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자동차는
정말 최고의 기회를 가진 자동차 회사다
그런 회사를 어이없게 경영하는게 참 이상하다
포드는
4개의 럭셔리 브랜드와
1개의 울트라 럭셔리 브랜드
그리고 3개의 보급형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자 세상에 이보다 더 좋은 조합의 메이커가 어디있나?
폭스바겐정도가 비슷하지만
포드보다는 기회가 적다
이런 최고의 기회를 가진 메이커가
정말 바보같은 행동만 하고 있다
세계 자동차 시장을 지배하는 독일 럭셔리를 보면
각자가 추구하는 방향이 확실하다
bmw는 스포츠 드라이빙
아우디는 4륜세단의 안정성
벤츠는 편안하고 안락함
많은 후발메이커들이
저 3사의 공식을 따른다
인피니티는 bmw를
렉서스는 벤츠를
어큐라는 아우디를 따라서 전륜과 4륜으로 간다
자 포드는 어떠한가
포드는 이미 독일 럭셔리 3사의 주특기를 가질수 있는
3개의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재규어는 bmw를
볼보는 아우디를
그리고 링컨은 벤츠를 추구하면 된다
정말 이해할수 없는게
왜 재규어 4.2리터 엔진이 있음에도
볼보용 4.5리터를 왜 만들었는가?
왜 재규어 3.0엔진을 두고 볼보용 신형 직렬 3.2를 만들었는가?
바보들이다
차라리 그돈으로
6.0엔진을 만들어서 재규어에 장착했으면
더 좋았다
6.0은 럭셔리 자동차업계에서 큰 상징성을 가진다
이 영역은 일본차도 도전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기술력만으로 되는 영역이 아니다
사람들의 고정관념속에 전통있는 럭셔리라고 생각되어지는
메이커만이 만든다
그렇기에 쉽사리 접근을 못한다
그 잘나가는 렉서스 조차 만들지 못하고 있다가
이번에서야 6.0과 비슷한 의미를 가진 4.6리터 하이브리드 버젼을 내놓는다
하지만 재규어라면 가능하다
기술력 전통 그리고 사람들의 고정관념
모든것을 가지고 있다
포드는 재규어에게 6.0을 선물하면서
bmw 벤츠 아우디와 직접적인 맞대결을 해야 한다
폭스바겐조차 도전해보지 않았던가?
재규어라면 승산은 넘친다
게다가 과거 70년대 재규어의 이미지인
스포츠드라이빙을 모토로 나가면 된다
bmw는 벤츠보다 한급아래로 취급받지만
재규어가 스포츠드라이빙을 추구하면
bmw의 퍼포먼스를 가진 벤츠급 차량이 생기는것이다
그외에 재규어용 v8과 v6를 볼보와 공유했야 한다
약간의 성능 개량을 하는것도 좋다
볼보는 아우디와 같이
전륜과 4륜 전문 메이커로
나아가야한다
가장 시급한것은 차체를 키우는것이다
s40은 3시리즈크기의 차체를
s60은 e클래스크기의 차체를
s80은 a8 크기의 차체를
그렇게 되면 독일차와 맞대결이 가능하다
더이상 럭셔리의 니치세그먼트 브랜드가 아닌
메이져로써 독일차와 경쟁하는것이다
그많은 라인업으로 럭셔리브랜드의 니치세그먼트라는건
너무나 당황스러운 코메디다
볼보는 이런식으로 아우디를 벤치마킹하면된다
이미 구동계가 전륜과 4륜위주이므로
차체만 키우면 되는것이다
기함인 s80은 재규어용 v8과 4륜 그리고 5미터 넘는 차체 크기를 가져야한다
생각해보라 세계최고의 안전성의 이미지를 가진회사가
최고의 안정적 구동계인 awd까지 전문적으로 다루는 메이커라는
이미지를 동시에 가진다면
그 누가 이차를 마다하겠는가?
엔진은 6.0을 제외한 나머지 엔진을 재규어와 공유하면 된다
차체를 키우고 저런식으로 간다면
볼보는 럭셔리브랜드 중에서도
한단계 더 급을 높일수 있다
링컨은 무조건 렉서스를 벤치마킹하면 된다
왜
광어가 아니고 도다리인 렉서스냐고 반문할수도 있지만
그게 더 쉽고
결과가 빠른길이기 때문이다
몬데오와 x-type의 플랫폼을 공유하는거와 같은
미친짓은 그만두고
포드와 마즈다 그리고 머큐리를
더욱 결속해야 한다
볼보와 재규어 링컨은 플랫폼 공유가 특성상 쉽지 않으므로
비용을 줄이고 최고의 역량을 가진 차량들을 만드려면
포드와 마즈다 그리고 머큐리는 지금보다 더 많은 플랫폼을 공유해야 한다
특히나 각 세그먼트마다 가장 우수한 차량들을 골라서 잘 이용해야 한다
랜드로버는
사실 계륵같은 존재이므로
잘 판단해야 한다
재규어에 레인지로버 플랫폼을 이용한
포르쉐 카이엔이나 x5같은 차를 만들거나
프리랜더를 가지고
볼보에 xc90보다 작은 suv를 만드는것도 좋다
이도저도 아니면 랜드로버 브랜드자체를 파는것도 좋다
에스턴마틴은 페라리 람보르기니와 경쟁해야할 차가
급을 낮춰 포르쉐 영역을 넘보는 v8 vantage 같은건
만들지 말아야 한다
그런영역은 재규어 xk에 맡기고
뱅귀쉬와 db9 그리고 RAPIDE CONCEPT 을 양산해서
db9는 f430이나 갈라도
뱅귀쉬는 575 후속차량이나 무르시에라고와 경쟁하고
RAPIDE CONCEPT 은 612와 붙으면 된다
에스턴이 가격이 다른모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v8 vantage 모델을 내놓는건
한마디로 포드가 경영을 잘못해서 그런것이다
포르쉐가 과거에 살아남으려고 박스터를 만든것과 같기 때문이다
에스턴은 포르쉐와는 급이다른
페라리 람보르기니와 경쟁해야할 브랜드다
람보르기니 페라리 에스턴 같은 차들은 후발주자들은
만들 생각도 못하는 메이커다
저들보다 더 성능좋은 차를 만들수는 있어도 그들의 전통과 럭셔리함
시장에서의 가치등등은 이미 어떤 신생메이커도 따를수 없다
설사 가능성이
있다하여도 도요다가 럭셔리브랜드를 만들고 성공하는데 들었던
시간보다 3배이상의 노력과 시간이 걸릴것이다
그런 에스턴의 가치를 안다면
포드는 정말 더욱 날카롭고 예리하게
경영을 해서
브랜드마다 고유영역을 지킬수 있게 해야 한다
이해할수 없는 이상한 행동은 이제 그만두고 말이다