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5·뉴SM5·쏘나타 등 신차 효과..준중형 2위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 중형차가 준중형차에 빼앗겼던 '왕좌'를 되찾았다.
2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올 들어 11월까지 내수시장에서 판매된 국내 5개 완성차 업체의 중형차종은
28만9천346대로, 전체 자동차 판매량(132만7천23대)의 21.8%를 차지하며 차급별 판매 1위에 올랐다.
작년에 26만6천927대가 판매되면서 28만2천743대가 팔린 준중형차에 밀려 눈물을 흘린 지 1년 만에 1위의
지위를 회복한 것이다.
작년에 판매 2위에 그친 중형차는 2007년과 2008년에는 1위를 했었다.
중형차와 준중형차는 매년 전체 판매량의 40% 안팎에 이를 만큼 국내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차급으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다.
작년과 재작년에 서로 1위 자리를 주고받은 까닭에 올해는 어느 쪽이 최고판매 차량이 될지에 관심이
쏠렸었다.
작년에는 르노삼성의 신차 '뉴SM3'와 2008년 하반기 선보인 기아차 '포르테'의 선전에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가 겹쳐 준중형차가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하지만 올해는 중형 신차가 잇따라 출시되면서 단숨에 역전에 성공했다.
작년 9월 출시된 현대차의 'YF쏘나타'를 필두로 르노삼성의 '뉴SM5'(올 1월), 기아차 'K5'(5월)가 연이어
히트를 친 것이다.
준중형은 올해 현대차의 신형 '아반떼'와 기아차 '포르테 GDI' 3형제(세단·쿱·해치백)를 내놓으면서 선전했지만
중형 신차의 기세를 꺾기엔 역부족이었다.
중형차의 기세는 판매율 증감 정도만 따져봐도 독보적이다.
중형차 판매는 작년 동기 대비 23.2%나 증가했지만, 준중형은 1.2% 증가에 그쳤다.
점유율 면에서도 중형차는 19.0%에서 21.8%로 2.8%포인트 늘어났지만, 준중형차는 20.4%에서 19.2%로 오히려
1.2%포인트 하락했다.
한편, 올 들어 11월까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20만191대가 판매돼 차급 판매량 3위에 올랐고, 경승용차
(14만4천520대), 소형트럭(12만7천397대), 준대형차(8만6천998대), 대형세단(5만183대)이 뒤를 이었다.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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