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 기온이 높아서 근무할때 에어컨켜놓고 운행했는데
오늘은 아침부터 비가 오네요
요즘 자동차 연비에 관심이 많으시고
디젤기관차 연비가 얼마나올까 궁궁해하시는 분이 있을거 같아서 글을 올립니다
사실 어제 근무는
8500호대 두대를 연결해 중련 총괄제어로 태백에 갔다왔는데요
8500호대 사진을 찍어 올릴려고 했는데
민둥산역에서 시설관리원이 전차선 작업을 하다가 조그만 사고가 생기는 바람에
태백역에 많이 늦게 도착. 피곤해서 그냥 잠이 들어 버렸네요
사실 디젤기관차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디젤전기기관차입니다
자동차처럼 엔진힘으로 가는것이 아니라 디젤엔진힘으로 발전기를 돌려
그 발전기에서 발전된 전기로 전동기를 돌려 기관차가 움직입니다.
철도공사에서 운행하고 있는
디젤기관차는 현재 입환에 쓰는 4400호대(8기통 1500마력)와
화물.여객전용 대형 7100-7500호대(16기통 3000마력) 7600호대(16기통 3600마력)가 있습니다
연료통이 4400호대 기관차는 3000리터 7100-7600호대는 9100-9800리터입니다
보통 대형기관차는 7천리터정도 넣고 운행합니다 200리터 드럼통 35개 분량이지요
가격으로 따지면 한번 주유에 800만원정도 들어가네요
위 사진은 신형 디젤기관차 7600호대 입니다.
7100-7500호대와는 다르게 디젤 4행정사이클이라서 나름 진동.소음이 덜합니다
V16 엔진 가만서있을때 500RPM 최고부하 운행시 1500RPM정도 됩니다
1시간 시동만 켜놓았을때 경유 24리터정도 소모하구요
7100-7500호대는 디젤 2행정사이클(유전시255RPM-8단만부하시 900RPM)
이라 진동.소음이 좀 심합니다
거기다 8단 만부하 운전하면 무전기소리도 잘 안들리는 수준입니다
귀아파요
공사에서 귀보호하라고 귀마개도 내줬어요
위 사진은 7400호대 기름통입니다. 6800리터 정도 들어있네요
회사에서 디젤기관차 연비 측정을 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몇달에 걸쳐서 연비를 측정한 후 평균을 내었는데
평균연비가
1Km/3.98L
자동차연비로 하면
1L=약 250m
기름을 땅에 뿌리고 다니는 수준이네요
특히 여객열차의 연비가 잘 안나오는데 화물열차는 타력운전을 많이 하지만
여객열차는 계속 부하운전을 해야하니까요
자동차와는 다르게 열차 연비운전의 첫번째가
급가속.급제동입니다
다음에는 8500호대 사진을 찍어 올릴께요
여기는 민둥산역입니다. 2012년에 찍은 사진이네요
요즘 태백선에는 구형 전기기관차 8000호대는 안다닙니다
저기 뒤에 1시방향에 보이는 산이 민둥산입니다.
민둥산 억새축제도 하고 그러지요
그러면 그냥 전기기관차도 전력손실이 상당 하겠군요
요즘 전차로 다 바꾸는 이유가
전기기관차가 디젤기관차 운용하는 비용의 거의 반값정도 밖에
안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화장실은 별도로 없구요
작은거는 적당히 알아서 해결
큰게 문제인데
화물열차경우 가다가 정 급하면 역에 세우고 해결
여객열차의 경우 정차역에 섯을때 객차로 ..ㅠㅠ
이 두가지 경우는 그래도 양호한 편이구요
이도저도 안되는경우
20년근무하면서 정말 하늘이 노래졌던 경험이 몇번있어요
그래서 근무시작전에 화장실 필수
청량리 풍기 중앙선 무궁화호 항상 잘타고 다닙니다!!
감사합니다!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만 적재공간이 그리 크지는 않아서 1000리터 정도 넣고 다닌다고...
없던 관심까지 생깁니다.멋진분이십니다~^^
그때 좀 더 하셨으면 같이 근무할수도 있었는데 아쉽네요
우리 아들들이 글쓴님 굉장히 좋아할 듯...
근무하시면서 좋은 사진 좋은글 보배에 많이 남겨주세요.
^^
기관차 소개글보니 예전7301호 처음 도입시 생각나네요 처음 에어컨 설치되었는데 냉매가 없어 무용지물이였던 기억이납니다 난방차 승무원들도기억 나고요 pp동차는 작은볼일은 급하면 엔진실에서 했었던 기억도...
추천!!
-제천 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저도 어릴적 꿈이 기관사 였는데
지금은 전혀 다른일을 하고있네요...하지만 항상 기차를 이용할때마다
설레임 가득합니다 다음에도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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