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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훈련병 사슴다리 17.05.02 06:22 답글 신고
    공항에 내릴 비행기들이 한번에 몰리면 비행기에 순번을 부여하고 정해진 구역에서 정해진 써클로 돌게되어있어요..
    몰리는게 해결될쯤 바로 공항으로 끌어들이든지 아니면 정해진 써클에서 고도를 내려서 공항으로 끌어드리기도하구요..
    주말 제주공항 상공보면 많이 보이실꺼에요~
  • 레벨 대령 1 페르소나논그라타 17.05.02 19:26 답글 신고
    관제사가 wake turbulence를 피하기 위한 간격 관리를 합니다.
    그래서 저런 구불구불한 경로가 만들어지죠. 보통 소형기는 대형기에서 5노티컬 마일(9.3km)정도 떨어져야 하는 걸로 압니다.
    http://en.wikipedia.org/wiki/Wake_turbulence
    찾아보니 A330(Heavy)을 뒤따라가는 A320(Large)은 5NM 분리. A380(Super)을 뒤따라가는 A320은 7NM 분리.

    실제로 멕시코 내무장관이 탑승한 Learjet 45기종이 공항 착륙을 위해 어프로치하다가 앞선 767-300에 4.1 노티컬 마일(7.6km)까지 접근하며 767의 비행익상 소용돌이(Wake Turbulence)에 휘말려 추락한 적이 있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2008_Mexico_City_plane_crash

    아메리칸 항공 587편(A300B4-600)은 앞서 이륙한 JAL의 747기의 Wake Turbulence에 휘말렸고 이를 벗어나려고 방향타를 좌우로 심하게 조작하다가 수직꼬리날개가 떨어져나가며 추락했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American_Airlines_Flight_587
  • 레벨 중장 프로봅빨러 17.05.06 14:28 답글 신고
    위에분들 말도 맞고 더 추가하자면...
    인천공항 33활주로 랜딩이면 직선으로 자리 잡아야해서 보통 수십키로전에 자세잡죠.
    그래서 저렇게 오다가 잡는 경우가 있는데 문제는 그 앞주변에 수원, 평택, 송탄, 성남, 서산 공군비행장들이 있어서 쉽게 자세잡기가 어렵죠. 또 김포공항이나 경비행장 항로와도 겹치니...
    때문에 항로가 근처에서 저런식으로 급격하게 변하는 뱅기들이 많습니다.
  • 레벨 대령 1 페르소나논그라타 17.05.08 20:27 답글 신고
    인천공항 차트를 보시면 접근경로와 고도제한이 나옵니다.
    차트는 http://ais.casa.go.kr에서 보실 수 있고요. AIP -> AD 들어가서 RKSI 보세요.
    출발절차는 SID 파일에, 도착절차 중에 IAF(Initial Approach Fix)까지 접근은 STAR 파일에, IAF부터 공항까지 접근은 INSTR APCH CHART 파일에 나오니 참고 바랍니다.
    33L/R, 34 RWY는 PULUN지점(IAF, 화성시 서신면 매화리 36 근처)에서 7000ft 이상 고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두번째 사진의 KE652편이 곧 통과할 지점이죠. 관제사가 알아서 차트대로 고도지시를 할 겁니다. 다음 IF(intermediate approach fix) HYEND까지 3600ft 이상으로 말이죠.

    RKSI AD 2.24 Chart - 12 (2-48) INSTR APCH CHART(21).pdf
    RKSS AD 2.24 Chart - 9 (2-27) INSTR APCH CHART(12).pdf
    이 두 파일을 비교해보세요.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의 접근 경로가 어떻게 다른지...
    이렇게 공군 비행장을 포함한 모든 공항의 접근/출발 경로는 이미 항로/고도에서 분리가 되어 있고요.
    RKSI AD 2.24 Chart - 11 (2-47) ATC SURVEILLANCE MINIMUM ALTITUDE CHART(10).pdf
    이 파일만 봐도 어느 구역에서 제한고도가 얼마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성남기지? RKSM 차트 보시면 주변 비행제한구역, 고도제한 다 나오니 참고하시고요.
    RKSI AD 2.24 Chart - 7 (2-23) AREA CHART(11).pdf
    RKSI AD 2.24 Chart - 9 (2-37) AREA CHART(5).pdf
    인천공항 차트 중에 이 파일을 보시면 송탄, 수원, 팽성, 서산, 성남, 이천, 성무, 청주 근처 고도제한 다 나오니 잘 확인하시고요. 인천공항 접근하는 항공기가 송탄, 수원, 팽성, 서산, 성남, 이천, 성무, 청주, 군산과 전혀 상관없게끔 고도분리(공역분리) 되어 있고요. 그렇게끔 관제를 합니다. 자세 잡는 건 IAF부터입니다.

    전부 다 국제적으로 지정 공표된 절차입니다.

    참고로 마지막 캡처의 KE112편 바로 옆이 송탄기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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