 3.8 풀옵션은 41,800불입니다 42,985불짜리 제네시스 380은 없습니다
님이 알아본 정보와도 다른 정보를 올리셨으니 고치세요
자기 스스로 제대로 알아나 보고 고치라 마라 하시지.. 거북하군요
자그마치 8천불 차이입니다......... 의도적인 왜곡으로 밖에 안보이는데요
1천불차이도 아니고 그러니 고치라는겁니다
님 의견이 남들에게 신뢰성을 주기위해서요
아니... 한국빼고 다른 나라 전부라고 말해도 될듯합니다. 한국에서만 비교하세요. ㅎㅎ
하지만 현대차나 제네시스는 그것보다 더 안처주는 브랜드라는거죠
사람들에게 제네시스라는 차가 있어??라고 할정도로 존재조차 희미한 존재
그중에서도 라크로스가 젤 잘나간다하니 다 이유가 있겠지.. 크기, CTS동력, 첨단,안전편의 장치볼때, 그런소리 나오겠구만.. 제반 비교에서 가격성능보니 제네3.3은 부족하고..
미국에서도 라크로스 잘나가간다 하니, 제네시스를 대충 본다는것도 일리는 있겠고만..
3000원짜리중국집 짱개랑 맞짱을뜨자는거임
제네시스가 가격 후려친다고 남들도 그래야 한다는 법 없습니다. 나쁜넘 따라하는 넘이 더 나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