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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사 2 KAL리무진 18.04.20 14:50 답글 신고
    JR도 점점 줄이는 추세이고 적자가 심하지만 수요가 조금 있는 노선은 제3섹터로 노선을 인계 하는중입니다 거기에 버스로 바꾸는 중이기도 합니다 차량, 역사, 선로 유지보수 고정비용이 많이들고 그리고 우리나라는 개인차량 소유 비율도 높고 택시도 많아서 필요없을듯 합니다
    관련소식은 참고하세요 http://jtinside.tistory.com/m/9231
    http://jtinside.tistory.com/m/9232
  • 레벨 원사 1 민트옴므 18.04.20 19:54 답글 신고
    버스나 택시는 굴러갈 차, 운전할 사람, 차를 세울 정류장 정도만 있어도 그럭저럭 운영이 되는데
    철도는 철로, 역사, 차량의 유지보수 비용은 물론 인건비(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인력) 때문에
    운임을 높게 책정하고 대량 승객수송을 통한 높은 수요창출이 뒷받침되지 않고서는 이윤을 내기가 어렵죠.
    더군다나 단량운행이라면 하루 유지비용과 하루 운행비용으로만도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리라는 생각이 드네요.

    옛 수인선 협궤철도는 2량 꼬마열차로 다녔는데도 도로 교통에 밀려 퇴화를 거듭한데다
    승객의 이용이 적지 않았음에도 수익을 내지 못했던 노선이어서 결국 자취를 감추고 말았죠.

    또 10여년 전에는 전주, 익산, 군산 지역을 오가던 통근열차도 자취를 감췄고,
    동대구~포항 노선은 무궁화호로 바뀌었다가 KTX의 개통으로 운행빈도가 격감했으며,
    그나마 동대구~태화강~부전 노선만이 명맥을 유지 중인데 전철화가 예정된데다,
    순수 완행열차로서 마지막 남은 경원선 통근열차도 전철이 연천까지 연장돼버리면 사라질 예정이라고 해요.

    무인화이야기라면 최근에 의정부경전철 회사가 누적적자로 파산해버린 경우가 있고 용인경전철도 논란이 많습니다.
    철도 사업 자체가 일단 규모 있는 지자체도 섣불리 추진하기 어렵다는걸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죠.

    철도에 대한 투자는 최소 광역시급 되는 지자체에서 추진할 수 있을법한 사업인데 보통 지선 철도가 많이 부설된 곳에
    그런 지자체가 있는 경우는 드물죠. 코레일(한국철도공사)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면 안될까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일단 코레일은 당장 자신들 부채 줄이기에도 벅차서 그런 서비스까지 제공할 정도의 여력은 갖고있지 못할듯 하네요.

    다만 대도시 주변에 있는 교외선, 진해선 등은 서울지하철이나 부산 도시철도 노선의 확충이 이루어지면
    이와 연계하여 열차를 운행하는 식으로 재편했을 때 수요를 이끌어낼 수 있으리라 봅니다.
  • 레벨 원사 3 리코카즈 18.04.20 23:31 답글 신고
    저도 교통복지차원에서 그랬으면 좋겠지만 그렇게 관심을 주는 사람들이 극히 드물어서 참 안타깝네요.
    트램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긴 하나, 과연 그걸로도 성공할수 있느냐가 문제죠....
  • 레벨 소장 Chaconne 18.04.21 17:36 답글 신고
    단량은 아니고 2량짜리 중형? 대형 전동차는 대구 광역, 충청 광역 전철에 투입된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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