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009년부터 정부에 제안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 건설 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19일 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이날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 (2001~2020년)'을 고시했다.
이 계획에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연장 145.5㎞)의 경우 광역철도 지정고시,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거쳐
사업추진을 본격화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GTX 건설사업은 예비타당성 등의 절차가 남아 있지만 사실상 본격화가 가능해졌다.
◇'지하를 달리는 KTX' GTX
경기도의 구상에 따르면 GTX는 지하 40~50m 건설된 터널 속을 최고 시속 200㎞, 평균 시속 100㎞로 달리는
광역급행철도이다.
도는 2009년 4월 고양 킨텍스~동탄신도시(74.8㎞.수서~동탄 구간 28.5㎞는 KTX 노선 공용), 의정부~군포
금정(49.3㎞), 청량리~인천 송도(49.9㎞) 등 총 연장 174㎞(KTX 공용구간 제외 시 145.5㎞)의 3개 노선으로
이뤄진 GTX 건설 계획안을 마련, 국토부에 제안했다.
도는 이 노선 건설에 13조9천억원이 투입되며, 이 사업비는 민자 51.6%(5조7천395억원), 국비 21.3%(2조3천692억원),
지방정부 7.1%(7천897억원), 개발분담금 20%(2조2천246억원)로 조달하면 된다는 안도 함께 제시했다.
국토해양부의 사전 타당성 검증 용역에서는 같은 노선 건설에 10조4천800억원(토지보상비 2천700억원 제외)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됐고, 이 사업비 조달 방안으로는 민자 5조2천400억원, 국비 2조1천300억원, 지방비 7천100억원,
개발분담금 2조4천억원을 제시한 바 있다.
◇2012년말 착공, 2017년말 완공 목표
도는 앞으로 GTX 건설사업이 이달 말 고시예정인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돼 고시된 뒤, 6월 광역철도로 지정
고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어 민자사업 가능 여부 등을 따지는 민자사업 적격성 심사를 거친 뒤 적정하다는 결론이 나오면 이미 사업
제안서를 제출한 민간 기업으로부터 수정제안을 받거나 제3의 기업으로부터 새로운 사업 제안서를 받게 된다.
이후 사업 우선 협상자 선정과 노선설계 등의 절차를 거친 뒤 2012년 말 착공하고, 60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017년 말 완공된 뒤 2018년 상반기 개통될 것으로 도는 전망하고 있다.
도는 당초 사업을 제안하면서 GTX를 2012년 착공, 2016년 개통을 목표로 했다.
한편, 도는 오는 5월 도의회 심의가 예정된 제1차 추경예산안에 GTX 노선 연장을 위한 연구용역비 5억원을
편성할 예정이다.
현재 안산.평택.김포.남양주.파주.구리.양주.포천.광명 등 9개 시.군이 70~80㎞의 GTX 노선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GTX, 연간 교통혼잡비용 7천억 절감
GTX가 도의 계획대로 건설되면 일산에서 서울 삼성동까지 22분을 비롯해 경기도 어느 지역에서나 서울
중심부까지 30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도는 이 철도가 개통되면 수도권 지역 생활권을 확산시켜 집값 안정에도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수도권 광역화로 베이징.도쿄 등 주변 지역과의 경쟁력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3개 노선의 GTX가 동시에 완공될 경우 하루 이용자가 76만명에 이르고, 하루 38만대의 승용차 통행이
감소하며, 이를 통한 교통혼잡비용도 연간 7천억원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 150만t 감소, 연간 에너지소비 5천800억원 감소, 26만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예상한다.
도는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지하 40~50m 공간에 GTX를 건설하면 공사로 인한 민원이 적은 것은 물론
토지보상비를 기존 철도 건설에 비해 100분의 1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며 그동안 정부에 GTX 건설을 강력히 요구해 왔다.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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