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종합대책의 하나로 국산차보다 낮은 외제차 보험료를 인상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26일 "올해 차 모델별로 자기차 보험료 차이를 넓혀 상대적으로 외제차 보험료가
높아진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여전히 국산차보다 낮다는 비판이 있어 이 부분을 들여다볼 계획"이
라고 말했다. 이는 외제차의 보험료가 국산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반면 손해율(손해보험사의 보
험료 수입에서 보험금 지급액이 차지하는 비율)은 오히려 높아 국산차 가입자가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보험개발원이 국회 정무위 임영호(자유선진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09 회계연도 자기차
손해보험에 가입한 차를 기준으로 국산차 손해율은 71.9%인 반면 외제차는 96.0%에 달했다. 업체별로는
포드 126.3%, 푸조 125.6%, GM 125.4% 등이었다. 외제차 수입 보험료는 국산차의 13.6% 수준이지만 보험
금은 전체의 18.1%를 받아가 국산차 운전자가 낸 보험료의 일부가 외제차 보험금으로 쓰이고 있다는 지적
까지 받았다.
금융당국은 보험료 할증 제도도 보완할 방침이다. 종전 50만 원이던 보험료 할증 기준 금액이 올해부터 최
고 200만 원으로 상향 조정된 이후 보험료 청구가 증가하고 일부 운전자의 도덕적 해이를 초래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재는 50만 원, 100만 원, 150만 원, 200만 원으로 할증 기준액을 나눠 일
종의 정액제 형태로 보험료를 산정한다"며 "이를 비율제 형태로 바꿔 할증 기준액이 높아질수록 보험료 부
담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원회는 손보사들이 손해율 상승을 이유로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운전자들의 불
만이 커지자 이를 해결하고 보험사의 경영도 개선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종합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14일 금감원, 손해보험협회, 보험개발원 등과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이를 통해 ▲자동차보험 원가
절감 ▲보험료 산출체계 개선 ▲보험사기 근절 ▲교통사고 줄이기 ▲외제차 보험료 적정화 ▲보험금 누수
방지 방안을 중점 검토하고서 부처 협의를 거쳐 연말까지 대책을 세울 계획이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
출처 - 연합뉴스
뭐 틈만나면 맨날 올리네
수리비 장난 아님 외제차 그게 국산차로 고스란히 넘어오죠
내 장담하건데...
외제차 올린 만큼 국산차 보험료 안내려준다에 백만표!!
국내기업 모럴 해저드 짱!!
그만큼이 국산차 보험료에 전가된다는건데 과연 외제차 보험료
올리고 국산차 보험료에 혜택이 돌아갈까? 어림없는 소리
게다가 조만간 몇년안에 FTA니 뭐니 해서 외제차 유지비도 점점
현실적이 될텐데 그땐 올린 보험료 다시 내려줄까? 어림없는 소리
대기업은 계속 배부르고 국민은 계속 털리는 나라
끝까지 특혜를 주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