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은 구상선수라 불리는 bulbous bow입니다. 조파저항을 줄이기 위해 설계된 양식이고 15노트 이상의 고속운항이 필요한 선박(통상 컨테이너선)은 사진과 같이 선수루와 Bow가 파도를 가를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왼쪽은 케미컬탱커선박입니다. STOLT... 케미컬 운송업계에선 알아주는 노르웨이 해운회사.
수선상에는 Vertical 직선처럼 보이지만 수면하는 오른쪽 배와 같은 볼바우스가 있습니다.
선박의 선령이나 화물창 탱크 구성에 따라 설계가 나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케미컬 탱커선은 통상 표준운송약관에서 계약하는 속력이 13.5노트 정도입니다. 빠르게 설계하는 것 보다 화물을 더 실을 수 있도록 설계하는 편입니다.
@쩜네개 범위내에서는 굳이 맞춰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해당 상황은 적재된 짐이 거의 없는 상태라서 앞쪽이 들린 형태가 되는것이죠...(뒷쪽은 엔진등 무거운게 있어서)
균형을 맞추기 위해 밸러스트를 채울 경우 관성력이 커지기 때문에 단거리 이동+곧 화물 적재예정이라 굳이 채우고 움직이지 않은 것 같네요...
@쩜네개 파란세상님 말씀이 맞습니다. 선수미 흘수를 맞추는 것을 Even keel이라고 하는데 선미측이 더 가라앉는게 저항을 줄이고 추력효율을 높인다고 해서 By the stern 즉, 선미를 더 낮춰서 항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탱커선은 갑판적 화물이 없고 모든 무게중심이 수선 밑으로 가라앉기 때문에 Trim이 극단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는 한 큰 상관은 없습니다. 화물을 만재한 경우엔 선미측 밸러스트 탱크를 가득 채워서 이븐킬 가까이로 맞춰 항해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입항지 수심 등의 사정으로 그렇게 요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왼쪽은 케미컬탱커선박입니다. STOLT... 케미컬 운송업계에선 알아주는 노르웨이 해운회사.
수선상에는 Vertical 직선처럼 보이지만 수면하는 오른쪽 배와 같은 볼바우스가 있습니다.
선박의 선령이나 화물창 탱크 구성에 따라 설계가 나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케미컬 탱커선은 통상 표준운송약관에서 계약하는 속력이 13.5노트 정도입니다. 빠르게 설계하는 것 보다 화물을 더 실을 수 있도록 설계하는 편입니다.
세월호때도 과적때문에 출항할때 배수선?? 맞춘다고 밸러스트?? 수량??인가 조절했다고 들은거같아서요.
균형을 맞추기 위해 밸러스트를 채울 경우 관성력이 커지기 때문에 단거리 이동+곧 화물 적재예정이라 굳이 채우고 움직이지 않은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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