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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상사 3 PJK4518 15.10.10 19:32 답글 신고
    플랩은 크게 3단계로 나누지 않나요? 미작동 , 1단 (이륙) , 2단 (착륙) 만약 플랩을 안내리고 이륙했다면 맞바람과 활주거리가 충분했기 때문일 수도 있는데 그렇다고 미작동으로 이륙하는게 가능할런지 ..
  • 레벨 중사 2 파란세상 15.10.12 08:51 답글 신고
    기종 및 사용 목적에 따라 플랩 종류도 다양하고, 조정범위나 단계도 다릅니다...
    보통 제트 여객기의 경우 보통 4단계(1-5-15-30or40(착륙시 에어브레이크의 역할도 겸하는)) 정도는 있고, 737NG의 경우에는 1-2-5-10-15-25-30-40에 이를 정도로(실제 각 단계를 다 쓰는건 아니지만) 다양한 단계가 있죠... 그리고 737의 경우 많은 항공사가 이륙시 플랩 5를 사용하지만 플랩1을 사용하는 곳도 꽤 있다고 합니다...
    플랩 1의 경우 내린티가 별로 안나서 안 내린것으로 인식 할 수도 있겠죠...
  • 레벨 중사 2 파란세상 15.10.10 21:21 답글 신고
    일단 비행기의 이륙을 보조해주는 용도로 플랩을 이용합니다... 실제로는 플랩 없이 이륙 가능(활주거리가 많이 여유롭고 중량도 가볍다면 사실 대부분의 비행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통 플랩을 쓰는 이유로는 이륙거리 단축, 이륙 중량 증가, 바람 수준 등등 많죠...
    하지만 대부분의 민항기가 플랩 없이 이륙하는 이유로는 공항 수변 소음 문제로 빠른 속도나 저출력으로 공항지역을 탈출하거나 이륙 직후 회피해야될 지형지물이 있을 경우 충분한 속도를 얻기 위해 플랩을 안 이용 할 수 있겠죠...

    비슷하게 소음 문제로 착륙시 기존보다 늦게 플랩을 작동 시킨다던가, 플랩 각도를 기존 보다 줄이게 하는 공항도 있습니다... 플랩이 사용된다는건 상당한 저항이기 때문에 엔진 출력을 올려야 하기 때문이죠...
  • 레벨 원사 3 날틀 15.10.12 13:34 답글 신고
    민항기가 플랩을 사용하지 않고 이륙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하다못해 훈련용 경비행기도 플랩을 반드시 사용하지요. 플랩의 목적은 양력의 증가에 있습니다. 저속에서도 양력을 증가시켜 항공기가 잘 뜨도록 만드는 것이 주요 기능입니다. 그 외에도 이륙거리를 단축시켜 주고 더 좋은 조종 특성을 겆게 해주는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이륙시 플랩의 모양이 다른 이유는 이륙 플랩이 한 가지로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747의 경우 이륙 플랩이 두 가지입니다. 플랩 10과 플랩 20. 플랩 20의 경우 더 많은 플랩을 사용하기 때문에 플랩을 많이 내린 것 처럼 보이고 플랩 10을 사용할 경우는 상대적으로 적은 플랩을 사용하기 때문에 덜 써 보이거나 아예 안쓴것 처럼 보이지요.
  • 레벨 중사 2 파란세상 15.10.12 14:08 답글 신고
    일단 민항기중에서도 플랩 전개 없이 이륙 가능한 기종들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저런 제한(활주로 거리 제한, 바퀴 회전 등)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플랩을 전개 하고 이륙을 하기는 하죠...
    그리고 플랩 1이란 뜻은 플랩자체를 쓴다기 보다는 슬랫을 이용한다는거죠...
    참고로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 기종이지만 대한항공에서도 운영했던 포커100 의 플랩 값에 따른 이륙 속도 자료를 달아 둘께요...
  • 레벨 원사 3 날틀 15.10.13 06:48 신고
    @파란세상 어느 민항항공기가 플랩 없이 이륙하는지 좀 알려주세요. 제가 아는 현재 운항중인 상용 여객기 절차 중 플랩 없이 이륙하는 항공기는 없습니다. 단순히 승객 없이 테스트 비행을 위한 비행에선 가능은 하겠지만, 승개을 태우고 비행하는 상용기 중 노멀 프로시져 중에 플랩 0으로 뜨는 경우는 없습니다. 아주 유래된 항공기는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있으면 좀 알려주시고요, 슬랫을 말씀하시는데 에어버스 320, 330 계열의 경우 지상에서 플랩 1을 셋 하면 슬랫과 플랩이 함께 전개가 됩니다. 보잉의 경우 744만 타 봐서 타 기종은 모르겠지만, 비슷한 시스템일꺼라 믿기 때문에 님 말씀 처럼 플랩 1은 리딩에지 플랩만 전개가 되지요. 이륙 속도는 물론 플랩에 따라도 달라지지만, 중량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 레벨 중사 2 파란세상 15.10.13 07:54 신고
    @날틀 제가 적었잖아요... 대한항공에서도 운영했던 포커 100기종요... 물론 해당 기종의 경우 현재 운항 하지 않지만요...
    그리고 제가 전제 조건을 적었잖아요... 활주거리 제한이 없고, 중량도 가벼운 상태라고...
    https://www.youtube.com/watch?v=Gi_7tSI04vA 이 링크도 한번 보시고요... Airbus A300-600 이륙 모습인데 이정도면 @e300엘레 님이 플랩 전개 없이 이륙했다고 볼 수 있었겠죠...

    반대로 플랩을 착륙 수준까지 안가고 비상 착륙하는 영상도 있고요... https://www.youtube.com/watch?v=qnAlzz3AcaQ

    뭐 SLAT오픈을 플랩작동이라고 하신다면 없는거겠죠...

    A-300-B4의 경우 slats 16, flaps 0이 일반적인 이륙방법이라고 알고 있고요...
  • 레벨 원사 3 날틀 15.10.13 16:39 신고
    @파란세상 저도 말했잖아요. 현재 운항하는 상용민간 여객기 중에는 없을거라고요. 말씀하시는 포커 100은 이미 운항 안한지 수십년된 노후 기종입니다. 물론 어딘가에서 아직도 날고 있는 포커 100이 있을 수 있겠죠? 하지만 얼마나 될까요? 민항기로 사용되는 포커 100은 없을거 같고 가끔 에어쇼에나 등장하지 않을까 싶네요. 737,757,767,777,747,787 에어버스 300,320,330,340,350,380 리어젯, 사이테이션 등등의 비지니스젯 어느 항공기가 플랩 없이 이,착륙을 하나요? 저는 단 한 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300-600 언급하시며 플랩 없어 보인다고 하셨지, 플랩이 없이 이륙한건가요? 슬랫을 굳이 플랩이 아니라고 한다면 할 말은 없지만, 슬랫이든 풀랩이든 모두 양력을 생성 시키는 고양력 장치로 플랩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도 분명히 말씀드렸잖아요, 민항기의 노멀 프로시져 중에 플랩 없이 이 착륙하는 경우는 없다고요. 엔진 페일 등의 비정상 상황에서도 플랩을 덜 사용할 수는 있지만, 풀플랩 사용을 권장합니다.(기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비정상 상황이 아닌, 아니 비정상 상황에서도 최근의 항공기에선 플랩 없이 이착륙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테스트 용으로는 가능할지는 모르지만, 최소한 2015년 현 시점에 상용 여객기로 사용하는 항공기 중에서 노멀 운항에서 플랩 없이 이착륙을 허가한 항공기는 없습니다. 포커 100 같은 아주 오래된 기종 말고 현재 운항하는 항공기 중 노멀 오퍼레이션 상황에서(플랩, 슬랫 잼 같은 비정상 상황 제외하고) 플랩 없이 이착륙을 하는(허용한) 항공기를 제시해 주시면 이제 입닫고 조용히 있겠습니다.
  • 레벨 원사 3 전파공 15.10.13 14:07 답글 신고
    일단은 플랩을 전개하지않고 이 . 착륙이 불가하시다 하시는데 일반적인 상식에서는 불가능하다고 느겨지지만
    실제로는 플랩을 전개하지않은 즉 미전개상태에서 이착륙은 가능합니다
    다만 그상황이 플랩을 전개냐 미전개냐의 상테에따라서 달라지지만 이륙떄는 미전개상태에서 가능합니다
    착륙떄도 가능하나 다만 활주로가 엄청넓어야 합니다
    착륙떄 전개는 속도를 바람의영향을 이용하여 속도를 빠르게 낮추게하기위해서 이지만
    활주로가 엄청넓고 미전개에도 브레이크만으로 속도를 늦출수있는 활주로라면 미전개도 가능합니다

    그렇치만 공항에서는 미전개시 착륙떄는 뒤에서 착륙하는 항공기가 빨리착륙을 하기위해서
    플랩을 전개하여 속도를 일시적으로 빨리낮추기위해서 입니다

    비상상황시에 플랩이 고장이 났다면 일단은 활주로가 긴 공항에서 타항공기들의 이착륙을 전면금지한상태에서 플랩 미전개로 비상착륙도 많이합니다 ..

    안돼는건 아닙니다
    다만 빠른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지요..
  • 레벨 중사 2 flatsix 15.10.13 18:10 답글 신고
    767-200은 Flaps 1에서 Leading Edge Slat만 전개되고 날개 후면의 Trailing Edge Flap은 전개가 안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전면 슬랫도 고양력장치의 일종이긴 하지만 에어포일 측단면에서 정면부에 위치한 것을 슬랫, 후면부에 위치한 것을 플랩이라고 보통 칭하죠.

    http://www.airliners.net/aviation-forums/tech_ops/read.main/343756
    https://www.youtube.com/watch?v=MDGqAhniJcE
  • 레벨 상병 지쳐버린존슨 15.10.16 03:16 답글 신고
    태클은 아니지만 포커 100 기종은 아직도 쌩쌩히 날아다니는 현역입니다^^
  • 레벨 중사 2 파란세상 15.10.12 14:10 답글 신고
    이 자료 보시면 여객기가 flap 0에서 이륙하는게 없는 경우가 아니란걸 아실겁니다...
  • 레벨 상사 1 맥퍼슨스트럿 15.10.13 09:19 답글 신고
    엔진 문제로 인한 비상착륙시에는 파란세상님 말씀대로 플랩 덜 내립니다.

    플랩 내리면 저항이 커지기 때문에
    복행할 때 나머지 엔진만으로 재가속이 힘들기 때문에
    플랩을 덜 내리고 평소보다 빠른 속도로 접근합니다.
  • 레벨 하사 1 꿈에서페라리오너 15.10.13 17:15 답글 신고
    플랩없이 이륙할 수 있습니다.... 대신 긴 활주거리를 요구하죠... 플랩을 전개하는 이유는 느린 속도에서 더 많은 양력을 얻기 위한 것 입니다. 이륙시 플랩 전개량은 비행기의 무게나 기상상태 공항의 지형 등 상황에 따라 조절 가능 합니다.
  • 레벨 중사 2 e300엘레 15.10.13 17:59 답글 신고
    아~ 저는 논란을 만들 려고 글올린건 아닌데..제 무식때문에 혼란스럽게 한게아닌지 죄송스럽네요~ㅠㅠ
  • 레벨 중사 2 파란세상 15.10.13 20:09 답글 신고
    @날틀
    전 분명 처음부터 플랩 없이 이륙이 가능하다고(조건도 제한한 상태에서) 했지, 플랩 가동 없이 이륙하는게 일반적인 형태라고 한적은 없습니다...
    근데 굳이 노멀 상황만 가지고 마치 플랩 없이 이착륙이 불가능한 것처럼 이야기 하시내요...
    최초 질문자체가 그런 경우가 가능한건지를 물어본거고, 전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이야기 했을뿐입니다...
  • 레벨 원사 3 날틀 15.10.13 22:59 답글 신고
    아네 그러셨네요. 제가 잘 못 했고, 무슨 말씀이신지 잘 이해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마디만 더 하겠습니다. 파란세상님께서 첫 댓글에서 " 대부분의 민항기가 플랩 없이 이륙하는 경우 " 라고 말씀을 하셔서... 민항기가 플랩 없이 이륙하는 경우는 실비행에서 없기 때문에 민항기는 플랩 없이 이착륙을 하지 않는다고 댓글을 달았던 것입니다. 말씀 처럼 비행기 플랩 없이 이착륙 가능합니다. 다만 평상시 일반적인 비행에선 플랩 없이 이착륙을 안한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었던 것이었습니다. 서로 언쟁을 할 필요도 없는 내용이고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파란세상님 말씀 맞습니다. 비행기 플랩 없이 이착륙 가능합니다. 이제 그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레벨 중령 2 인생이구라 15.10.16 02:16 답글 신고
    두분다 맞는 말씀이신데 서로 바라보는 방향이 다르셨던거네요. 좋은 공부되었습니다.
  • 레벨 원사 3 전파공 15.10.13 22:50 답글 신고
    워 ~ 워 싸우지들 마세요 플랩미전개에도 이 착륙이 가능합니다
  • 레벨 일병 꼬꼬되아지 15.10.13 23:17 답글 신고
    플랩을 이용하지 않아도 이착륙은 가능함니다 하지만 중량이라든가 조건을 떠나서 플랩을 이용하지않고 이착륙이가능한 공항은 흔치 않지요 아무리 항공기에 수화물을 비워 가볍게한들 플랩이란 장치의 목적자체가 저속에서 실속을 줄이고 기동안정성을 확보하기위함입니다 쉽게 말해 삼백키로로 운전하는데 핸들을 움직이는것과 팔십키로에서 핸들을 움직이는건 조종자가 받는 스트레스의 차이는 어마어마하지요 즉 플랩 사용의 근본적인 목적은 첫번째 저속에서 양력발생을 증가시켜 조종안정성을 확보하는것이고 둘째는 경제성입니다 플랩을 장착함으로써 활주로의 길이를 짧게 할수있고 더많은 승객 또는 수화물을 수송할수있겠지요 즉 활주로를 늘리는 것보다 플랩을 장착하는것이 여러가지 면에서 실이많다는 것임니다 위에분들이 말씀하신것처럼 일부기종은 플랩없이 이착륙가능하다란 이야기보다는 모든 항공기는 플랩없이 이착륙이가능하다가 맞는 이야기겠지요 다만 현실여건상 플랩없이 이착륙할수있는 공항이 거의 없다는점을 생각해보시기바람니다 솔직히 플랩을 사용하여도 착륙시 터치다운후 엔진리버스를 거는 목적도 결국엔 활주로가 짧다 라고 생각하시는게 편하시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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