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27)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상사 3 HL8081 17.10.16 11:46 답글 신고
    그라운드 에어카트가 연결되지 않은상태에서 냉방은 APU를 통해서 합니다.
    항공기 동체 꽁무니에 APU라는 또하나의 터빈엔진이 달려있는데 APU로 엔진을 사용하지 않을때 필요한 전기,압축공기를 생산하죠.
    APU가 만들어낸 압축공기로 PACK을 가동시켜 지상에서 외부 도움없이 에어컨사용이 가능합니다.
  • 레벨 원사 3 Lannister 17.10.19 21:08 답글 신고
    지상은 GPU 라고 하고 동체는APU 라고 부르죠
  • 레벨 대위 1 ABS15347 17.10.16 12:14 답글 신고
    윗분 말씀대로.. apu<보조동력장치>라고 벌크헤드 앞쪽에 따로 엔진이 있습니다. 간혹가다 매연냄새가 날때도 있습니다. 선박으로 치면 발전기<현대 힘쎈엔진>가 따로 있는 거죠..
  • 레벨 원사 3 몸탐정코난 17.10.16 14:23 답글 신고
    APU 때문에 매연 냄새 들어올 경우 종종 있어용.

    비행 중엔 엔진에서 땡긴 공기(bleed) 로 공조 합니다.
  • 레벨 중사 3 맥퍼슨스트럿 17.10.16 16:09 답글 신고
    대개 보딩 브릿지(탑승교)에 접속해 있을 때도 비행기 자체적으로 냉난방과 전기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위에서 다른 분들께서 말씀하셨던 APU 입니다. 대개 꼬리날개 아래 뾰족한 부분에 있습니다.
    GPU라고 불리는, 말씀하신 장치가 있긴 합니다만 특수한 경우를 빼고는 잘 안 씁니다.

    APU를 쓰는 이유가, 주엔진 시동을 위해서는 압축공기가 필요한데 비행기가 탑승교를 떠나
    후진(푸시백)을 하면서 GPU로 시동을 걸려면 압축공기 호스를 달고 수십미터를 후진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간혹 APU가 고장났거나 할 경우 GPU를 달고, 시동도 그 자리에서 건 후 푸시백 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이제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가정용 에어컨은 냉매를 압축시키고, 온도를 낮춘 후, 증발기에서 압력을 낮게 되도록
    뿜어내어 증발기를 시원하게 만들어 여기에 공기를 통과시켜 시원한 공기를 얻어냅니다.

    항공기 냉방도 이와 원리는 똑같습니다. 다만 별도의 냉매를 쓰지 않고 공기를 쓴다는 점만 다릅니다.

    APU든 주 엔진이든 압축공기를 만들어내는데, 이걸 이용합니다.

    엔진이 돌아가는 원리에서 압축공기는 만들어질 수 밖에 없는데,
    이 압축된 공기를 압력을 낮게 하면 단열팽창되면서 시원해지므로 그걸 이용합니다.

    구글에 aircraft PACK 이라 검색해보시면 자료가 좀 나올 것입니다.
  • 레벨 원사 1 다목리 17.10.17 17:21 답글 신고
    네 감사합니다. 비행기(여객기)가 시동을 걸때 압축공기를 이용해서 시동을 거는군요..푸시백 할때 조종사가
    시동을 거는걸 알수 있습니다. 조용한 진동과 회전소리 그리고 특유의 연료 타는 냄새가 나는걸로 알수있죠
    그런데 제 생각엔 스타트모터로 시동을 거는것 같던데..아니었나요?
    그리고 그럼 또 궁금해 지는데요..제가 방콕에서 타고왔던 비행기 종류가 a-330 아님 777 이었을것 같은데
    동체 밑부분 에서 공기 차이로 인해서 이슬이 맺혀서 엄청 떨어지더라고요...?
    전 그래서 냉매가 이쪽(동체 밑부분)으로 흐르나 보다 생각을 했습니다. 왜 이렇게 이슬이 맺힐까요?
  • 레벨 준장 디젤OUT 17.10.18 04:01 신고
    @다목리 여름에 뱅기 착륙직후 보면
    동체 전체가 그냥 위 아래 할것 없이 그냥 물이 좔좔 뚝뚝 이슬처럼 맺혀 흐르는데,
    강한 냉방에 비해 동체 단열이 안되있어서 그럴거에요.
    뱅기 이게 지상에서 에어컨만 약한게 아니라, 하늘에선 히터도 약해요 -_-; 반팔입고 있으면 춥죠 뭘 껴입고 있어야 하는 온도죠,
    거기다 뱅기 바닥은 완전 얼음장이죠, 카펫이 있음에도 신발벗고 발내려놓고 자면 발시려움, 바닥이 진짜 차가움. 뱅기 동체가 그렇게 차가운지 몰랐음.
  • 레벨 하사 1 Targetspd 17.10.18 18:14 신고
    @디젤OUT 하늘에서 히터가 약하다는건 오해임. 비행기는 에어컨과 히터가 따로있는게 아니고 기내공조장치가 모든걸 담당합니다. 기내가 추웠다면 그냥 기내온도 세팅을 낮게 해놔서 그런것이고 승무원에게 말하면 온도 조절 해줍니다
  • 레벨 상사 2 Genesis2 17.10.18 22:31 답글 신고
    맞습니다. 보통 약간 서늘할 정도로 온도 셋팅을 하죠. 약간 추우면 담요를 덮으면 되지만, 더우면 방법이 없죠.
  • 레벨 원사 1 다목리 17.10.18 22:55 신고
    @Genesis2 제가 듣기론 일부러 춥게 하는 이유는 심정지 상태 인가 아님 뭔가 의과학적으로
    춥게하는게 혹시 쓰러지는 사람이 없게 하기 위해서 춥게 한다고 들었습니다.
  • 레벨 상사 2 Genesis2 17.10.16 19:34 답글 신고
    APU는 보조동력장치로 비상시 또는 지상에서 계류중일때 사용하는 발전장치 입니다.
    질문자께서 물어보신 건 항공기 에어컨인데, 일반적으로 자동차에서 쓰이는 에어컨과는 냉각방식이 다릅니다. 자동차 에어컨은 압축-응측-팽창-증발을 통한 Vapor Cycle 방식을 이용하는 것이고, 항공기에 쓰는건 Air Cycle 방식으로 ACM(Air Cycle Machine)의 터빈 단열팽창 원리를 이용하여 냉각을 합니다. 흡입공기는 주엔진 Bleed Air를 이용하는 것, Ram Air를 이용하는 것 등으로 나뉘며, 이러한 Air Cycle 방식을 이용하면 항공기에서 중요한 무게절감 및 효율이 뛰어난 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항공기에서는 에어컨이라 부르지 않고 ECS(Environmental Control System) 즉 환경제어장치라고 부릅니다.
    이상은 항공기 부품 개발자의 답변입니다^^
  • 레벨 하사 1 Targetspd 17.10.17 06:11 답글 신고
    APU는 단순히 전기발전만 하는게 아니고 압축공기도 함께 만들어내기 때문에 지상에서는 엔진을 대신해서 ACM에 압축공기를 공급 합니다. 다시말해 engine bleed가 없을때 apu bleed를 사용합니다
  • 레벨 원사 1 다목리 17.10.17 22:22 신고
    @Targetspd 질문이 있습니다. 그럼 모형비행기 또는 모형 헬기가 있잖아요..요즘은 터빈엔진 또는
    제트엔진도 많이 사용하던데 개인이 만든 터빈엔진은(소형) 압축공기를 이용해서 시동을 걸던데
    반대로 스위치로 시동을 거는것도 봤습니다. 그런건 어떻게 하는 겁니까?
    그렇다고 APU를 모형비행기에 장착하는것도 아닐텐데요..비행기 안에 조그만 밧데리가 있는건 봤습니다.
  • 레벨 하사 1 Targetspd 17.10.18 18:13 신고
    @다목리 그건 엔진이 워낙 작아 배터리로도 충분히 시동을 걸수 있기 때문이죠..ㅎㅎ
  • 레벨 상사 2 Genesis2 17.10.18 22:25 신고
    @Targetspd APU 압축공기도 사용할 수는 있겠으나 그 자체가 쿨링역할을 하는 장치는 아니므로 에어컨 기능을 하는건 항공기 ECS다 라고해야 맞겠죠.
  • 레벨 병장 밥을먹자 17.10.16 20:03 답글 신고
    윗분 댓글에 답이 나와있네요 APU 나 주 엔진으로 뉴메틱 에어를 생성해서 ACM에서 냉각도 하고 수분도 분리해서 객실에 공급합니다. ACM 네이버 검색 해보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구요, 여담으로 정비사 구술문제에도 단골로 물어보기도 합니다 ㅎㅎ
  • 레벨 준장 디젤OUT 17.10.17 03:47 답글 신고
    근데 뱅기가 이륙하기 이전에는 냉방이 영 현찮은거 같던데,
    여름에 뱅기 탔다가 뱅기가 이륙하려고 움직이기 전까진 미지근한 바람만 계속 나와 뒤지는줄 알았는데,

    그데 뭐 하늘로 올라가 버리면 영하50라, 뱅기가 에어컨 쓰는것도 활주로에 있을때 그때만 쓰는걸테고,
  • 레벨 하사 1 Targetspd 17.10.17 06:08 답글 신고
    지상이동 중엔 엔진출력이 낮아 에어컨에 충분한 압축공기를 전달하지 못하므로 에어컨 성능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상공에 올라간다고 에어컨을 안쓰는게 아니고 고고도에서도 압축공기는 아주 뜨겁기땜에 냉각은 계속 해주어야합니다.
  • 레벨 원사 1 다목리 17.10.17 17:25 신고
    @Targetspd 질문이 있는데요... 전 주로 방콕을 많이 갔었습니다. 아시다시피 방콕이 더운 도시잖아요..
    제주항공 이런 비행기는 윗분이 말씀 하신대로 활주로로 택싱을 하는중에 매우 덥더군요...솔직히 이거 에어컨을 꺼버린거냐? 아님 연료 절약하려고 이러냐...죽이는구만 했거든요..
    그런데 중형기종 a-330 , 777 기종은 비행기 천정부분 에서 계속해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던데요..?
    엄청 시원했어요..그래서 속으로 니미럴 싸구려 비행기는 냉방장치도 없나?
    하늘로 올라가면 어짜피 영하 수십도 이니 상관없다 그건가 ? 했는데 아닙니까..? 제가 오해를 했나요
    그리고 하늘 높이 올라가면 어짜피 춥잖아요 외부의 찬 공기를 이요하는거 아닙니까 ?
    난방은 엔진의 연료가 연소 하면서 생기는 열로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 레벨 하사 1 Targetspd 17.10.18 13:07 신고
    @다목리 예를들어 대한항공 역시 737기종은 엔진출력이 약한관계로 더운날 지상에서는 더울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바깥공기를 그대로 갖다쓰는 비행기는 없습니다. 외부의 찬공기를 그대로 이용하는게 아니고.. 오로지 엔진의 압축공기를 끌어와서 쓰는데 아무리 고고도라 하더라도 엔진에서 압축된 공기는 200~300도 정도로 뜨겁습니다. 이걸 에어컨으로 다 식혀가지고 차갑게 해서 기내에 공급되고... 너무 차가우면 안되므로 다시 엔진의 뜨거운 압축공기와 섞어서 최종적으로 기내로 공급 됩니다
  • 레벨 하사 1 737FO 17.10.18 01:19 답글 신고
    b737 a320같은 소형기는 출력이 약해서 지상에서는 냉방능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비행기는 에어컨 개념이 아니라 해당온도에 맞는 압축공기를 만들어주는거에요 에어컨끈다고 연료 절약 이런개념도 아니고, 에어컨 끄는 기능도 없어요

    그리고 올라가면 엔진의 뜨거운 공기랑 바깥의 차가운 공기를 적절히 섞어서 기내에 공급합니다.
  • 레벨 준장 디젤OUT 17.10.18 04:04 답글 신고
    747탔을때 더워 뒤지는줄 알았는데.
    아마 뱅기가 뙤약볕에 그냥 있으면 기내가 엄청 달궈지거든요, 그거 타면 뒤짐, 아마 그거때문일듯.
    근데 착륙하고 사람내리고 바로 출발하는 뱅기는 시원하고 뭐 그차이 같음
  • 레벨 상사 2 Genesis2 17.10.18 22:46 답글 신고
    @Targetspd 엔진 압축공기가 뜨거운 건 맞지만, 에어컨으로 식힌다? 는 아니고 열교환기로 공기를 식힙니다. 차가운 Ram 공기와 섞는거죠. 기종에 따라 1차, 2차 열교환기가 있으며, 지상에서는 모터로 작동되는 일반 Fan을 돌려 냉각을 시키기도 합니다.(전투기)
    그리고, 엔진 bleed 공기는 연료 연소후의 공기를 빼 쓰는게 아니고, 다단압축기에서 빼 씁니다.
  • 레벨 원사 1 다목리 17.10.18 22:59 신고
    @Genesis2 그러고 보니 열사의 사막에서 이륙하는 전투기는 조종사 옆으로 전부 유리창 아닙니까..
    그렇다고 시커멓게 열차단 썬팅이 되어 있는것도 아니고 그리고 전투기 조종사는 반팔에 조종을 하는게 아니고 그렇다고 헬멧도 쓰고 있는데 어떻게 냉방을 하는지 궁금해지네요..도데체 우리가 모르는 기술이 어디까지 입니까? ㅎㅎ
  • 레벨 하사 1 Targetspd 17.10.19 12:58 신고
    @Genesis2 Ram air로 일차적인 열교환은 이루어지지만 (pre-cooling) ACM에서 대부분의 냉각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연소된 공기는 당연히 못쓰지요...ㅎㅎ
  • 헌병 보배드림 17.10.18 10:07 신고
    소중한 게시물 감사합니다. 본 게시물은 인기글로 선정되었습니다.
  • 레벨 소장 타락천사 17.10.19 17:15 답글 신고
    멋진고 소중한 정보 잘 읽고 갑니다,
    감사 감사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