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전주 상용차공장이 직원들의 급여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다. 회사는 지금까지 유지해 온
시간제 임금을 고수하고 있지만 몇몇 근로자는 생산목표와 연동된 급여 지급을 요구하고 있어 마찰
이 이어지고 있다.
발단은 지난 9월 현대차 전주공장 대의원 대표 선거에서 비롯됐다. 당시 조합원들은 대의원 대표 선
출을 간접선거에서 조합원 직접선거로 전환시켰다. 이에 따라 각 대의원 후보들이 여러 공약을 내걸
고 조합원 표를 확보했다.
이 과정에서 한 대의원 대표가 내건 공약이 문제였다. 당시 전주공장 내 엔진부 대표로 당선된 대의
원이 목표 생산량을 달성하면 퇴근 조치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어 조합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실제
대의원 선거 뒤 공약은 지켜져 특근 때 목표 생산량을 달성한 직원들은 대의원의 조치에 따라 퇴근
했다.
문제는 이를 두고 산정된 급여가 적었다는 것. 현재 현대차 전주공장의 급여 계약과 지급 체계는 근
무시간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쉽게 보면 목표량 달성, 즉 노동량이 아니라 노동 시간에 따라 임금을
산정하는 셈.
이에 따라 회사는 근로자들이 특근을 하지 않은 만큼 급여에 이를 반영, 지난 5일 급여를 지급했다.
근로자들은 대의원 공약만 믿고, 목표 달성 후 퇴근했지만 정작 지급 주체인 회사는 시간제를 지켜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했다. 게다가 회사로선 목표제 임금 전환이 가능한 제도적 지침조차 전혀 없어
시간제를 적용할 수밖에 없었던 것.
특근 제외가 적용돼 급여비용이 줄어들자 근로자들은 반발했다. 특근을 했다면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임금이 없어져 버린 것. 이에 따라 줄어든 급여의 책임을 누가 지느냐 하는 것을 두고 공방이 일고
있다.
노조는 일단 회사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회사의 임급 지급 체계가 잘못됐다는 것. 하지만 회사는
근로계약에 따라 시간제 임금을 지급한 만큼 전혀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게다가 대의원이 공약
을 내건 사항인 만큼 회사와는 무관하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노조는 목표량을 달성했으니 특근을 인
정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쪽에선 이 같은 갈등을 두고 지금까지 노조가 태업을 한 게 아니냐는 시각도 보내고 있다. 특근을
하지 않고도 목표를 달성한 만큼 평소 정상적인 근로였다면 생산량은 더욱 늘어날 수 있었고, 그에
따라 각종 수당 같은 비용도 올라갈 수 있었다는 얘기다. 하지만 근로자로선 조금이라도 더 쉬기 위해
일을 열심히 한 만큼 대가를 받는 게 정당하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업계 관계자는 "생각하기 나름이겠지만 회사는 평소 충분히 생산량 확대가 가능한 데도 불구하고,
평소에 태업처럼 비춰질 만큼 근무시간만 확장했다는 것이고, 근로자는 제한된 시간 내에 목표 달성
을 위해 근로강도를 높였다는 주장이 맞서는 것"이라며 "양측으로선 일단 특근을 하지 않아도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출처 - 오토타임즈
점심시간이 아닌 시간에 지나갈때 본...기억은
직원들 족구하고...
참...신선함? 충격적? 생산공장이라면...뭐랄까...
자세한 내막을 모름으로 일단 패스.
기계가 아닌 사람이 일을 하다보니, 그날 그날의 컨디션과 개개인별 숙련도 및 능력에 생산률이 달라지니까요.
기준 시간에 어느정도의 생산량이 표준인지 정해져 있지 않은 상황이라면
열심히 일한 사람은 그만큼 손해를 보게되어있는 구조입니다.
이런 문제는 어딜가나 존재하는 문제인데요...
특히 IT쪽이 더 심하죠.
능력있는 사람은 빠른 시간내에 끝내고 놀고, 무능한 사람음 밤새고 개판 오분전 코딩해놓고...
결과는 밤새워 일한 무능한 사람이 대접 받는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