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44)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중령 3 지게발 17.04.12 20:10 답글 신고
    추천 드립니다.
    예전에 건널목에서 자동차 수십미터 날려보신 경험 있다던
    그 기관사분인가요? 닉넴이 생각이 안나네요.

    철도기관사로 근무하시면서 있었던 일들이나 뭐 잡다한거라도
    틈틈히 글 부탁드립니다. 무사고 안전운행 하세요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2 20:28 답글 신고
    동해가다가 건널목에서 무쏘하고 충돌했던 그 기관사 맞습니다 ^^

    제가 글솜씨도 없고해서
    글을 잘 안올렸는데 용기를 내어서 틈틈히 써볼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 레벨 대위 2 진정한후계자 17.04.12 20:32 신고
    @엠라인 헐 그 무쏘에 타고 있던 운전자는 대피라도 하셨나요? 무섭;;;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2 20:37 신고
    네 그 무쏘 운전자는 건널목 밖에서 서라고 손을 막 흔들고 계시더라구요

    그런데 그 당시 60키로 운행중이었는데 제동거리가 하구배였고해서 대략 210미터 가량 나왔으니까요

    영동선은 곡선이 많아 가시거리가 얼마 안되서 보고 비상제동써도 못세우거든요

    요즘은 건널목지장경고등이라는게 있어서

    건널목에 사람이나 차가 들어오면 기관사에게 미리 알려주는 장치인데

    그거보고 비상제동이 아닌 상용제동을써도 건널목 앞에 정차할수있습니다.

    건널목지장경고등을 지났는데 갑자기 들어오면 불가항력이지만요
  • 레벨 중령 3 지게발 17.04.12 21:11 신고
    @엠라인 무쏘 맞아요 ^^
    안전제일입니다.
  • 레벨 대장 스타얼라이언스 17.04.13 08:29 답글 신고
    강원도 산골짜기 열심히 다니던 열차인가보네요~~ 아... 이 모습의 열차도 이제 마지막이군요..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3 19:03 답글 신고
    중앙선.태백선.영동선을 운행하던 기관차지요
    이제 4대 남았네요..
  • 헌병 보배드림 17.04.13 08:53 신고
    소중한 게시물 감사합니다. 본 게시물은 인기글로 선정되었습니다.
  • 레벨 병장 나까니다시떼 17.04.13 09:31 답글 신고
    추천합니다 이런 글 참 좋습니다 ^^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3 19:03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상사 2 나는해적 17.04.13 10:08 답글 신고
    시골이 정선이라 어릴때 많이 타고 다녔던 기관차네요..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3 19:02 답글 신고
    정선은 웬지 정이 가는 곳이더군요.

    예전에 구절리가는 여객열차 운행할때도

    맘이 푸근해졌었어요

    지금은 구절리-아우라지 레일바이크로 바꼈지만..
  • 레벨 훈련병 철도지망생 17.04.13 15:19 답글 신고
    제천이네요!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3 19:00 답글 신고
    네 제천입니다..^^
  • 레벨 대위 2 PAPICO 17.04.13 19:10 답글 신고
    폐기되면 박물관에 전시 하나요..?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3 19:54 답글 신고
    몇대는 안에 내용물 쏙빼고 박제처럼해서 역에 관광목적으로 세워뒀더라구요. 단양역에도 하나 있구요
    김유정역에도 폐차된 디젤기관차 한대 있더라구요
    그외 나머지는 그냥 고철이 되는거겠지요
  • 레벨 원사 2 KAL리무진 17.04.13 20:09 답글 신고
    마징가도 점점 사라지니 아쉽네요...
    일본철도박물관들처럼 동태보존형태로 박물관에 보존하면 좋은데...
    전부 내용물 폐기후 그냥 도색후 전시만 하는게 아쉽네요
    그리고 기념으로 1호차같이 의미가 있는 차량 또는 일부차량을 동태보존후 가끔 이벤트로
    운영한다면 하나의 관광 상품이 될수도 있는데...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3 22:27 답글 신고
    차량관리원 말을 들어보면 40년 내구 연한이 법으로 정해져있어서 어쩔수없지만

    내부부품은 꾸준히 계량하고 교체해서 10년은 더 써먹을수있다고 하더라구요

    아무튼 마음이 짠하네요
  • 레벨 하사 2 호랑이파파 17.04.13 21:23 답글 신고
    와~~예미 지나서 함백 살았는데...꿈이 기관사였습니다...지금은 고속에 있지만..그때 저 기관차 많이 봤는데^^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3 22:25 답글 신고
    연탄 나올땐 함백에 사람이 많이 살았고 화물열차도 몇개 가고 그랬는데

    지금은 선로 다 걷어내고 한개만 남았네요

    고참 기관사님들이 옛날 이야기할때 안빠지는 함백.예미.사북.고한..
  • 레벨 중사 3 대과리넣었잖아 17.04.13 21:28 답글 신고
    여객 기관사님들 중간중간에 교대를 하신다는데 대충 몇시간이나 운행하십니까?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3 22:23 답글 신고
    구간마다 다릅니다만 보통 편도 1시간-3시간30분정도 운전합니다

    왕복으로 운전시간은 5-6시간정도로 근무를 짭니다

    예를들자면 청량리-정동진구간은

    청량리-제천 : 1시간 40분
    제천-태백: 1시간 50분
    태백 - 정동진 : 1시간 30분
    이나 제천-동해 3시간10분 동해-정동진 : 30분
    이런식으로 근무가 짜여있어서
    제천.동해에서 교대하거나 제천 태백 동해에서 교대하거나
    열차에 따라 시간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 레벨 원사 3 서른도넘은설운도 17.04.14 02:21 답글 신고
    제천가시면 역전앞 장칼국수 드시나요?^^;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4 10:51 답글 신고
    장칼국수 많이 먹었지요.

    요즘은 잘 안가요 우리 사무소 앞에도 식당이 많이 생겨서요
  • 레벨 소장 분노의날개 17.04.14 04:21 답글 신고
    20년이시면 베테랑이시네요. 앞으로도 많은 후기 기대하겠습니다.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4 10:51 답글 신고
    네 감사합니다.
  • 레벨 중사 2 1에어로1 17.04.14 10:06 답글 신고
    그럼 이제 81xx~ 85xx 기관차 운행하시겟네요.

    혹시 7xxx 기관차도 운행하시나요?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4 10:50 답글 신고
    네 7100-7600호대 운행해요

    강원도 정선들어가는 아리랑열차는 7600호대로 운행하구요

    우리관내에서는 디젤기관차는 주로 화물열차에 씁니다

    경부선에서는 여객으로도 많이 쓰고요

    7500호대는 최고속도 105키로라서 화물전용으로 씁니다
  • 레벨 중장 좃에피나 17.04.14 11:09 답글 신고
    알스톰(프랑스) + 지멘스(독일)

    왜 이렇게 제작이 되었던걸까요?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4 11:47 답글 신고
    제가 알고있기로는

    8001-8090호는 프랑스차를 도입
    8091-8094는 대우중공업에서 만들었구요

    8100호 8200호대는 독일 지멘스에서 도입한걸로 알고있습니다
    8500호대는 로템에서 만들었구요
  • 레벨 상사 1 총좀구해줘 17.04.14 11:50 답글 신고
    개인적으로 한국 풍경은 어느지방 어떤 계절이 인상에 남는지요??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4 12:16 답글 신고
    단풍은 영동선

    눈꽃피는건 충북선 제천-충주간

    설경은 태백선이 좋아요

    중앙선도 경치 좋았는데
    복선이되면서 터널이 대부분이고 속도도 빨라져서
    경치구경하기엔 별로네요
  • 레벨 하사 2 왕삶은고구마 17.04.14 15:51 답글 신고
    기차도 핸들이 있는 건가요? 조향이 가능한 건지 궁급합니다^^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4 20:46 답글 신고
    기관차에는 핸들이 없습니다.
    조향은 선로전환기또는 분기기라고하는데 선로 중간에 다른 선로로 전환시켜주는게 있습니다.

    저기 핸들은 자동차의 가속폐달하고 같은 기능인데요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전류량이 늘어나서 견인력이 올라갑니다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4 21:17 답글 신고
    분기기입니다..천안역 들어가기전에 있는거네요
  • 레벨 하사 2 왕삶은고구마 17.04.14 21:21 신고
    @엠라인 감사합니다.^^ 핸들인줄 알았습니다. 무지해서 ㅋㅋ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5 22:45 신고
    왕삶은고구마 무지하신게 아닙니다..^^ 저도 처음 발령받고 핸들인줄 알았어요.
    레일에서 안떨어지고 핸들 돌리시는 기관사님이 존경스러웠는데 사실을 알고나니 실망이...
  • 레벨 병장 멕까이버 17.04.22 23:39 답글 신고
    기차 바퀴가 테이파 저있답니다 그래서 바퀴 자체를 보면 안쪽이 더 크고 바깥 족이 작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쪽 바퀴 큰쪽이 레일에 걸리면 맞은 편 바퀴는 작은쪽에 걸려서 커브를 돌때 도움이 된다고 들었습니다
  • 레벨 하사 2 옛날뻐스 17.04.14 17:21 답글 신고
    와~ 40년이나 되었다구요. 걷보기에는 아직도 한참 쓸만하게 보이는군요.
    사실 기관차 계기반이 궁금했었는데 올려주시어 잘보았습니다.
    꿈이있다면 운전실에 한번 타보는 것이랍니다 ㅎㅎㅎ
    앞으로도 기관차에 대한 글이나 사진 부탁드려 봅니다.
    추천은 당근 눌렀답니다. 늘 건강하세요 ^^
  • 레벨 병장 엠라인 17.04.14 20:50 답글 신고
    네 감사합니다 늘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40년이 되었어도 1일 1주 1달 3달 6개월 1년 이런식으로 검수 주기가 있어서
    지속적으로 검수를 해주니까요
    또 부품은 교체 개량해왔으니까 아직 쌩쌩합니다
    좀 시끄럽고 힘이 신형에 비해 약한게 흠이죠

    예전엔 사실 지인들 운전실에 많이 태워줬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법이 엄격해져서
    공사 다른 분야 직원들도 운전실 출입증을 미리 발부받고
    운전실에 들어올수있습니다

    5월 가정의달 가족들 운전실에 태워주는
    행사를 했었는데
    요즘은 그것도 조심스러운가보더라구요
  • 레벨 대위 1 점보747 17.04.18 00:51 답글 신고
    헐. 787-9대한항공 레지넘버가 저번호. 지금 한참 광고하고있는거
  • 레벨 하사 1호봉 두딸마저여신 17.04.19 22:52 답글 신고
    사랑합니다....ㅜㅜ
  • 레벨 중장 은비승현아빠 17.04.20 22:41 답글 신고
    추천합니다^^
  • 레벨 훈련병 검둥소년 17.08.11 02:38 답글 신고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보배 들렀다가 반가운 차량이 보여서 글 남깁니다. 90년대 중반에 용산에서 1년 정도 근무를 했었는데 그 당시 전기기관차 검수파트에 있었거든요. 그 때 담당해서 검수하던 차량이 이 8000번대 차량들 이었는데 반가운 마음에 답글 늦게나마 남겨봅니다. 차 들어오면 다 들어내고 청소하고 부품 싹 검수해서 다시 설치하고...이젠 먼 기억 속 추억이네요. 그 당시에 특동도 한 번 들어와서 운좋게 구경도 해보고 그랬습니다. 요즘 용산은 분위기가 어떤지 모르겠네요. 고속철 사업 시작된다고 해서 그 쪽 파트로 옮길 예정이었다가 허리를 다쳐서 그만두게 되었었지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