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공군의 E-3 Sentry 조기경보기중 가장 최신형인 E-3C형
레이더 감도향상, TADIL-J 능력 추가, 초 대규모 집적회로(VLSI)의 채용,
버블 메모리(Bubble Memory)기술의 사용,
위성항법 장비(GPS : Global Positon System)장착 등이 수행됨.
E-3는 저고도로 비행하는 항공기는 370km, 고고도로 비행항공기는 470km까지 탐색할 수 있으며,
600개의 목표물에 대해서 동시에 추적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고 있음.
10km의 고도에서 Mach 0.5-0.6의 속도로 비행하면서 레이더 탐색범위 내의 항공적전을 통합지휘 가능.
기내 9개의 상황전시 콘솔(SDC : Situation Display Console)을 가지고 있는데,
이 SDC는 작전요원이 필요로 하는 각종 자료들이 전시되어 감시임무, 무기추천 및 지시,
전장 작전참모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통신링크는 총 13대가 있어 완벽한 통신망을 구축.
레이더 돔은 지구표면으로부터 성층권까지 탐지가 가능한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음.
저고도로 비행하는 피아의 모든 비행물체의 즉각적인 탐지가 가능하여
지상의 레이더가 저공비행하는 적기를 탐지하지 못하는 사각을 없애주는 기능을 탑재.
공중 방어 시스템으로서의 E-3는 원거리에서 적기를 탐지하여 식별 및 추적함으로써
요격기에게 요격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
- 주임무 : 정찰, 지휘, 통제, 통신 / 모든 고도에서 비행하는 항공기의 탐지 및 추적 /
해상의 모든 선박에 대한 탐지 및 추적 등
- 추진력 CFM-56-2 : 엔진 1 기당 24,000 파운드 / TF33-PW-100A : 엔진 1 기당 21,000 파운드
- 생산 : 1977. 3 최초생산, 1984.7 마지막 E-3 생산
- 작전가능시간 : 재급유 없이 11 시간, 재급유시 22 시간(엔진오일의 한계시간임)
- 대당 가격 : 약 270,000,000 (US $)
- 국가별 보유대수 미국 : 33 / NATO : 17 / 영국 : 7 / 프랑스 : 4 / 사우디아라비아 : 5
E-3는 시스템의 상징인 대형 레이돔을 탑재하기 위해 기존 비행체인 Boeing 707-320B를 개조하여
E-3A기를 만들었는데, 동체 후방 상부에 역 "V"자형 지주에 설치되어 있는
평평한 원반형의 회전식 레이돔(radome)이 안테나 수용부임.
- 레이돔은 유압으로 회전하고 레이더 동작시 회전수는 분당 6회전이며, 레이더를 작동하지 않을 때도
베어링 윤활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분당 1/4회전 정도로 움직이고 있음.
- E-3는 요격기에 직접 표적자료를 보내 관제할 수 있음.
지상요격 관제센터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어 공중 지휘통제소의 역할을 수행.
실전사례
- 걸프전 당시 미국은 지상 조기경보 시스템의 지원을 거의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 이라크와의 접경지역
후방 70∼80NM 지점에 3개의 체공지역을 설정하고 항상 항상 3대의 AWACS가 동시 체공토록 하면서
'사막의 방패'작전과 '사막의 폭풍'작전 등 총 6개월 동안 825소티의 임무를 수행하였음.
레이더는 비행물체의 탐지를 위해 Pulse Doppler Non Elevation Scan (PDNES)를 주 모드로 작동하고 있으며
목표물의 고도를 측정하기 위해 Pulse Doppler Elevation Scan (PDES) 모드로 작동한다.
레이더는 민간항공기나 군용기의 피아 식별을 담당.
탐지범위 내의 모든 자료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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