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이용자에 '경제적 혜택' 고려
(베이징=연합뉴스) 조성대 특파원 = 중국 수도 베이징이 날로 악화되고 있는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경제적 혜택을 주는 등 온갖 아이디어를 짜내고 있다.
베이징시는 최근 상무위원회를 열고 거대한 주차장이 되다시피한 시내의 교통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한 끝에
시민들이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유도하는데 경제적 장려정책이 유효하다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고 경화시보
(京華時報)가 15일 보도했다.
경제적 장려 정책에는 대중교통의 요금을 인하하고 지하철 역 부근에 주차비가 싼 대형주차장을 만들어 시민들이 자가용을
이 주차장에 주차하고 지하철을 이용해 시내로 들어오도록 유도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이밖에 정부나 회사가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는 직원에게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직장과 가까운 곳에 거주할수록 보조금을
많이 주는 등의 정책적 수단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시는 지난 4월부터 도심의 13개 중점지역의 주차비를 대폭 높여 자가용 진입 제한에 나서기도 했다.
한편 국무원의 간부 5명은 교통발전대책에 조언을 해달라는 베이징교통발전연구센터의 요청에 "회사가 직원들의 자가용을
위해 무료 주차장을 제공해주지 말아야 한다"고 건의했다.
자전거 왕국이던 베이징은 자동차 대수가 작년 말 현재 400만대를 돌파, 자동차 왕국의 진입기에 들어선데 이어 하루에
2천대씩 증가해 교통정체가 악화되고 있다.
작년 말 베이징의 자동차 보유 대수는 401만 9천대를 기록, 전체 시민의 보유율은 22.8%에 달했다. 베이징의 인구는 1천755만
명이다.
베이징의 자동차 보유 대수 중 자가용은 218만1천대여서 이를 600만 가구로 나누면 가구별 자가용 보유율은 36%이다. 세
가구에서 한 대꼴로 자가용을 보유한 셈이다.
베이징의 교통정체는 기본적으로 차량 대수가 늘어난 탓이지만 운전자와 시민들의 교통질서 의식이 부족한 것도 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출처 - 연합뉴스
기름값에도 세금 왕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