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코리아가 7시리즈 디젤인 730d와 730Ld를 출시하면서 메르세데스-벤츠 'S350 CDI 블루이피션시'와 본격 경쟁 구도를 펼친다. 5시리즈와 E클래스 중형세단 경쟁에 이어 두 회사 최고급 세단의 디젤 버전이 국내에서 자존심 경쟁을 벌이게 된 셈이다.
▲크기
우선 벤츠 S350 CDI는 길이×너비×높이가 5,095×1,870×1,475(㎜)로 길고 넓다. BMW 7 디젤은 스탠다드 버전과 롱휠베이스 버전으로 출시했다. 730d와 730Ld는 길이×너비×높이가 5,072×1,902×1,479(㎜)로 같아 S350이 길이가 길고 730d가 폭이 넓다. 높이는 비슷하다. 휠베이스를 살펴보면 롱휠베이스 버전인 730Ld가 3,210㎜로 가장 길다. 730d와 S350 CDI가 각각 3,070㎜, 3,035㎜로 뒤를 잇는다.
▲성능과 제원
벤츠 S350 CDI는 배기량 2,987㏄인 V형 6기통 블루이피션시 디젤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35마력(3,600rpm), 최대토크 55.0㎏·m(1600~2400rpm)의 파워를 낸다. BMW 730d는 배기량 2,993㏄인 직렬 6기통 트윈터보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45마력(4000rpm), 최대토크는 55.1㎏·m(1,750~3,000rpm)다. 배기량과 성능은 두 차종이 거의 비슷하지만 BMW가 조금 앞선다.
변속기는 S350 CDI가 7단 자동변속기인 것과 달리 730d는 6단이다. 타이어 사이즈는 S350 CDI가 앞바퀴 255/40R19, 뒷바퀴에 275/40R19 규격을 쓰며 730d는 245/50R18로 S350의 타이어가 얇다. 연료통 용량은 S350 CDI가 90ℓ이고 730d는 55ℓ다.
양사가 공식적으로 내놓은 가속력을 비교해 보면 S350 CDI는 최고시속이 250㎞,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 도달시간은 7.8초다. 730d와 730Ld의 최고시속은 245㎞로 같고 시속 100㎞ 도달시간은 각각 7.2초와 7.3초가 걸린다.
▲편의·안전품목
메르세데스-벤츠 S350 CDI 블루이피션시에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한 편의 장치와 자동차 기술을 적용했다. 주의 어시스트(ATTENTION ASSIST), 안전성을 더욱 강화한 어댑티브 브레이크 라이트, 업그레이드된 커맨드 시스템,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와 앞 차와의 차간거리 조절장치 디스트로닉(DISTRONIC)이 포함된 주행 보조기능 패키지 등이 있다.
BMW 최고 럭셔리 세단 7시리즈의 디젤 차종인 730d와 730Ld는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를 적용한 브레이크 에너지 재생 기능을 채택했으며, 다른 7시리즈 모델과 마찬가지로 다이내믹 드라이빙 컨트롤, 헤드업 디스플레이, 크루즈 컨트롤, 바이제논 헤드라이트, 서라운드 뷰 등 첨단 안전보조기능과 함께, 10.2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 하이파이 라우드 스피커 시스템, TPEG 기능이 포함된 한글 내비게이션, DMB, 하이패스 등 운전자를 비롯해 탑승자를 위한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품목을 기본 제공한다.
▲가격
BMW는 S350 CDI를 의식한 듯 절묘한 가격을 책정했다. 730d의 가격은 1억1,990만 원, 730Ld가 1억3,550만 원(부가세 포함)으로 S350 CDI 블루이피션시의 가격인 1억2,590만 원을 기준으로 위 아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박찬규 기자 star@autotimes.co.kr
출처 - 오토타임즈
왜 350cdi지??
그리고 520i 2000cc 인데ㅋㅋ
BM은 예전엔 ~~~ 뒤에 두숫자는..... 토크표시 였습니다.
530 이면 토그 30 ~~
기자가 발로 기사를 쓰나
말씀하신 타이어폭은 좁다고 해야 맞는 표현이지요
벤츠도 3000cc 연비랑 성능좋은엔진이나왔으면좋겠네
길이가 같으면 뭐 어쩌라고...
근데 저 급에서 왜 디젤을 탈려고 하는걸까.. 흠 넉넉한 토크가 잼있다 쳐도..
아무리 정숙성이 좋다해도 디젤은 디젤인데... 디젤엔진이 가솔린엔진보다 싼것도
아니고
또 하나가
위에 BMWS600님이 말씀하신것처럼
롱버젼과 노멀버젼이 같고
윤거가 다르면 롱버젼은 뭐 어떻게 생겼다는거지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