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가장 믿을 수 있는 기관은 어디일까요? 누구의 말이 가장 신뢰가 가고, 다른 사람들도 그렇다고 생각할까요? 그 대답은 국민 여러분이 주고 계십니다. 바로 국민의 방송 KBS입니다.
2006년 신뢰도/영향력 1위 언론
지난해 한국언론재단의 여론조사 결과 KBS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믿을 수 있는 언론사로 뽑혔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로도 선정됐습니다. KBS는 신뢰도는 물론 영향력에서 1위를 차지해 국민들이 가장 믿고 인정해주는 언론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뢰도 면에서도 KBS는 36.3%로 1위를 차지해 2위 MBC보다 1.5배 가량, 3위 조선일보에 비해서는 4배 이상 신뢰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향력 면에서 KBS를 1위라고 답한 응답자는 2위 MBC에 비해 2배 가량, 3위 조선일보에 비해선 4배 이상 이었습니다.
가장 신뢰하는 10대 언론사
순위 언 론 사 백분율(%) 1 KBS 36.3 2 MBC 25.1 3 조선일보 8.3 4 SBS 5.7 5 동아일보 5.2 6 한겨레 4.3 7 중앙일보 3.3 8 네이버 1.8 9 다음 1.4 10 YTN 1.3
가장 영향력 있는 10대 언론사
순위 언 론 사 백분율(%) 1 KBS 42.1 2 MBC 24.0 3 조선일보 9.7 4 SBS 4.9 5 중앙일보 4.3 6 동아일보 4.2 7 다음 2.2 8 네이버 1.9 9 한겨레 1.3 10 YTN 0.9
※ 출처 : 한국언론재단, 2006년
2004년 12월 여론조사기관인 리서치 앤 리서치가 전국의 20세 이상 성인남녀 800명을 표본으로한 조사에서도 국민들이 가장 신뢰하는 매체는 KBS 였습니다. 조사는 전화 인터뷰를 했고 컴퓨터로 통계를 냈는데, 보기가 되는 언론사를 언급하지 않은 채 방송과 신문, 인터넷을 통 털어 하나만 말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표본오차는 95% 수준에 허용오차는 +,- 3.46% 였습니다. 조사결과 국민들이 가장 신뢰하는 매체는 KBS가 21%로 가장 높았고, 다음이 MBC로 14.9%, 조선일보가 8.9%, 동아일보 5.1%, YTN이 4.1%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없다는 응답은 5.6%, 무응답이 5.1% 였습니다.
가장 신뢰하는 매체 (2004년, %)
KBS MBC 조선일보 동아일보 YTN 중앙일보 오마이 뉴스 한겨레 SBS 프레시안 21 14.9 8.9 5.1 4.1 3.6 3.4 3.3 2.4 0.4
(비고; 없다: 5.6%, 무응답 5.1%)
KBS는 이에 앞서 지난 2003년 12월에도 미디어오늘이 여론조사기관인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언론의 신뢰도와 사회적 영향력을 조사한 결과에서도 신뢰도, 사회적 영향력 1위로 조사됐습니다. 신뢰도에 있어서도 KBS는 18.1%로 1위를 기록했고, 다음으로 MBC 18.0%, 조선일보 6.9%, 한겨레신문 6.2%, 동아일보 4.3%, 중앙일보 3.3%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KBS는 영향력에서 30.5%로 1위였고, 다음으로 MBC 19.9%, 조선일보 10.2%, 동아일보 3.5%, 중앙일보 2.1% 순이었습니다.
일반국민 대상 언론사별 신뢰도 조사
KBS MBC 조선일보 한겨레신문 동아일보 18.1% 18.0% 6.9% 6.2% 4.3%
※ 출처 : 미디어오늘, 2003년
일반국민 대상 언론사별 영향력 조사
KBS M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30.5% 19.9% 10.2% 3.5% 2.1%
※ 출처 : 미디어오늘, 2003년
현대를 사는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가장 많이 그리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언론사는 어디일까요? 이 것 역시 KBS 였습니다. 국민들이 가장 믿기 때문에 KBS의 말을 가장 인정해주는 것이고, 또 그 말이 널리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입니다.
6년 연속 영향력 1위
1990년 창간 1주년 기념 특집으로 ‘한국을 움직이는 10인’에 대한 기사를 매년 다뤄오던 시사저널은 지난 94년부터 언론과 언론인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그 뒤 96년부터 언론에 대한 조사결과를 특집기사에 추가해 보도해 왔습니다.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매체(시사저널)
구 분 1위 2위 3위 4위 5위 2006 KBS(56.5%) 조선일보(55.6%) MBC(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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