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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이등병 1st마린 15.07.22 13:38 답글 신고
    네 맞습니다~ 엔진 리버스(역추진) 입니다~
  • 레벨 중사 3 Verick 15.07.22 13:50 답글 신고
    감사 합니다. ^^
  • 레벨 중사 2 invenit 15.07.22 13:46 답글 신고
    착륙 시 엔진 아이들 상태에서 역추진으로 바뀔 때 엔진 카울이 열리게 됩니다.
    원래 기체 뒤쪽으로 향하게 되는 추력을 엔진 카울 열린 부분으로 뿜어내면서
    말 그대로 역추진을 하는 겁니다. 카울 열리는 모양은 엔진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구요.
    RR에서 과거에 만들었던 엔진들은 카울 중간부분이 꽃무늬 모양으로 열렸고,
    CFM / GE / PW 세 회사에서 만든 엔진들은 카울 앞 / 뒷부분이 밀려나가는 방식이었습니다.

    A380에 달려나오는 트렌트 900부터는 롤스로이스 엔진 특유의 카울 열리는 걸 더이상 볼 수 없네요.
    국내 항공사에서는 PW(744 , 777 시리즈, A330) / CFM (A320시리즈) 엔진으로 몰빵하다시피 해서
    RR엔진은 A380 말고는 보기가 힘들구요, 외항사 쪽에서 CX 쪽 기체 보시면 열에 아홉 이상은
    롤스로이스 엔진입니다. 이렇게 열려요. https://www.youtube.com/watch?v=XtXip1dRYnY
  • 레벨 중사 3 Verick 15.07.22 13:51 답글 신고
    아~ 그렇군요.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 합니다.
  • 레벨 중사 1 런던특파원 15.07.22 23:48 답글 신고
    댄항공 A380 엔진은 RR이 아니고 GP7200 아닌가요?
    아샤나 A380은 RR Trent900인걸로 아는데...
  • 레벨 원사 3 전파공 15.07.22 15:12 답글 신고
    리퀘스트 리버스 ㅡ 라고 외치죠 ㅎㅎ
  • 레벨 중사 3 Verick 15.07.23 11:05 답글 신고
    아~ 네. 알겠습니다.
  • 레벨 대령 3 푸른물새 15.07.22 21:28 답글 신고
    전문가분들ㅎㅎ
  • 레벨 중사 2 파란세상 15.07.23 01:35 답글 신고
    정확히는 터보팬제트 엔진의 바이패스 되는 공기를 역사선 방향에 가깝게 보내는 겁니다... 이게 브레이크로서 가능한 이유는 상업용 터보팬엔진 출력의 75%이상을 담당하는 바이패스 부분을 뒤로 보내지 않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출력 감속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른 브레이크 장치가 더 효율적으로 이용가능한 것도 있고요... 실제로는 상업용 항공기의 경우 리버스 스러스트를 최대치로 올려봐도 역방향으로 에너지 생성은 그렇게 크지 않아 최대 가속을 해봐야 시속 10Km/h 내기도 벅찬게 일반적입니다...

    다만 토잉카등이 없을 수 있는 환경에 대비한 군용 수송기(C-17)는 비슷한 방식임에도 후진이 쓸만한 수준으로 나오고요...
    자가용 항공기나 전투기 등 상대적으로 작은 엔진에 사용가능한 좀 다른 방식의 리버스 스러스트의 경우에는(엔진 뒷쪽 카울로 막아버려서 전체 추진방향을 바꾸는 방식) 역방향으로 만들어내는 추진력이 쓸만한 정도가 되어서 후진이 좀 더 잘된다고 볼 수 있죠...
  • 레벨 중사 3 Verick 15.07.23 11:12 답글 신고
    C-17의 역추진을 통한 후진 능력은 장난이 아니던데요. 수송기가 저런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보니 참 대단한 기동성을 보여 주는 기체라고 생각 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i58Ds3Krgw

    10년전에 모두 퇴역한 SAAB 37 Viggen 전투기가 착륙 후 역추진을 통한하여 후진 그리고 360도 회전 후 다시 이륙하는 STOL 기동 모습을 본적이 있습니다. F-4 Pantom에 쓰였던 것과 같은 J-79엔진을 사용했던 기체라고 하는데 그 기동성에 깜짝 놀랐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IErhm2y7wY
  • 레벨 일병 맛나는멍멍탕 15.07.23 16:40 답글 신고
    캐스케이드 타입과 크램쉘 타입이 있는데, 저 영상은 캐스케이드 타입이네용~
    팬블로커도어를 작동시켜서 인테이크로 들어오는 공기의 일부를 저렇게 엔진 옆쪽 카울을 개방시켜 흘려보내면서
    추진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해줍니당
  • 레벨 중사 3 Verick 15.07.23 16:51 답글 신고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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