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들은 실제 있었던 일로
1) 미공군 B-52 폭격기가 tail pin이 없는 상태에서 무사히 착륙시킨 경우
2) 이스라엘 공군의 F-15D가 A-4와 훈련 중 공중추돌로 한쪽 날개로만 무사히 착륙시킨 경우
3) 일본항공 123편이 tail pin이 날아간 상태로 공중에서 맴돌다 추락한 경우
위의 사례들은 유압액이 모두 빠져나가 유압계통 전체에 문제가 있어 사실상
착륙이 불가능 했을터인데 왜 일본항공만 추락한 것일까요? 혹시 정확히 알고 계신 고수님들 설명 부탁 합니다.
다만 군용기의 경우 피격될 수도 있을 걸 가정하고 만드는 기체다 보니 유압라인이 따로 있거나 한번에 다빠지지 않게, 혹은 다빠져도 약간의 조종은 가능하게 설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JAL 사고의 경우 비행기의 유압라인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다 후부 벌크헤드 손상으로 순수 엔진 컨트롤로만 조종이 가능했습니다... 시뮬레이션 해보면 F15나 B52는 꽤 가능성 있는 결과가 도출되었는데 JAL사고는 30분 비행(최종 추락이지만)도 말도 안되는 기적 수준이라고...(대부분의 베테랑, 시험조종사가 시뮬레이션 하면 5분 이상 비행 지속을 시키지 못했다고)
그리고 조종성을 확보하려고 기장과 부기장 모두 미친듯이 거기에만 집중하다보니 정신이 없었겠죠...
나머지는 윗분이 다 설명해주셨구요.. 다른건 몰라도 F-15D는 유압계통을 상실한 상태가 아니었습니다. yawing을 상쇄하기 위해 러더 꽉 밟고 규정착륙속도의 2배정도의 속도로 착륙했으니까요
그리고 최초 충돌 후 교관이 탈출을 명령했지만 계기판에 별다른 경고도 없고, 한쪽 주익이 날아간지도 모른 상태여서(연료등이 분출되면서 생긴 스모그로) 조종을 한거죠...
JAL123편같은 경우엔...일딴 정비불량으로 발생한 불행한 사고였지만 위에분 말씀대로 일본정부의 사고대책도 미흡했고요..
하네다 - 이타미간 국내선(비행시간 2시간 미만..)비행에 일본에만 존재하던 국내선 전용 전석 이코노미 B747(승무원 포함 524명 탑승.520명 사망 4명 생존.생존자중 1명은 비번승무원) 추락지역은 접근이 어려웠던 일본 내륙 산간지역..사고 발생후 근처에서 가장 가까웠던 미공군의 요코타 비행기지에서 착륙가능하다는 무전을 했지만 파일럿은 하네다를 고집하죠..추락의 결정적인 원인은 주익에 있던 에일러론..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항공기의 롤링(좌우 회전)을 담당하였던 드부분이 벌크가 터지면서 수직미익이 날아가고 그충격에 의해 우선회모양으로 고정이 되었던 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파일럿이 침착하게 대응을 하고 임시방편으로 좌우 엔진 추력을 이용하여 간신히 제어를 하였지만 이미 상식적으로 비행이 가능한 상태는 아니었다는 거죠...더군다나 엔진...국내선 전용으로 특별히 제작된(B747D..domestic)이였기에 추력이 타B747기에 비해 약했습니다..물론 이당시에는 엔진만으로 항공기를 조작한다라는 개념자체가 없던 시절이니 파일럿의 임기웅변&실력이 뛰어났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만일 무사히 근처 공항에 도무사히 도찻했다 하더라도 착륙은 불가능했을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일단 유압이 깨진상태에서 랜딩기어 전개가 안됐을겁니다. 그럼 동체착륙인데.. 이미 감압폭팔로 기체에 상당한 충격이 가있는 상태에서 동체 착륙을 시도히면 아마 버티지 못하지 않았었을까 합니다.
못하고 터져나가면서 유압라인 들이 터지고 VERTICAL STABLIZER 가 날아가 버려서 조종 불능상태에 빠져 추락하였죠.
저 사고 이후 보잉에서는 B747-400 에 만약 사고시 필수 조종계통의 유압이 차단되어 조종 CONTROL 이
가능하도록 PRIORITY VALVE 가 장착되었습니다.
제 짧은 생각으로는 JAL123편은 수직날개가 날아간 것을 기장 부기장이 전혀 인식을 못하고 있었던 것 같더군요.
유압만 떨어지고 조종관이 말을 안듣는것만 알고 있었지 근본 원인을 몰랐던게....
그분들 블랙박스 음성기록을 보면... 나름 베타랑급이였 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순수 추력으로 비행기 방행을 바꾸어 가며 추락직전까지 비행을 했으니..
아마 수직날개 날아간 것을 알았더라면.. 상황은 많이 달라졌을 것이란 생각입니다.
그때 당시 테일스트라이크 사고 냈던 기장과 보잉 정비사도 죄책감으로 자살했다고 하죠..
참.. 안타까운 사고 입니다.
요즘은 FBW시스템으로 2중 3중으로 대비를 해 놓나요???
최신의 전투기들은 대부분 다중으로 FBW시스템으로 해놓는건 알겠는데...여객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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