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철도의 나름 큰 획을 그은 581계&583계 차량을 소개합니다
1960년대이후 폭발적으로 늘어난 수송수요와 함께 사업화로 점점 도시로 몰리던시기에 데뷔 했습니다
기존에 이용하던 기관차+발전차+객차+식당차+침대차 구성의 열차의 경우
1일 상하행선 각각1편성 운행만(블루트레인 14계, 20계)
가능하고 중간에 기관차를 전기기관차를 교류전용차량에서 직류전용차량교체 다시 일부구간에서는
디젤기관차&증기기관차로 바꾸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참고영상입니다 https://youtu.be/i7nIi9ZNx4o
이러한 문제도 해결하고 밤낮으로 사용가능한 열차 계발해서 내놓은 차량이 581계&583계 차량입니다
열차의 기본은 183계&485계를 기초로하여 장거리 야간운행을 가능하게 침대설비까지 갖추었습니다
최고속도는 120Km, 직류 1,500V 교류 20,000V 60Hz(581계), 교류 20,000V 50/60Hz(583계)
1968년 제 11회 블루 리본상 수상을 했습니다
581계는 1967년에 데뷔하고 583계는 1968년에 데뷔하였습니다
후에 일부 581계는 583계로 개조했습니다
581계는 2종류 차량이 있습니다 바로 중련운행을 위한 관통문 여부입니다
낮에는 직각시트로 운행 밤에는 3단 침대로 운행했습니다
침대로 개조하는 영상입니다 https://youtu.be/_em7cUZ06qY
그린샤 객차(특실)과 식당차 입니다
장거리 운행을 많이 하다보니 말년에는 로컬노선으로 개조당해서 운행한 차량입니다
581계는 한신지역(오사카)과 큐슈를 운행하였습니다
583계는 도호쿠지역(동북) 아오모리, 산요 큐슈까지 운행했습니다
581계 차량
583계 차량
2017년 4월 8일에 전 노선에서 은퇴하였습니다
그래도 일부차량은 임시특급 또는 단체관광용으로 비공식 운행합니다
수요는 많은데 공급에 한계가 많아서 여전히 장거리 열차들이 만석운행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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