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60주년을 맞은 2010 시즌 포뮬러원(F1) 월드 챔피언십이 지난 14일 아부다비 그랑프리(GP)를 마지막으로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3월14일 개막전인 바레인GP를 시작으로 아부다비GP까지 9개월에 걸쳐 열린 2010년 F1은 총 19개 그랑프리
무대에서 뜨거운 열전을 펼쳤다. 총 12개 팀, 24명의 드라이버가 경합한 2010시즌은 막판까지 월드 챔피언을
가늠할 수 없는 극적인 레이스가 전개됐다. 결국 레드불 레이싱이 컨스트럭터즈와 드라이버즈 양대 챔피언십
을 석권하며 최고의 자리에 올라섰다.
이외에도 2010년은 역대 월드 챔피언 4인방의 격돌, 코리아GP의 역사적인 첫 개최, 캐나다GP의 F1 캘린더
복귀 등 풍부한 볼거리를 안기며 국내외 F1 팬들의 관심을 끌었다. 짜릿한 흥분과 감동을 선사한 지난 9개월
의 여정을 되돌아 본다.
올 시즌 F1은 24명의 드라이버가 F1 월드챔피언십 타이틀을 두고 치열한 각축전을 벌였다. 이 중 우승의 기쁨
을 맛 본 드라이버는 단 5명. 세바스찬 베텔(레드불 레이싱, 독일), 페르난도 알론소(페라리, 스페인), 마크 웨버
(레드불 레이싱, 호주), 루이스 해밀턴(맥라렌, 영국), 젠슨 버튼(맥라렌, 영국) 등은 매 대회마다 우승을 놓고
치열한 접전을 벌였다. 결국 최종전에서 세바스찬 베텔이 강력한 우승 후보로 점쳐졌던 페르난도 알론소를 4점
차로 따돌리는 짜릿한 역전극에 성공하며 최연소 월드 챔피언에 등극했다.
올 시즌 가장 강세를 보인 팀은 단연 레드불 레이싱이었다. 창단 5년 만에 역사적인 첫 컨스트럭터즈 챔피언십
을 거머쥐고 월드 챔피언 타이틀까지 석권한 레드불 레이싱은 경쟁팀을 압도하는 머신 성능과 스피드, 그리고
두 드라이버의 활약에 힘입어 F1 최강의 자리에 올랐다. 성공을 이끈 레드불 듀오는 9회 우승, 그 중 15번의 폴
포지션 획득이라는 독보적인 기록을 남겼다.
새롭게 뜨는 별과 지는 별도 눈길을 끌었다. 우선 4년의 공백을 깨고 F1에 복귀한 미하엘 슈마허(메르세데스
GP, 독일)와 지난 시즌 헝가리GP 예선에서 머리 부상을 당했던 펠리페 마사(페라리, 브라질)의 재등장은 F1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하지만 미하엘 슈마허는 한 번도 포디엄에 오르지 못하고 종합 9위에 그쳤다. 펠리
페 마사는 포디엄에 5회 올랐으나 우승은 없어 예전만큼 기량을 선보이지 못했다.
신예 드라이버는 카무이 고바야시(BMW자우버, 일본)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또한 니코 휠켄베르그(윌리엄스,
독일)는 브라질GP에서 예선 1위라는 깜짝 성적을 차지해 영파워의 돌풍을 기대케 했다. 아울러 시즌 도중에
드라이버가 바뀌는 일도 있었다. BMW자우버의 페드로 데 라 로사를 대신해 닉 하이드펠트(BMW자우버, 독일)
가 15라운드인 싱가포르GP에서 첫 등장했고, HRT의 카룬 찬독(HRT, 인도)이 10라운드인 영국GP부터 빠지면
서 사콘 야마모토(HRT, 일본)와 크리스티앙 클라인(HRT, 호주)이 남은 레이스에 출전했다.
2010년은 대한민국에서 역사적인 첫 F1 대회가 펼쳐진 역사적인 순간이 함께 했다. 코리아GP는 FIA(국제자동
차연맹) 관계자들에게 '최근 10년 동안 가장 재미있는 경기'라는 성공적인 평가를 받으며 막을 내렸다. 강한 비
때문에 경기 시작이 지연되고 레이스가 중단 되었다가 속개되는 등 혹독한 수중 레이스를 펼친 끝에 탄생한 코
리아GP의 주인공은 페르난도 알론소였다.
이 밖에도 올 시즌에는 17년 만에 돌아온 재급유 금지 규정, 연료 탱크의 크기와 무게의 증가, 득점 포인트 체
계의 변화 등 다양한 규정 변화로 스포츠의 극적인 요소가 극대화됐다. 또한 머신 한 대당 한 시즌 동안 엔진
8개만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을 바꿔 엔진 관리가 시즌 막판의 가장 큰 변수로 떠올랐다.
내년 3월부터 시작되는 2011 시즌은 많은 팀들이 현재 드라이버의 라인업을 그대로 유지할 전망이다. BMW
자우버는 자우버로 팀명을 바꾸며 올 시즌 GP2를 2위로 마친 세르지오 페레스를 2011년 새로운 드라이버로
기용해 카무이 고바야시와 새로운 라인업을 구성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15라운드인 싱가포르 GP부터 BMW
자우버에 합류한 닉 하이드펠트는 올 시즌 5경기만을 치르고 퇴장하게 됐다.
한편, 14년 동안 F1에 타이어를 공급해 온 브리지스톤이 올해를 끝으로 F1에서 철수하고, 2011년부터는 피
렐리가 새로운 타이어 공급업체로서 3년 동안 F1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내년에는 인도GP가 새롭게 추가돼
역대 최다인 총 20라운드로 펼쳐질 예정이다. 2011시즌 제17라운드로 열리는 코리아GP는 10월14일부터
16일까지 전남 영암의 코리아인터내셔널서킷에서 펼쳐진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출처 - 오토타임즈
레드불이 올시즌에 예선 및 결선에서 잘한 이유는 무엇보다 아드리안 뉴이의 머쉰 설계능력(에어로다이나믹)에서 타팀보다 우위에 있어 기록이 잘 나온 거죠~ 결고 머쉰 성능이 높다라고 할 수는 없는 동력성능이지만 기막한 머쉰 샤시의 완성도로 인해 좋은 성적을 기록한 한해라고 봐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